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재래시장활성화의 사례와 추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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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의 기원 및 개념, 재래시장의 기능, 재래시장의 분류, 재래시장의 쇠퇴원인, 재래시장의 활성화 필요성, 재래시장 활성화 추진 사례 분석,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재래시장의 기원 및 개념

2. 재래시장의 기능
1) 기능분류
2) 기능변천

3. 재래시장의 분류
1) 상권 크기별 구분
2) 시장 크기별 구분
3) 시장 소유별 구분
4) 시장형태별 구분
5) 개설주기별 구분
6) 취급상품별 구분
7) 소재지별 구분

4. 재래시장의 쇠퇴원인

5. 재래시장의 활성화 필요성
1) 지역 경제의 측면
2) 고용안정 측면
3) 지역특산물 측면
4) 도시환경 측면
5) 지역정치 측면

6. 재래시장 활성화 추진 사례 분석
1) 서울시 동대문시장
2) 수원 팔달문 시장
3) 부산시 재래시장 활성화 계획

7.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1)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2) 재래시장 특화육성 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재래시장의 기원 및 개념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시장이란 구매자와 판매자가 그들의 재화를 교환 하려고 모인 장소, 즉 마을장터를 의미한다. 시장이란 일정구역 내의 건물에 설치된 다수의 점포에서 도소매업자 또는 용역업자가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로서 매매(분양)가 허용되는 것과 수요자와 공급자가 정기적ㆍ계절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를 의미한다. 이러한 시장의 기원은 문헌상으로 명확하지가 않다. 서양시장의 경우 신에 대한 기도와 희생물을 봉헌하기 위하여 높은 곳에 있는 만남의 장소로 출발하였고, 신전 경내로부터 세속적인 교류를 위해 낮은 곳에 있는 만남의 장소인 아고라의 분리가 시장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문헌상 추적 가능한 것으로 물물 교환형태의 자연적인 장시가 나타났고, 조선시대 15~16세기가 되는 태종 때부터 장시가 그 틀을 잡아 왔다고 한다. 이와 같이 오랜 역사를 지닌 재래시장은 단순히 상인 물건을 매매하는 장소일 뿐만 아니라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모여 친목을 도모하고 각종 정보도 교환하는 등 일종의 공동체를 유지시키는 기능을 담당해왔던 곳이다. ‘재래시장’의 개념에 대해,「재래시장및상점가육성을위한특별법」제2조 제1호’에서는 시설이 노후화되어 개ㆍ보수 또는 정비가 필요하거나 유통기능이 취약하여 경영개선 및 상거래의 현대화 촉진이 필요한 장소로서 규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찬동, 환경개선사업 시행 후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5.
? 김흥순, 인천광역시 재래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구상, 인천발전연구원, 1999.
? 박성용, 대형할인점의 중소도시진입에 따른 소매점 유통구조 분석, 유통연구, 제7권 제2호, 한국유통학회, 2003.
? 박영근?김판준, 창원시 재래시장의 실태 분석, 마케팅과학연구, 제7집, 한국마케팅과학회, 2002.
? 신창호 외,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지역연구 제19권 제2호, 한국지역학회, 2003.
? 원천식, 재래시장의 실태와 경쟁력 강화 방안, 월간 산업경제 연구, 9월호, 산업연구원, 2001.
? 홍성흡, 유통시장의 새로운 분화와 중소상인의 대응, 비교문화 연구 제2호, 서울대학교 비교문화 연구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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