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조직론] 우수기업의 복리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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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2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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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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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복리후생이란?
본론
● 복리후생의 3원칙
● 복리후생의 기능
● 기업 사례
- 대한항공
1. 대한항공 소개
2. 복리후생제도
- CJ
1. CJ소개
2. 복리후생제도
3.선택적복리후생제도
결론
● 나아가야할 복리후생의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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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복리후생이란?
복리후생(welfare service, fringe benefit, employee benefit and service and service program)이란 조직이 구성원과 그의 가족의 생활수준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제공하는 임금 이외의 급여를 총칭하는 것으로 간접보상에 속한다. 복리후생은 조직이 자체의 부담과 책임하에서 마련하는 급여로서 구성원의 노동력 재생산, 즉 노동력의 확보․유지․배양을 원활히 하기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경영공동체 형성의 기반으로서도 필요하다.
구성원의 복리를 증진시킨다는 것은 조직의 사회적 책임이기도 하다. 간접적인 경영보수로서 복리후생은 경영공동체 형성의 일환으로 사회적․집단적인 측면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복리후생은 장기근속자를 우대함으로써 구성원의 이직을 방지하고, 조직 특유의 기술축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조직의 경영에 있어서 인력관리 및 개발은 개별적 차원과 관리가 확립되어야 한다. 요약하면, 복리후생제도는 조직구성원 개인발전과 사회공동체 실현이 합목적적으로 추구되어야 한다. 복리후생제도는 산업사회 초기, 오웬과 포드 등 소유경영자들(owner managers)에 의해 노동시간 단축․최저임금제․교육시설․편익시설․체육시설 제공 등 가부장적․자혜적 성격이 강했다.
본론
● 복지후생의 3원칙
복지후생이 강조되고 있는 오늘날에 있어서는 시설이나 제도를 무조건 확대하는 것만이 바람직하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기업측 경비부담력에 한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종업원으로서는 사회적 혜택보다 직접적인 임금의 증액을 바라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의 복지후생관리에서는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세 가지 원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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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4.20 15: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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