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7 음악교과교육과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우리나라 음악교육은 처음에 주로 가창을 대부분으로 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후에 악기 연주와 창작활동의 지도와 경험학습 개념적 접근 창의적 음악활동을 시작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화되어 왔다.
현재의 음악교육에는 나라의 실정에 맞지 않게 외국의 교육방법을 연구 없이 받아들여서 좀더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우리 실정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의 우리의 음악을 주된 교재로 하여야 하고 창작에 전념하여 자신들의 음악이 만들어질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어야한다.
나는 현재의 음악교육 과정을 살펴보고 한국의 음악교육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에 대한 방법을 찾고자 한다.
음악 교육 철학과 이념
인간은 날 때부터 신체적으로 음악적 리듬을 타고난다는 학자의 주장이다. 인간 개개인의 타고난 음악적 리듬과 음악적 잠재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음악과 신체 표현의 절대적 결합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래서 음악교과에 음악에서 받는 느낌을 율동으로 표현해 내는 방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이럼으로 인해 리듬감과 창의력과 청각적 능력을 개발하여 창의력을 최대로 계발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음악은 인간의 순수 감정을 자극시키고 음악적 느낌이나 생각은 신체를 통해 훌륭한 움직임이 표현되어야 한다. 어린이 개개인의 개인성과 독창성은 극도로 중시되어야 한다. 음악의 본질 개념에 대한 가르침과 신체를 통한 이들의 이해 표현 경험이 중시된다.
어린이들에게 진정한 음악적 경험을 주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그들의 창의성과 음악성 계발을 위해서 즉흥 연주는 필수적 영역이다. 즉흥 연주는 모든 음악 행위가 통합된 상태인 셈이며, 음악을 만들어내기 위해 박자, 강세, 길이, 빠르기 등의 리듬과 관련되는 요소들과 음높이, 음계, 화음 등 음향과 관련되는 요소들을 창의적으로 개성 있게 결합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여기에서 심미적인 판단을 하도록 적절히 평할 기회를 부여한다.
음악자체에 대한 실제적인 훈련과 참여가 어린이의 육체적, 지적 발달에 도움을 주어서 음악교육을 받은 어린이는 장래에 어떤 직업을 갖게 되더라도 음악을 모르는 사람들보다는 더욱 유능한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훨씬 더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다. 음악을 통해 전인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어떤 가락이라도 보고 부를 수 있거나, 듣고 적을 수 있는 기술을 닦아 실용성 있는 음악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우리나라 음악교육은 또 우리나라 음악교육에 맞게 우리노래를 많이 가르쳐야된다. 말로 된 어법과 어절, 억양, 강약을 간직한 채 한 국가와 민족의 역사와 함께 노래를 통해 변화되면서 발전되어 온 정신 문화적 자산인 동시에 가장 아름다운 음악예술이므로 이러한 교육을 많이 하여서 다른 나라 음악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그를 바탕으로 많은 다양한 음악들도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다양한 음악을 하여 통합적이고 협동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어야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교육프로그램]전통음악교육,직업준비교육,인성교육,활동중심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독서교육,계속교육,노인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 [초등학교 2학년]초등학교 2학년의 학생발달특징, 초등학교 2학년의 실태,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운영계획, 초등학교 2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창의적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교육 내실화과제 분석
- 중학교(중등) 수업일수, 중학교(중등) 주5일수업제, 중학교(중등) 자율장학, 중학교(중등) 정보화와 사이버교육, 중학교(중등) 교육 발전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