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독교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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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기독교회사
1. 들어가는 말
한국기독교와 역사탐방은 어떻게 기독교가 한국에 들어왔는가와 또한 왜 그토록 고난과 박해를 받으면서도 지키고 이루고자 한 것이 무엇이었는가를 순교자들의 탄생지, 생활하던 곳, 은신처, 문초받던 곳, 형장, 순교지, 묘소, 박해시대의 교우촌 등, 일명 거룩한 땅이라는 의미의 성지를 찾아서 초기 천주교가 한국에 들어올 무렵, 혹독한 박해로 인해 하나밖에 없는 목숨마저 내놓으면서까지 신앙을 지킨 약 2만여명의 순교자들이 피를 뿌리거나 숨어들어간 신앙공동체를 탐방하며, 성지와 인연이 있는 성인을 만나 성인이 지니셨던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사랑, 교회와 이웃에 대한 사랑을 똑같이 느끼고자, 또한 더 나아가 오늘날 우리들의 삶에 적용하는데 까지 나아가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성지를 찾아가 참배하고 해당성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기도하고 봉헌하는 외적인 행사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신앙인의 삶은 결국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데 있기에 나의 삶이 변화되어 예수님의 참된 제자로 거듭 태어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성지와 인격적으로 만나서 선조들의 삶을 우리 눈으로 볼 수 없지만, 마음의 눈을 뜨고 조용히 귀 기울이면서, 그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야 한다.
본 필자 또한 한국 기독교 회사를 조사하면서 그 안에 살아계신 하나님과 선조들의 삶과 신앙을 제3자의 눈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선조들의 삶에 직접 뛰어 들어가, 왜 그런 삶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는가를 피부로 느끼고, 삶에 실천해 보고자 한다.
그럼, 어떻게 기독교가 한국에 들어왔는지를 먼저 살펴보고자 하자.
2. 시대적 배경과 경로
한국의 천주교는 지금으로부터 약 200년 전에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당시 천주교는 선교사들에 의한 신앙이 전파된 것이 아니라 학문으로써 먼저 연구되어졌다. 그 배경은 당시 봉건사회의 모든 이론과 이데올로기가 주자학이었으나 임진왜란을 겪으면서부터 전통사회는 붕괴되기 시작하였고, 유교 자체 안에서 내재적 비판이 일어 체계
적인 사회정책의 개혁론이 대두된다. 이 같은 시대적 추이에 따라 중종 17년에서 명종 21년 사이에 지행합일을 강조하는 양명학이 유입되어 실천을 중시하는 학파가 생겨난다.
-1-
그 당시 중국에서는 명 청 양조에 이르는 180년간, 선교사에 의해, 한역된 서학의 수는 358종에 이르고 있었는데, 이무렵 조선에서는 주기적으로 사신들을 청국에 파견하였고, 사행원들은 북경의 4대 천주성당을 찾아가 신부들과 필답을 주고 받으면서 제반시설의 견학과 한역된 기독교 교리서를 기증받게 된다(성교정도, 천주실의). 또한, 다른 일행은 북경의 서점을 두루 다니며 각종 문헌을 구입했는데, 이 때 기독교 관계서적도 입수하였다. 이처럼, 서학이 조선지식사회에 널리 유포됨으로써, 이수광, 이익, 안정복 등에 의하여 실학이 움트게 되었고, 이어서 천주교가 학문적 연구의 영역에서 이승훈, 이벽을 필두로 정약용 형제와 권칠신 형제, 그리고 황사영 등에 의하여 신앙으로 실천되어 대중에 침투하여 갔다.
그래서, 주자학을 비판한 양명학과 더불어 천주교는 일연의 새 사조와 공동전선에 서게 되었고, 거대한 반봉건 사상의 선구자가 되어갔다. 이렇게 되자 조선의 봉건체제는 위기감에 사로잡혀 정조9년(1785)에 천주교의 금지령을 내리게 된다. 이때부터 한국 천주교도들은 그야말로 피를 토하게 하는 순교의 행군을 시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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