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영화 속의 여성들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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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 들어가며

2. 본 론

(1) 내 안의 여성찾기
① 델마와 루이스
② 셋잇오프
③ 개같은 날의 오후

(2) 노동현장에서의 여성
① 네온속으로 노을지다
② 소파승진
③ 워킹걸

(3) 성과 인권, 삶의 본질
① 피고인
② 타임 투 킬
③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4) 위험한 여성
① 원초적 본능
② 손톱

(5) 동성애 관련 영화들
① 미드나잇 가든
② 바운드
③ 해피투게더

(6) 뚱뚱한 여자들의 한(恨)풀이

① 뮤리엘의 웨딩
② 코르셋
③ 301․302

3. 결 론 - 마치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제 7의 예술인 영화의 역사가 시작되고 나서 약 100여년의 시간이 흘렀다. 이제 영화의 역사는 위대한 감독의 이름이 나열된 긴 목록도 지니게 되었고, 멀티미디어 시대를 맞아 가장 각광받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하나라는 지위도 얻게 되었다. 그러나 영화의 역사가 보여주는 발전과 번영의 이면에는 수많은 여성들이 영화화면 위에서 남성의 욕망을 완벽하게 재현한 이미지로 묵묵히 복무해온 역사 또한 존재한다.
이와 같은 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197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마조리 로젠( )과 몰리 하스켈()은 사회학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할리우드 영화 속에 반영된 여성 이미지의 가계도를 그려낸 바 있다. 그들에 따르면 크게 소녀타입의 청순가련형과 창녀타입의 요부형으로 유형화해 볼 수 있는 여성의 이미지는, 보수적인 사회 이데올로기의 요구와 시대상에 따라 약간씩 변형되었을 따름이다.
예를 들어 제2차 세계대전기간에 남성노동력의 공백을 여성들이 메울 필요가 생기자 할리우드 영화들은 여성의 힘을 강조하게 된다. 그러나 전쟁이 끝난 후에는 고향으로 돌아온 남성들에게 일자리를 마련해주기 위해서 여성을 가정으로 돌려보내야 했고 따라서 그때까지 강조되었던 여성의 힘이 파괴되기 시작한다. 그 결과, 화면 위에는 희생양으로서의 여성과 위협적인 악녀라는 두 가지 이미지의 여성들만이 남겨되는 식이었다. 그런데 이는 여성들의 실제적인 삶과는 동떨어진 이미지들이었고 또 그 이미지들의 부정적인 모습은 성차별주의를 조장하는 정형들을 끊임없이 화면 위에 재생산할 뿐이었다. 이에 대해서 로젠과 하스켈은 현실에서의 여성의 삶을 진실되게 반영하는 ‘실제적 이미지’와 여성들의 ‘긍정적 역할 모델’이 영화 속에서 그려져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이런 식의 이미지 연구는 지나치게 경험주의적 관점에 의존할 뿐만 아니라 영화의 생산기제나 관객의 수용과정을 너무 단순하게 파악한다는 비판을 받게 된다. 따라서 영화의 생산 매커니즘이 여성의 표상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또 그 표상들은 한 사회의 지배적인 관념과 무의식적인 충동들을 어떻게 반영하거나 강화하는가 하는 것들을 설명해내기 위한 ‘과학적 방법론들’이 요청되었다. 이에 적극적으로 도입된 것이 프로이트와 라깡의 정신분석학이었는데 그 이유는 정신분석학이 문화적 형식으로서의 ‘표상’과 사회적 존재로서의 ‘주체의 정체성’이라는 문제를 깊이 있게 해명해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영화 속의 여성이미지, 주유신, 여성과 사회 4호

이와 같은 맥락에서 “여성의 눈으로 본 한국 영화는…” 하고 시작하는 이야기는 아마도 대개는 비분강개나 냉소일 것이다. 그 이유는 그럴 수밖에 없는 현실에 있다. 극장에서 상영된 거의 모든 영화는 가부장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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