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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늑대의 후예들
대혁명을 앞둔 1764년, 프랑스 남부 산악지대에 있는 제보당 마을은 이미 피로 물들어있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야수가 부녀자들의 목숨을 앗아가지만 사람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기만 하고, 야수에 대한 공포심은 극에 달하는데... 18세기 말, 프랑스 제보당 지역에서 실제 있었던 야수 사건에 상상력을 덧붙여 만들어진 영화, <늑대의 후예들>은 중세에서 근대로 접어드는 시기, 프랑스의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 야수는 미친 늑대도, 초자연적인 존재도 아닌 그 시대가 만들어낸 산물이었던 것이다.
이성의 시대 속의 기독교
18세기, 프랑스를 중심으로 계몽주의 사상이 싹트기 시작하였다. 자연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인간의 삶이 전적으로 기독교의 지배를 받던 시대는 서서히 막을 내리게 된다. 아무런 의심 없이 사제의 가르침을 신의 말씀처럼 따르던 서구인들의 의식 속에 인간의 ‘이성’이라고 하는 새로운 개념이 자리 잡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이는 기독교의 입장에서 보면 신에 대한 반역이었기에 가톨릭 세력과 급진적인 사상가들 사이의 갈등과 마찰은 불가피한 것이었다. 영화는 바로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다.
영화 속, 마을의 집권층 인물들 사이에서는 기도의 힘을 빌어서 신에 귀의함으로써 이 끔찍한 재앙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담론이 형성된다. 그런가하면 영화 초반부에는 야수의 습격에서 살아남은 소년이 “악마였다”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실체가 밝혀지지 않은 공포의 대상을 악의 화신으로 보는 것은 기독교적 관점과 해석을 따른 것이다. 이는 이성의 시대에 접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는 여전히 중세의 비이성적인 성격을 버리지 못하였음을 말해준다. 서구문명의 바탕이 된 기독교의 극명한 특징은 ‘선과 악’, ‘사랑과 증오’, ‘내세와 현세’, ‘천당과 지옥’, ‘원죄와 구원’과 같은 이분법적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분법적 패러다임 속에서 서구 기독교인들은 세계를 인식하여야만 했다.
영화에는 또한 육체적 욕망과 쾌락을 금기시하는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가 나타난다. 만찬자리에서 극작가 막심이 사랑의 시를 읊으려고 하자 백작부인이 “외설적이지만 않다면”이라고 말하는 장면이 그 예이다. 이 또한 여성성이 배제된 기독교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그러나 그 실상은 어떻던가. 자유사상가들로부터 신과 교회를 수호하려는 제보당의 사제층은 그들 자신이 악마와도 같은 존재였다. 이들은 사람들이 신으로 회귀하도록 핏빛 공포를 조장하였던 것이다. 집권층 역시 마찬가지다. 정숙함을 강조하는 백작부인의 아들, 장 프랑스와는 친동생인 마리안느를 향한 욕정을 주체하지 못하는 기형적인 인물로 그려진다. 영화는 교양 있고 신앙심 깊은 보수집권층의 추잡한 이면을 장 프랑스와라는 인물을 통해 폭로한다. 야수에게 희생당한 사람의 수만큼 촛불을 밝혀놓은 신성한 교회 안에서 예배를 보는 도중 졸고 있는 백작의 모습도 의도적인 설정이라고 볼 수 있다.
순수한 믿음에서 광기로 타락한 종교
사르디스 신부로 대표되는 제보당 지역의 기독교인들과 몇 년 전, 뉴욕 한복판에서 벌어진 테러의 주범인 이슬람 근본주의자들 사이에서 공통점을 하나 발견하게 된다. 야수사건과 테러행위 간에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유사성은 없으나, 두 경우에서 모두 종교인들의 믿음이 잘못된 방향으로 변질되어 나아갔다는 점이다. 믿음의 대상이 하느님이든 알라신이든 간에 이들은 자신이 속한 종교와 그 집단을 수호하기 위해서 무고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극악무도한 범죄행위를 자행하였다. 종교가 어떻게 광기로 변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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