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7 음악교과교육과정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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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나라 음악교육은 처음에 주로 가창을 대부분으로 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후에 악기 연주와 창작활동의 지도와 경험학습 개념적 접근 창의적 음악활동을 시작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화되어 왔다.
현재의 음악교육에는 나라의 실정에 맞지 않게 외국의 교육방법을 연구 없이 받아들여서 좀더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우리 실정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의 우리의 음악을 주된 교재로 하여야 하고 창작에 전념하여 자신들의 음악이 만들어질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어야한다.
나는 현재의 음악교육 과정을 살펴보고 한국의 음악교육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에 대한 방법을 찾고자 한다.
음악 교육 철학과 이념
인간은 날 때부터 신체적으로 음악적 리듬을 타고난다는 학자의 주장이다. 인간 개개인의 타고난 음악적 리듬과 음악적 잠재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음악과 신체 표현의 절대적 결합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래서 음악교과에 음악에서 받는 느낌을 율동으로 표현해 내는 방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이럼으로 인해 리듬감과 창의력과 청각적 능력을 개발하여 창의력을 최대로 계발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음악은 인간의 순수 감정을 자극시키고 음악적 느낌이나 생각은 신체를 통해 훌륭한 움직임이 표현되어야 한다. 어린이 개개인의 개인성과 독창성은 극도로 중시되어야 한다. 음악의 본질 개념에 대한 가르침과 신체를 통한 이들의 이해 표현 경험이 중시된다.
어린이들에게 진정한 음악적 경험을 주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그들의 창의성과 음악성 계발을 위해서 즉흥 연주는 필수적 영역이다. 즉흥 연주는 모든 음악 행위가 통합된 상태인 셈이며, 음악을 만들어내기 위해 박자, 강세, 길이, 빠르기 등의 리듬과 관련되는 요소들과 음높이, 음계, 화음 등 음향과 관련되는 요소들을 창의적으로 개성 있게 결합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여기에서 심미적인 판단을 하도록 적절히 평할 기회를 부여한다.
음악자체에 대한 실제적인 훈련과 참여가 어린이의 육체적, 지적 발달에 도움을 주어서 음악교육을 받은 어린이는 장래에 어떤 직업을 갖게 되더라도 음악을 모르는 사람들보다는 더욱 유능한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훨씬 더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다. 음악을 통해 전인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어떤 가락이라도 보고 부를 수 있거나, 듣고 적을 수 있는 기술을 닦아 실용성 있는 음악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우리나라 음악교육은 또 우리나라 음악교육에 맞게 우리노래를 많이 가르쳐야된다. 말로 된 어법과 어절, 억양, 강약을 간직한 채 한 국가와 민족의 역사와 함께 노래를 통해 변화되면서 발전되어 온 정신 문화적 자산인 동시에 가장 아름다운 음악예술이므로 이러한 교육을 많이 하여서 다른 나라 음악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그를 바탕으로 많은 다양한 음악들도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다양한 음악을 하여 통합적이고 협동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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