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영, 강영신의 성격심리학 4,5,6부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26 / 2019.01.2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목 그대로 노안영 강영신의 성격심리학 4, 5, 6부 요약 정리한 파일입니다.
보시고 요약하시는데 참고하세용
목차

제14장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접근

제15장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

제16장 실존주의적 접근

제17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제18장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제19장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제20장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

제21장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

본문내용
제4부 인본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접근은 심리학자를 비롯한 타인들이 관찰함으로써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기보다는 자기 자신과 자기의 세계를 스스로 어떻게 보고 해석하고 있는지를 연구함으로써 인간을 이해하려고 한다. 그런 과정을 통해 인간 본성에 관해 더 많은 것을 깨닫게 된다는 입장이 바로 인본주의적 접근이다. 결국 인본주의적 접근은 개인이 자신과 세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사적인 관점이나 생각, 즉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개인의 현상 세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인본주의적 접근은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한다. 그에 비해 행동적 접근은 결과의 원인이 되는 자극이나 과거의 경험이 무엇이냐에 관심을 갖지만 인본주의적 접근은 현재의 느낌이나 사고와 같은 지금 여기서의 주관적 체험을 강조한다. 그리고 그런 경험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묻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인본주의적 접근은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외부의 힘에 의해 움직이지 않으며, 인간 스스로 자신을 통제할 능력을 가지고 있는 자유로운 행위자라고 본다. 인간은 자유롭게 선택하고,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각자의 인생에 책임을 질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다시 말해 인간이란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자기 인생을 스스로 책임지고 창조해 나갈 수 있다고 하는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부족한 검증 가능성과 인간 본성에 대한 비현실적 견해, 불충분한 증거로 인해 비판받기도 했다.
<중략>
17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사는 중립적인 자극이 원래 다른 자극에 의해서 유발된 반응을 유발하는 능력을 습득하게 되는 학습의 한 유형이다. 배고픈 개에게 벨만 울려도 침을 흘리게 하는 반사를 유도하는 것이다. 무관자극에 새로운 반응의 연합이 이루게 되는 것이다. Pavlov의 발견은 조건반사로 불려왔으며, 고전적 조건 형성은 불안, 두려움 및 공포증과 같은 정서적 반응의 습득에 기여한다.
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사와는 달리, Skinner는 유기체가 환경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조건적 행동이라 보았다. 유기체는 반응 뒤에 오는 결과에 의해 통제되어 결과와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교육현장에 적용되어 교육공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프로그램 학습의 기초가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검사 및 측정 공통] 자신에게 필요한 심리검사를 1개 선택하여 심리검사를 받고 아래의 내용(1~5)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
  • 5) 자신이 바라는 이상형이 아닌 편안한 경향 4) 피해야 할 사항(1) 검사지에는 표시하지 말아야 한다.(2) 시간제한은 없으나 한 문장에 오래 머물지 않는다.(3) 의식적으로 일관성 있게 응답하려 하지 않는다.(4) 검사실시자가 주관적으로 해석하지 않는다.(5) 좋고 나쁜 성격유형은 절대로 없으므로 좋은 성격이 나오도록 의식적으로 문항표시 하지 않는다.(6) 타인의 유형을 짐작, 절대 시 하지 않는다.5. 검사결과 요약1) 나눠주는 사람 : 모든 사람의

  • [심리검사 및 측정 공통] 자신에게 필요한 심리검사를 1개 선택하여 심리검사를 받고 아래의 내용(1~5)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심리검사 및 측정 공통 자신에게 필요한 심리검사를 1개 선택하여 심리검사를 받고 아래의 내용(1~5)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1. 실시한 검사명, 검사 일시와 장소2. 해당 검사를 선택한 이유3. 검사실시 방법4. 검사결과 요약5.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 느낀 점, 향후 계획Ⅰ. 서론Ⅱ. 본론1. 성격이론과 성격측정검사1) 성격이론의 개념2) 성격측정검사의 개념2. 다면적 인성검사 : MMPI1)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4) 기본적 오류 : 아이가 세계에서 어떤 입장을 세우고자 투쟁하는 동안 아이의 견해로부터 도출된 부적절한 결론5) 자질 : 정직, 학문적이거나 직업적인 기술, 대인관계 기술 또는 가족에 대한 배려와 같은 많은 특성을 포함3. 성격이론의 적용1) 상담과정의 4단계① 좋은 상담관계 형성 ② 평가 및 분석 ③ 해석 ④ 재정향제 5장 융의 분석심리학97151 김미선1. 프로이트와 융의 견해차이(성격심리학. 노안영․ 강영신공저. 2009. p114-p115.)리비도성격에

  • 행동주의 심리학 스키너
  • 성격심리학, 법문사. 2005. - 노안영, 강영신저. 성격심리학. 학지사. 2005.- 오세진 외. 인간 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01.1. 서 론2. 스키너의 생애3. 스키너의 심리학 연구방법1) 자율적 인간은 없다.2) 행동과학의 방향3) 행동주의 관점의 성격4. 조작행동1) 수반성2) 강화3) 처벌4) 강화계획5) 변별과 일반화6) 소거5. 인간본성에 관한 스키너의 기본가정1) 자유론-결정론2) 합리성-비합리성3) 전체주의-요소주의4) 체질론-환경론5) 가변성-불변성6)

  • 청소년기 상담 레포트
  • 노안영ㆍ강영신,『성격심리학』(서울: 학지사, 2003), 227-228.청소년기에 드러나는 특징 중에 하나는 자신도 이해할 수 없는 반항적인 태도이다. 심리적으로 이유기에 있는 이들은 아동기 동안의 의존적인 태도를 버리고 독립적인 존재가 되려는 강한 욕구를 갖게 되면서 모든 권위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충동 또는 욕구가 반항적인 태도로 표현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독립에 대한 두려움이 한편에 남아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