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카메라 활용법 프로그램 카메라 기본 조작 원리 카메라 렌즈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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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필요성 및 추진 여부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
카메라의 기본조작 원리와 렌즈사용법을 익혀 야외수업을 통한 체험학습으로 보다 유익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유도 한다.
2.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된 이유
과거 산업시대를 거쳐 현재 정보화 시대로 들어선 현재에 각종 휴대폰에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고 그 카메라를 통해 영상통화까지 하는 시대가 왔다. 각 가정에 디지털 카메라 없는 집을 찾아보기가 어렵게 될 만큼 디지털카메라는 활성화 되었고 사용법도 편리해졌다.
하지만, 무조건 셔터만 눌러댈 뿐 사진이 갖고 있는 장점을 좀 더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카메라의 기능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뿐만 아니라 여가를 활용하는데 있어 카메라를 좀 더 적극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상생활에 바쁜 현대인들을 대상으로 사진을 통해서 과거에서 현재로 나아가는 모습을 잘 담아줄 수 있도록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려고 한다.
3.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
현재 카메라를 사용하는 일반 성인들을 생각해볼 때, 여러 가지의 기능에 그 복잡함에 놀라 카메라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진교실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받는 교육에 대해 대체로 ‘사진 그냥 찍으면 되지, 뭘 배워’ 라는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어 카메라에 대한 장점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일반 성인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이 교육을 통해 부정적인 시각을 제거하고, 더 나아가 카메라를 활용법에 대해 배우고 직접 실시 해봄으로써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성인들의 여가를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도록 하는 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4. 프로그램 예상효과 및 장애요인
본 사진교실 프로그램을 통해서 카메라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그로인해 주어진 여가를 제대로 즐기지 못하거나 활용하지 못하는 성인들을 교육하여 바람직하고 즐거운 여가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일시적인 교육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접목하기 쉬운 부분으로부터 접근하여 문제해결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본 프로그램의 장애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 될 수 있겠다. 하나는 대상 성인들에 대한 시간과 다른 하나는 장소섭외이다. 대부분의 성인들이 자신의 일을 가지고 있으며 그 일을 중요시 여기고 있고 생활의 전부 라고 여기고 있기 때문에 따로 시간을 내서 교육을 받으려고 하는 성인들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성인 30여명이 모일 공간을 섭외하는 것 또한 장애요인으로 발생한다. 또한 그 장소의 지리적 환경이나 주변 환경 역시 고려해야 하므로 효과적으로 프로그램이 실시될 수 있을지를 충분히 고려하고 검토하여 이러한 장애요인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5. 지금까지의 검토결과에 비추어 프로그램 추진 여부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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