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학교 폭력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순 서 ▷▶▷▶

서 언

학교 폭력과 일진회의 정의와 개념

학교 폭력의 실태와 원인

학교 폭력 관련 대책의 문제점
▣ 서 언
우리는 대중매체를 통하여 중고등학교의 일진회가 조직폭력배와 연루되어 있다는 기사나 집단 폭력으로 인해 자살에 이른 청소년의 사례에 대한 기사 등을 접하며 그 심각성을 절감하고 있다. 현재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학교가 가진 큰 문제로 폭력 써클의 활동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폭력 써클은 학교마다 크고 작게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고, 사람들에게 흔히 “일진회”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일진회의 활동은 최근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인터넷 카페활동을 통해 전국적으로 연계되어 조직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우리가 소개하고자 하는 “일진회”는 현재 흔히 이야기하는 얼짱, 쌈짱 등이 모여 중고등학생 사이에서 암묵적으로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하며 이 모임으로 소속감을 얻고 싶어하기도 하므로 이 시대의 중고등학생 사이에서 “일그러진 영웅”으로 표현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러한 일진회와 같은 폭력 써클이 점점 조직화 되어가며 활성화되고 있는 현상은 더 이상 아이들의 문제로만 받아들일 수는 없다. 왜냐하면 군중 속의 고독을 느끼고 있는 현대인 중에서도 사회에서 기성세대에 의해 의식적으로 소외된 세대가 바로 중고등학생이기 때문이다. 매슬로우의 욕구위계론에 따르면 인간은 본래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를 맺고 싶어하고, 어느 집단에 소속되고 싶고, 사랑과 우정을 나누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중고등학생들은 학교나, 가정, 사회적으로 이러한 소속의 욕구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은 든든한 소속감을 제공하는 일진회를 선택하고자 하는 유혹에 쉽게 빠질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일진회의 실태와 대응방안, 그리고 대응방안에 대한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우리가 학교사회복지사가 되었을 때, 일진회 가담학생들의 입장을 더 잘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 학교 폭력과 일진회의 정의와 개념
학교 폭력의 개념
학교 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을 말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그 범주에 해당된다. 그러나 비록 타인의 입장에서 볼 때 하찮은 놀림이나 대수롭지 않은 행동일지라도 그것을 당하는 사람이 그로 인해 심리적 또는 행동적 불편함을 느끼면 그것 역시 엄연한 폭력 행위가 된다. 대개 이러한 폭력 행위는 반복적로 발생하며 개인적으로 이에 대해 저항하기가 매우 어렵다. 학교 폭력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불특정 다수의 학생이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 신체적, 심리적인 폭력을 반복하여 행하거나 심각한 공격을 가하는 문제행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학교폭력의 형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타인을 괴롭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신체적 구타를 하거나 힘껏 미는 행위
2) 흉기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위
3) 의도적으로 집단 활동에서 따돌리거나 제외시키는 행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생명윤리철학 기사 읽고 비판적 사고
  • 문제점이나 혹은 그 법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것과 같은 주장의 근거는 하나도 제시되어 있지 않은 채 ‘자기결정권과 평등권을 침해한다.’고 만 되어있기 때문이다. 약자가 강자에게 억압을 당할 때, 불합리한 일을 당하고 제대로 된 인간으로의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살 때 ‘인권’이라는 말이 나와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본다. 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이 사회에서는 시도 때도 없이 ‘인권’만을 외치고 있다. 오히려 그 쓸데없는 ‘인권’으로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공업계 고등학교(공고) 목표,기능지도,체험활동,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교사직무능력,문제점,개선방안
  • 학교(공고)의 교사직무능력,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목표Ⅲ.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선택중심교육과정Ⅳ.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기능지도1. 문제점2. 해결 방안3. 기능 지도와 운영Ⅴ.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체험활동1. 체험활동의 목적2. 고등학생 중도 탈락 실태3. 중도탈락 발생 원인1) 개인적 요인2) 교우관계3) 가정 환경4) 학교 환경5) 사회 환경4. 다양한 체험활동 프

  •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문제점 해결방안13Ⅳ. 결론17참고문헌-2-Ⅰ. 서 론초등학생 시기는 감수성이 예민하고, 가치와 규범, 정체성을 형성해 가는 아주 중요한 때이다.사회가 변화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도 변화하고 있다. 동네의 골목길이나 놀이터 그리고 학교 운동장에서 또래 집단끼리 맞부딪치면서 놀이를

  • 간접체벌의 허용실태 및 간접체벌의 문제점해결방안0
  •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보기 어렵다.(2) 간접체벌을 허용하는 학칙 제정은 가능할 것인가 초중등교육법 제8조(학교규칙)에 의해 학교의 장은 법령의 범위 안에서 지도감독기관의 인가를 받아 학교규칙을 제정할 수 있다. 이 조항에서 법령에 법률과 시행령, 시행규칙뿐만 아니라 조례나 규칙도 포함된다고 해석한다면, 해당 학칙은 시행령의 범위 안에 들어가지만 조례에는 어긋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 경우 시행령이 조례에 우선한다고 해석

  • [학교사회복지] 청소년 성
  • 학교사회복지(청소년 성)Ⅰ. 서론Ⅱ. 본론1.청소년의 성교육 실태1)성교육의 필요성2)성교육의 실태3)학교성교육의 문제점4)관련기사2.대중매체로 인한 잘못된 성지식의 유입경로3.청소년의 이성교제1) 이성교제2)성폭력-데이트 폭력4.인터뷰Ⅲ. 결론1.해결방안2.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Ⅳ. 참고문헌Ⅰ.서론사람들은 누구나 성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지만, 사춘기에 와서 뚜렷한 성의 분출이 시작된다. 성에 대한 관심과 성적 행위가 어떻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