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실존주의적 접근 Rotter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성격심리학.hwp
성격심리학
Ⅰ. 실존주의적 접근
1. 실존주의의 형성 배경
실존주의의 「실존」이라는 개념이 정확한 의미로 정의되고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근래의 일이다. 20세기 초까지는 19세기에 시작된 합리주의와 이상주의, 관념론적 사상이 활발하였다.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1914~1918)으로 인해 그동안 신념으로 가졌던 객관적인 존재 질서가 파괴되었고, 모든 존재 가치를 재인식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인간은 행복한 상태에서는 현실적인 문제 이외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러나 혼돈된 상태에 직면하게 되면 행복과 만족의 상태가 파괴되고 절망하면서, 자기의 실존회복을 갈망한다. 실존주의는 이와 같은 죽음의 불안, 회의, 모순과 절망 등에서 생기는 자연이나 자아(ego)에 대한 반발심을 통해 본래의 자기 자신에게로 돌아가고자 하는 것이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독일을 중심으로 프랑스에서 관심을 끌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1939~1945) 이후에는 미국 등 전 세계적으로 그 관심이 확대되었다.
실존주의에서는 인간을 제한된 존재로서 세상에 던져진 존재로 본다. 던져진 존재로서
인간은 존재론적 불안에 직면하면서 성장한다. 실존주의적 접근은 우리의 심리적 문제가
실존으로서 인간의 궁극적 관심사에 관련되어 나타난다고 본다.
실존주의적 접근은 분리된 하나의 학파도 아니고 또 깔끔하게 정의된 기법을 가진 체계적인 모델도 아니다. 성격이론과 관련하여 실존주의적 접근을 살펴볼 때, 세 가지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실존주의 철학에 근거한 실존주의적 접근이다. 대표적인 실존주의 철학자들인 키에르케고르(1813~1855), 니체(1844~1900), 하이데거(1889~1976), 사르트르(1905~1980) 등이 보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반영한다.
2) 종교철학자들에 의해 영향을 받은 실존주의적 접근이다. 부버의 「나-당신의 관계」 혹은 틸리히의 「존재에의 용기」에서 강조하는 내용이 실존주의적 상담에 반영되었다.
3) 실존주의적 철학이나 종교철학을 상담 및 심리치료에 적용한 실존주의적 접근이다.
여기에는 빈스반거(1881~1966), 보스(1903~1990), 프랭클(1905~1997),
메이(1907~1994), 얄롬(1931~) 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 심리학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대학에서 화학전공 후 임상심리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1946년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 임상심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1963년 코네티컷 대학에서 임상을 경험하고, 1954년‘사회학습과 임상심리학’, ‘사회학습적 성격이론’을 저술하였다.로터(J. B. Rotter)는 특정한 상황에서의 인간의 행동 양상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그 행동을 예측하는데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한 사회 학습이론가다. 그는 실제 현장에서 보이는 인

  • [교육학] 인간중심 교육과정
  •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2005박승배,『교육과정학의 이해』, 2007정찬기오문승한,『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특론』, 1997조승제, 『교육과정과 평가』, 교육과학사, 2002마르틴 부버(박문재 역), 『나와 너』, 인간사, 1992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2.1 인본주의 심리학2.2 실존주의2.3 재개념주의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4. 인간 중심 교육과정의 실현 - 프랑스의 프레네 교육

  • [임상심리학] 성격이론- 정신역동, 인지사회, 인본주의, 특성이론
  • 이론이 아님: 현대 정신역동이론가들은 성,공격 충동보다 소망이나 두려움의 측면에서 동기를 고려함. 또한 이드, 에고, 수퍼에고 보다 갈등, 타협, 정신적 표상, 자아 존중감 등의 용어사용을 선호함ii) 행동에 대한 예측보다 의미해석에 중점을 두는 이론임 사회학습이론 혹은 인지사회학습이론으로 불리기도 함- 행동주의와 인지학파의 뿌리 가짐-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처럼 성격은 특정한 환경자극에 연관된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 노안영, 강영신의 성격심리학 4,5,6부 요약정리
  • 사회적 학습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7제19장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9제20장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10제21장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BULLET10제4부 인본주의적 관점인본주의적 접근은 심리학자를 비롯한 타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