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재래시장 활성화방안에 대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실태

☞ 관광 상품화 방안
본문내용
<재래시장 활성화방안>
☞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실태
현대식 유통업체인 농협하나로 마트, 축협 등의 마켓, 하이마켓 등의 등장은 재래시장의 판매기능을 약화시켰고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마트인 K마트, 이마트, GS 마트로 이어진 대량유통기관의 출현은 지역 상권을 완전히 몰살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된다. 특히 지역권 재래시장의 소상인들은 몇 십년동안 한 업종을 천직으로 살아온 사람들로서 당장 눈앞에 잠식되고 붕괴 되어가는 자기들의 시장에 대한 저항으로서 대형유통업체 출현을 결사적으로 반대하고 있다.지역 소상인들의 입장에서 보면 대형유통업체의 등장이 그들의 생계에 치명적이지만 그렇다고 경제개발의 현대화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을 무작정 반대투쟁만 할 수는 없지 않는가 ?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이 문제는 서민생활의 생계에 관한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에 정부로서는 전국의 재래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대책으로 특별법( 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 법률 제7235호, 2004년 10월 22일)을 제정하여 2005년 3월1일부터 2014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집중 지원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전국의 재래시장의 수에 비해 그 지원책은 상당히 미비 할뿐만 아니라 비록 정부가 재정지원을 통하여 재래시장을 활성화 시키려고 하지만 재래시장기능의 회복에는 한계가 따를 것으로 보이며 자생력을 잃고 자립할 수없는 일시적으로 회복된다 할지라도 어느 시점에 가서는 또다시 더욱 나빠진 약체의 시장으로 전락될 것으로 본다. 차라리 미봉책에 불과한 정부의 지원책보다 보다 자생력으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이 나와야 할 것이다.
☞ 관광 상품화 방안
현대적이고 대규모의 유통기구가 등장하고 침식되어 온다 할지라고 재래시장의 기능과 역할은 어떠한 방식이라도 남아서 존재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전통적이고 향수적이고 낭만적인 옛 문화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최악입니다
  • dm***
    (2007.11.07 13:14:27)
회원 추천자료
  • 재래시장 활성화방안
  • 재래시장 활성화방안Ⅰ. 재래시장의 현황과 일반적 문제점충북경제포럼 정책연구 / 20001. 시장의 정의 ○시장이란 유통산업발전법(1997.7)의 업태 정의에 따르면 매장면적이 3,000㎡으로서 동일한 건물 또는 지하도에 설치된 다수의 점포시설에서 도소매업 및 용역업이 혼재된 매장으로 분양이 가능한 것을 말함.2. 재래시장○재래시장이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시장으로 기 개설된 시장 중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시장으로서 시설이 노후되어 재개

  • [재래시장] 재래시장의 현황 및 활성화방안
  • 1. 재래시장이란?시장이란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고 그에 대한 관심이 있으며,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려고 하는 사람이나 기업이라 할 수 있다.”로 정의하였다. C.S.Belshw는 시장이란 “사회, 경제, 문화 및 기타 대상물을 가진 장소로서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모여서 가격이 결정되고 지불 되는 곳”이라 정의하였고 R.J.Bromely는 “시장은 매주 또는 월 1회 이상이지만 매일 보다는 덜 규칙적으로 열리는 곳으로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일

  •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전통시장(재래시장) 현황,문제점및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방안과 마케팅전략 제언및 전통시장 미래전망,나의의견정리
  • 전통시장활성화방안 -목차-1. 전통시장(재래시장)의 개념(1) 전통시장의 정의(2) 전통시장의 효용가치2. 전통시장의 현황과 문제점분석3. 전통시장의 환경분석4. 전통시장의 부진원인5. 전통시장 경쟁력 제고방안6.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 4P전략 제언(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7.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나의의견8. 전통시장의 미래전망1. 전통시장(재래시장)의 개념(1) 전통시장의 정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Ⅰ. 서 론우리나라의 경제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한강의 기적을 이뤄 세계사의 경제대국으로 급성장하였다. 이에 따른 생산과 소비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어 왔으나, 성장속도에 비추어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는 소외되거나 불균형 발전 양상이 심화되었다. 그 중 하나가 재래시장의 대형마트에 비해 비 발전된 것이 그 한 예이다. 필자는 재래시장을 가끔 구경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토속적인 물건을

  • [지역시장의 이해] 전북지역 재래시장 활성화방안
  • 전북지역 재래시장활성화 방안Ⅰ. 연구배경Ⅱ. 재래시장의 개념Ⅲ. 재래시장의 장점Ⅳ. 대형마트의 장점Ⅴ. 재래시장의 문제점Ⅵ. 재래시장의 활성화방안Ⅶ. 맺음말Ⅷ. 참고문헌Ⅰ.연구배경불합리한 유통구조시장개방에 따른 대형마트와의 경쟁시장경영 노하우 부재로 인한 퇴색화급변하는 유통환경에 생존하기 위한 전략제시Ⅱ. 재래시장의 개념재래시장은 최종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공간적 개념과 관련된 제반활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