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 모던 시대의 학교에서의 선교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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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포스터모던 시대의
학교에서의 선교전략에 대한 연구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방법
2. 용어의 정의
Ⅱ. 포스터모던 시대
1. 포스터모더니즘의 개념과 배경 및 영향
2. 교육에 있어서 포스트모던 경향들
3. 청소년의 문화로서의 포스터모던
Ⅲ. 청소년 선교
1. 전통적인 청소년 선교의 한계
1) 교회학교 중심의 선교
2) 미션스쿨 중심의 선교
3) 전도활동으로서의 선교
4) 성인 중심의 선교
2. 비기독교학교에서의 학원선교
1) 선교적 의미
2) 비기독교학교에서의 선교적 분리현상
3. 기독교학교에서의 학원선교
Ⅳ. 학교선교 전략
1. 지역교회의 학원선교 전략
1) 교육부서 내의 학원선교부 설치
2. 선교 주체별 학원선교 전략
1) 교사 중심 학원선교
2) 교역자 중심 학원선교 전략
3) 학원선교사 중심 학원선교 전략
4) 학부모 중심 학원선교 전략
5) 학원선교 단체 지원 전략
6) 학생 중심 학원선교 전략
3. 총체적 학원선교 전략
1) 복음적 문화선교
2) 청소년 선교 네트워크:e-Mission
3) 총회 산하 학원선교단체 출범
4) 교단 내의 기독교사 운동
5) 학원선교 지원체제 구축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방법
새로운 시대는 새로운 선교전략을 요청한다. 오늘의 시대를 사는 청소년들을 선교하기 위해서는 선교대상인 청소년들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고, 이들이 몸담고 있는 이 시대의 문화적, 상황적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교가 어느 시대, 어느 대상을 막론하고 쉬운 과제가 아니지만, 특히 21세기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선교는 결코 용이하지 않다. 21세기는 과거의 어느 시기도 경험하지 못한 급속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고, 청소년은 그 변화의 한 복판에 서있기 때문이다. 박상진, 『기독교학교 교육론』,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6), p. 333.
이러한 급변하는 시대 가운데 2005년 통계청에서 조사 발표한 내용은 기독교에 위기의식을 갖게 했다. 왜냐하면 타종교인의 수는 증가한 반면 기독교인의 수는 감소하였기 때문이었다.
<통계청, http://www.nso.go.kr spce0605.hwp>
이 통계에 의하면 우리 기독교 인구는 1985년에는 6,487,000명이고, 1995년에는 8,760,000명으로 늘어나게 되었고 전체 인구대비 기독교인의 인구비율을 보면 1985년에는 16.1%에서 1995년에는 19.7%로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2005년에는 기독인구가 줄어들어 8,616,000명이었으며 인구비율도 18.3%로 뒷걸음친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통계 결과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겠지만, 분명한 것은 오늘날 한국교회는 선교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시대에 맞는 선교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2006년 대구의 한 여자중학교에서 설문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설문조사에 응답한 학생의 약 25%가 기독교인이었으며, 종교를 가지지 않은 학생들이 앞으로 종교를 갖게 될 때 택하는 종교는 기독교와 불교가 같이 14.6%로 나타났다. 추요한, “기독교학교에서 교목사역을 통한 선교전략과 방향”, 영남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p. 57.
이는 기독학생이 전체 학생들 중 25%인데 비해 무종교학생들 중 기독교에 관심을 갖는 수치가 10%이상 더 낮다는 것은 학생들 사이에서 기독교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추요한은 종교가 없는 학생들이 종교를 가진다면 어느 종교를 택하겠느냐는 질문에 불교와 기독교의 수치가 같은 것에 대하여 최근 불교에서도 포교활동을 열심히 한 결과로 수치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을 하며 이는 기독교가 학교에서 전도의 끈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오늘’이라는 시간 속에서 청소년들이 많은 시간을 머물고 있는 학교에서의 선교전략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특히 ‘오늘’이라는 시간의 특성은 포스트모더니즘으로 간주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포스터모더니즘이 무엇이며 그 영향력이 어떠한 지를 알아본다. 그리고 포스터모더니즘의 특성 속에서 그리고, 한국 교육의 현실 속에서 실현가능한 선교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용어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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