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리듬학습지도,가창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창작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감상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기악학습지도(교육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감상지도
-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지도,가창지도,,기악중심학습,감상중심학습,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유리드믹스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
- 음악(음악과교육)감상중심학습,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음악(음악과교육)코다이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음악교육
-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특성, 음악표현교육의 목적, 필요성, 음악표현교육의 과정, 마인드맵활용,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코다이교수법 활용,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ICT(정보통신기술)활용
- 음악과 개념형성,리듬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놀이중심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단계적창작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합창교육자료
- 목차
-
Ⅰ. 음악과 리듬학습지도(교육지도)
1. 리듬학습지도의 중요성
2. 음악 이론
1) 달크로즈(Emile jaques-dalcroze 1865-1950 스위스) 리듬 지도 방법
2) 코다이(Kodaly, Zoltan 1882~1967, 헝가리) 리듬지도 방법
3) 오르프(Carl Orff 1895-1982, 독일)의 언어 리듬
Ⅱ. 음악과 가창학습지도(교육지도)
1. 가창학습지도의 의의
2. 발성법
3. 호흡법
4. 좋은 소리란
Ⅲ. 음악과 창작학습지도(교육지도)
1. 즉흥 연주 지도
1) 신체 표현하기
2) 즉흥 연주
2. 작곡 지도
1) 가락 만들기
2) 변주곡 만들기
3. 전통음악 지도
1) 즉흥 연주
2) 가사 바꾸어 부르기
3) 전통가락 만들기
4) 신체표현 만들기
5) 창작영역의 창의성 지도 방법
Ⅳ. 음악과 감상학습지도(교육지도)
1. 음악 감상의 기본 태도
2. 감상학습지도 교재의 유형
3. 감상 학습지도의 유형
1) 종합적인 감상
2) 분석적인 감상
Ⅴ. 음악과 기악학습지도(교육지도)
1. 학습지도에 사용되는 악기들의 선택 방법
2. 리듬 악기 지도
1) 목재 리듬 악기
2) 금속 리듬 악기
3) 가죽 리듬 악기
3. 가락 악기 지도
1) 교실에서 사용하는 주요 가락 악기
2) 기악중심 학습에 도움이 되는 오르프 악기
4. 전통음악 지도
1) 단소 지도
2) 장구 지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음악과 리듬학습지도(교육지도)
1. 리듬학습지도의 중요성
음악에서 리듬은 가락이나 화성의 전 단계로서 음악의 근본적인 시작이 된다. 어떤 음악이든 리듬의 기초 위에서 시작되며 리듬이 없는 음악은 존재할 수 가 없는 것이다. 원시인들이 신체의 일부를 이용하여 소리 낸 것을 악기로 사용하였던 것이 최초의 악기라는 견해가 있듯 리듬은 음악적으로 매우 기본적이며 중요한 음악적 요소임을 알 수 있다.
리듬은 인체의 맥박을 비롯하여 우리 자신과 주변 생활 속에 있는 자연 현상의 기본 요소가 된다. 또 음악적으로는 음악의 3요소라 불리는 리듬, 가락, 화음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음악 교육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음악, 무용, 문학에 있어서의 예술을 지배하는 기본이 된다. 더 관찰 해 보면 리듬은 예술계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주변 생활 속에 있는 자연 현상에도 존재한다. 일출과 일조, 계절의 변화, 심장 박동, 호흡 보행 등도 조직된 시간적 운동인 리듬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이와 같이 리듬은 초 음악적인 존재이며 일상 생활에서도 근원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지연 / 창의성 개발을 위한 리듬지도 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김주경 / 들으며 깨닫는 신나는 음악감상 1,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9
김순재·박준교 / 기악교육, 대구 : 학문사, 1971
김광휘 / 창조적 표현력의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창작 지도의 자료 개발, 음악교육연구 제3집
이강숙 /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1990
R. Brunner / 가창기법, 세광음악출판사,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체계,교재,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분석
-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 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감상중심학습, 음악과교육 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 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