[웹캐스팅] 웹 캐스팅의 올바른 이해와 대안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새로운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웹 캐스팅의 등장과 발전
2. 문제제기와 내용소개


-본론-

1. 웹 캐스팅의 개념
①웹 캐스팅의 정의
②웹 캐스팅의 역사
③웹 캐스팅의 분류
=>데이터의 형태, 시행주체, 서비스 종류, 수신규모 등에 따른 분류
④웹 캐스팅의 기술
=>스트리밍, 온디맨드, 푸시, MPEG-4 등
⑤웹 캐스팅의 특징

2. 웹 캐스팅의 현황=>실제방송국의 사례분석
①국제적 추세와 현황
②국내 웹 캐스팅 현황

3. 웹 캐스팅의 제반 문제들
①웹 캐스팅 산업 자체의 문제
②웹 캐스팅의 컨텐츠가 파생시키는 문제
=>웹랩, 음란물, 지적 재산권, 과열 현상, 교통 체증


-결론-

1. 웹 캐스팅 육성을 위한 정책적 대안들
2. 대안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웹 캐스팅의 미래와 전망

-용어 정리, 풀어보기 문제-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전 세계를 하나의 네트웍 망으로 연결해 주는 월드와이드웹의 등장과 기존의 아날로그 시대에 종지부를 찍은 디지털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사람들로 하여금 낯선 환경에의 적응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다. 이제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웹 기술의 변화에 발빠르게 적응하는 능력이 각 개인의 경쟁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사이버 공간상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은 기존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졌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 커뮤니케이션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특히, 자유로운 의사 표출과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보장되고 사회적 약자들의 목소리를 적극 수용할 수 있는 인터넷의 가상공간은 ‘하버마스의 공론장’을 이루어낼 수 있는 참여 민주주의의 새로운 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 방송, 웹 캐스팅(Web Casting)이다. 앞서 언급하였듯, 월드와이드 웹의 등장은 전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여 넷을 공유하는 모든 사람과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였고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복합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전송과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양식이 구축되었다. 그리고 이는 자연스레 인터넷 방송산업의 확장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보잘 것 없었던 국내 웹 캐스팅 산업은 이제 수천 개의 방송 사업자가 존재하고 그 규모 또한 수천억 원에 달하는 거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참고문헌
@디지털 시대, 미디어 임팩트
=> Shirley Biagi 지음. 권상희 옮김. 청문각. 2004
@최신 인터넷 방송의 이해
=> 김이기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인터넷과 텔레비전
=> 브루스 M. 오웬 지음. 이은미 옮김. 한울아카데미. 2001.
@웹 캐스팅
=> 페기 마일즈 지음. 손인석 옮김. 대청. 2000.
@웹 캐스팅 산업의 현황과 차세대 컨텐츠 산업으로서의 육성방안
=> 정보통신부 지식정보산업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와 정치참여] 미디어의 변화 흐름으로 본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
  •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인터넷 영역이다. 인터넷은 지금까지 존재했던 그 어떤 미디어보다 개방성과 상호작용성이라는 측면에서 사회적 공공영역의 개념과 잘 부합된다. 특히 인터넷은 국가권력과 자본에 의한 통제가 낮은 수준이며 시공간의 제약도 거의 없어 모든 시민들이 네트워크상에서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구현할 수 있다. 수많은 인터넷 인구를 바탕으로 인터넷 신문, 인터넷 방송 등 웹 미디어를 통한 시민 참여가 활성화

  • 신문의 변화와 전망
  • 전망이 예상된다. 판형이 작아지면 신문을 읽을 때 굳이 접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동시 더 편리함을 줄 뿐 만아니라 경제적인 효과까지 낳을 것이다. 게다가 판형이 작아지면 인쇄비용이 축소가 되고 운반비용도 줄일 수 있게 되어 상당한 비용절감이 가능해 질 것이다. 3. MP3로 신문기사를 듣는다.미국 워싱턴 포스트는 신문 콘텐트를 종이뿐 아니라 팟캐스팅(podcasting)을 통해 제공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팟캐스팅은 MP3플레이어를 이용한 일종의

  • [대중문화의 이해] [대중문화의이해]수익모델로서의UCC의의의와문제점및전망A+리포트
  • 현실4. UCC의 향후 전망시간, 장소, 매체에 구애받지 않는 콘텐츠 제작, 유통, 소비 가능다양한 정보를 창조, 공유하는 광범위한 정보 전달 도구의 주류다양한 의사 소통과 비판 통한 사회적 이슈 창출 통로기존의 방송의 역할을 UCC가 떠맡으며 새로운 매체 환경을 독려현재 모바일과 TV의 영역으로도 활발하게 진출하려는 움직임방송 콘텐츠의 UCC 화, 기존의 저작권 개념 탈피방송사는 방송 콘텐츠 유통 장려, 방송 콘텐츠의 UCC 화 적극 추진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전망이다.마지막으로 컨버전스를 통해 기업들이 네트워크로 묶여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각자의 이해관계 때문에 실제 실행에 있어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10. 마케팅 성공 요건◈ 세분시장에서의 변화 패턴을 파악하라우선 퓨전 스타일 소비자의 특성을 2x2 매트릭스로 그려보자. 편의상 한 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또 다른 한 축은 이성적 소비와 감성적 소비로 나누어보자. 퓨전 스타일 소비자는 각 축의 두 가

  • 스마트폰의 이용과 확산
  • 커뮤니케이션 편집부(2010). 『스마트폰과 웹의 혁명, 증강 현실의 모든 것』. 멘토르이상호, 김선진(2011). 『디지털 미디어 스마트 혁명 우리가 모르는 미디어의 모든 진실』. 미 래를 소유한 사람들지석규, 이대호(2011). 『스마트폰 2천만 시대의 길눈이 스마트 學』. 마이디팟언론보도 및 인터넷 홈페이지스마트폰 이용자 현황 http://blog.naver.com/pjh861211?Redirect=Log&logNo=70122879658IT DAILY(2012.01.12). 스마트폰 이용자, 다양한 계층으로 확산.뉴스엔(2012.01.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