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광고속의 성차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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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광고속의
성차별
Contents>
Ⅰ. 서론
광고란..?
Ⅱ. 본론
- 인쇄광고와 텔레비전 광고 속에 나타나는 여성과 남성의
성 역할 이미지
- 광고 속에서의 성차별 현황
- 성별 묘사에 대한 선호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1. 서론
광고란 말 그대로 다수의 소비대중에게 상품이나 서비스 등의 존재를 알려 판매를 촉진하는일종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활동 으로 현대 산업사회를 형성하고 발전 시키는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광고는 이제 상품과 소비양식에 관한 정보제공을 넘어서 문화적인 표현양식을 통해 대중의 문화를 형성하거나 주도하는 역할까지 포괄 한다.
즉, 매스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광고는 우리에게 있어 가장 밀접하고 중요한 학습 환경 이자 문화환경 이므로 그것이 인간사고와 감정양식, 행위양식, 그리고 다른 인간과 다른 집단, 다른 세계를 보고 느끼는 틀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광고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광고주들은 소비자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설득하기 위해 광고의 내용을 구성하고, 모델을 사용하게 된다. 상업적 목적에서 만들어진 광고가 수용자에게
역할모델로 작용할 경우 역시 사회화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Goffman(1979)은 이러한 광고의 특성을 ‘우리에게 삶과 남녀 관계의 실질적인 이미지를 제공해주는 상업적 현실주의’라는 말로 표현하였다.
이와 같이 우리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광고에서 성차별이란 부정적인 면이 존재하여 아직까지 풀지 못한 숙제로 남아있다.
광고에 나타나는 왜곡된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 상품화는 여성의 지위향상을 저해하고, 건전한 성역할 정체성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 평등한 사회를 구현하는데 제약이
될 것이다.
우리는 대중매체인 광고가 성표현의 이미지를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그리고 광고에서
묘사되는 성표현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마지막으로 광고에서 제시되어야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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