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카파 에스프레소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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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상업체 소개 및 선정이유, 환경분석
1-1. 대상업체 소개
1-2. 업체선정이유
1-3. 카파에스프레소의 특징
1-4. 경쟁업체 현황 및 특징
1-5. 고객의 특징
1-6. Brainstorming
1-7. 설문조사
1-8. SWOT 분석


2. STP marketing
2-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2. 목표시장 선정 Targetinig
2-3. 제품 포지셔닝 Positioning

3. Marketing Strategy
3-1. 인지도 향상전략
3-2. 제품전략
3-3. 브랜드 차별화 전략
본문내용
1-2. 업체선정이유

① 기호품이라는 테이크아웃 음료 상품의 특성
- 커피나 음료 등은 실제 그 상품 자체의 주요한 특성이나 차별점보다는 소비자들에게 어떤 이미지를 주는가, 혹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에 따라서 구매행동이 달라지기 때문에 마케팅의 역할이 보다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

② 상권이 한정되어 있고, 여러 경쟁업체들이 존재
- 카파 에스프레소의 경우, 주요 상권이 서강대학교 학생 및 교직원으로 비교적 한정되어 있어 조사가 용이하고, 테이크아웃 음료 경우의 주요 소비계층이 20대 청년이 일반적인 아이템이며, 이 부근에는 같은 업종의 경쟁업체들이 이미 진출하여 있어 독점적인 경우보다도 다양한 마케팅 방안이 요구됨.

③ 사장님의 적극적인 협조 및 관심
- 조원들 중 몇몇이 가게를 단골로 이용하여, 사장님으로부터 협조를 비교적 용이하게 구할 수 있었으며, 서강대 학생들의 취향을 파악하는 데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


1-3. 카파 에스프레소의 특징
① 매장을 사장이 직접 운영
- 학교 주변 테이크아웃 커피숍들은 아르바이트생이나 위탁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카파는 사장이 직접 운영하여, 보다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들과 친밀한 관계 유지(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이 많음)
- 그러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문을 닫거나 개점, 폐점시간이 불규칙한 경우가 종종 있음

② 독립형 프랜차이즈
- 최초 매장 오픈시 인테리어 및 상호, 메뉴, 레시피를 제공하고 그 외에는 매장에 간섭하지 않음
- 매장의 독립적인 운영이 가능하여 메뉴의 개선이나 추가, 가격조정, 양질의 원재료를 독자적인 판단으로 사용 (현재 시럽, 원두 등 주요한 재료를 직접 수입하여 제공) 할 수 있으나 체인본부의 지원이나 브랜드 파워는 현격하게 떨어짐

③ 기타
12온스 컵을 사용 – 경쟁업체들은 9온스의 컵을 기본으로 채택
→ 메뉴 1개당 가격은 높지만(200~300원), 온스당 단가는 낮음
마일리지 서비스 실시
베이글과 크림치즈, 베이글 샌드위치 제공
여름 한정 메뉴가 존재(과일스무디 & 빙수류)
- “오늘의 메뉴”를 통해 하루 두 가지(커피/ 주스)의 메뉴를 염가에 제공
- 시험기간에는 전 메뉴를 1,900의 가격에 제공(마일리지 적립은 불가)
- 커피의 맛이나 토핑을 자신이 저장해 둔 후 메뉴로 사용가능함.
- 아침마다 클래식 음악을 커다랗게 틀어 놓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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