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재연구 창작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음악과 교재연구 >
창 작 지 도
창작 지도
※ 창의적 음악활동의 필요성
① 창의적 활동은 아이들이 작곡가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고, 작곡하는데 필요한 노력도 알게 해 준다.
② 아이들의 재능을 자기 나름대로 펼칠 수 있게 도와준다.
③ 아이들의 창작 활동을 통해 음악 수업을 발전시킬 수 있다.
1. 음악 창작의 구체적 목표
2007년 개정
가능한 목표의 예
1,2학년
여러 가지 모양과 소리로 자유롭게 나타내기
소리의 모습을 그리기
노래의 가사나 분위에 적합한 악기를
제안하기
2음이나 3음의 악기로 단순한 에코를 만들기
악기 연주의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기
3,4학년
간단한 리듬 짓기
즉흥적으로 표현하기
주변의 소리를 목소리, 물체, 악기로 표현하기
장면에 어울리는 음악 만들기
소리의 모습을 그리고 해석하기
노래의 가사를 바꿔 부르기
5음음계 악기에서 2마디 오스티나토를
만들기
5,6학년
간단한 가락 짓기
이야기를 음악으로 만들어 표현하기
친숙한 악곡의 일부를 변형하여 즉흥 표현하기
소리의 모습을 나타내는 기로(그래프)를
고안하기
자기의 가사에 5음음계로 선율 만들기
자기의 노래를 악보나 그래프로 그리기
몇몇 창의적 행위들은 음악수업 한 시간 내내 이루어질 수도 있다.
악기 연주의 새로운 방법을 찾는 것
새로운 에코 형태라 오스티나토를 만드는 것
노래나 감상곡에 악기를 첨가하여 전체적 효과를 높이거나 음악 요소(박이나 악센트 같은)를 강조하는 것
새로운 가사나 노래를 짓는 것 또는 악구를 즉흥적으로 만드는 것
2. 악기 연주의 새로운 방법
아이들은 교사가 악기 연주하는 것을 본 후 북, 목탁 등을 어떻게 연주할까 찾아낸다. 창의적인 경험은 단순히 소리내는 방법을 새롭게 발견하는 것일 수도 있다.
<수업의 예 : 모든 학년>
교사(소고를 쥐고 있음) : 우리는 항상 이 악기를 손으로 때려서 연주한다.
음악적 소리를 내면서 다르게 연주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아이들: 손가락, 채, 연필 등으로 치는 것, 다른 물체 위에 놓고 치는 것 등을 또 다른 경험으로는 악기에 관한 작은 모임을 만들어 악기를 연주하는 5가지 방법을 찾게 하여 교사는 항상 음악적 소리를 구체적으로 알려줘야 한다. 이러한 경험은 전통적인 악기가 새롭게 다뤄지는 감상수업과 연계되어야 한다. (예로 에드가 바레즈의 "아이오니제이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자인 칼 오르프와 졸탄 코다이는 민족 음악에 바탕을 둔 음악교육의 새로눙 지도방법을 창안하였다.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육체제는 사춘기 이전에 음악적 경험이 청년기 이후의 미적 감각의 형성을 이룰수 있다고 하여 음악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최적기로 유아기를 제시하였다.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육체제는 양자 모두 근본적으로 모든 어린이를 위한 조기 교육으로 음악을 생활화하도록 하는 것과 민족음악을 교재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 [유아교육] 유아 음악교육 분석 고찰
  • 연구 조사 결과 유아들은 부드러운 고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3) 유아는 리듬 패턴의 변화뿐만 아니라 빠르기와 비트의 변화에도 반응을 나타낸다. 빠르기와 비트의 변화는 유아의 심장 박동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4) 유아는 일종의 창작행위로 볼 수 있는 옹알이 내지는 자발적인 노래 부르기를 좋아한다. 유아는 본능적으로 흥얼거리고 노래하며 소리내기를 좋아한다.(5) 유아는 음악에 맞추어 몸을 흔들거나 춤추기를 좋아한다.(6

  • [초등교육] ASSURE MODEL의 적용(3학년 음악 -5. 실구대 소리)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 MODEL의 적용3학년 음악2007년 11월 21일✿ 목 차Ⅰ. 서론Ⅱ. 단원 분석1. 단원 명 - “실구대 소리”2. 단원 선정 이유3. 단원의 개관4. 단원의 목표5. 내용체계6. 단원의 계열Ⅲ. ASSURE MODELⅣ. 차시 지도안1. 1차시 세안2. 평가계획Ⅴ. 결론Ⅵ. 참고문헌Ⅶ. 후기Ⅰ. 서론교수매체라는 것은 무엇인가? 매체는 ‘medium의 복수개념으로 라틴어 ’medius에서 유래된 말로서 ‘between, 즉 맺어 주는 역할의 의미를

  • [사범대]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
  •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우리 민족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훌륭한 음악 문화 유산이 많다. 이런 전통음악을 살펴보면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훌륭한 음악성을 지녔던 민족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민요의 분류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 동시에, 끊임없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까지 학계에 두루 통용되는 민요 분류체계가 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민요의

  • [음악교욱] 음악교육법에 따른 유아의 음악교육 적용방안-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을 기초한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에 대한 적용방안을 중심으로-
  • 음악교과서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세광음악출판사), 1990. pp230-232.첫째, 지도 내용 중심의 단원 구성식 체제를 채택하여야 한다.둘째, ‘오늘의 우리의 음악’을 주된 교재곡으로 하여야 한다.셋째, 통합적인 학습활동을 위하여 그 학습 내용을 의도적으로 조직하여야 한다.넷째, 학생들 자신의 음악이 만들어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본 연구에서는 현대 음악교육을 주도하고 있는 다양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