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ployee Benefits and Service 복리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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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mployee Benefits and Service(복리후생)
1.정의
-기업의 보상 시스템은 크게 직접적 보상과 간접적 보상으로 구성되며 직접적 보상 에는 개인의 능력이나 성과 또는 공헌도에 따라 기본급, 수당, 상여금등의 형태가
있으며 임금 이외에 복리후생 차원에서 종업원에게 부여하는 금전적, 비금전적
부가급부를 간접적 보상이라 한다.
간접적 보상 중 복리 후생은 종업원에게 노동의 대가로 지급되는 직접보상에 대한 상대적 개념으로서 종업원의 삶의 질의 향상이나 복리후생을 위해서 임금 이외에 부가적으로 지급되는 간접보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복리후생은 원래 사용자가
온정적, 은혜적 차원에서 종업원에게 베푸는 임의적 제도로 시작되었으나 최근에 산업사회의 발전과정에서 복리후생은 노사관계의 주요 단체교섭 대상으로 되고
있으며 정부의 사회정책적 입법에 의한 법률적 제도로서 정착하게 되었다. 따라서 복리후생에 관한 개념도 산업사회의 발전에 다양한 측면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여러 학자들의 정의에 따르면 “복리후생이란 기업이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 근로 자의 노동생산성을 향상하며 근로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종업원과 그들의 가족에게 임금 이외에 제공하는 모든 간접적 보상을 의미한다”라고 할 수 있다.
2.특징
1)복리후생비의 급부는 노동의 가치와 관계없이 종업원의 신분기준에 따라 운영
즉, 종업원의 연령, 지위, 근속년수 등에 따라 급부조건이나 내용의 차이가 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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