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갈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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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갈등의 정의
2. 갈등의 기능

제 3절 개인간의 갈등
3.1 개인간 갈등의 원인
3.2 개인 간 갈등의 과정
3.3 개인간 갈등관리의 유형
3.4 개인간 갈등관리를 위한 상황이론적 접근

제4절. 집단간 갈등
◆집단 간의 갈등 유형
4.1 집단 간 갈등의 원인
4 .2 집단갈등의 결과
4. 3 집단 갈등과 조직 성과간의 관계
4.4 집단 갈등의 관리

결론
본문내용
서론

다양한 구성원들이 함께 일하는 조직에서 갈등은 필연적으로 발생하기 마련이다. 갈등을 방치하거나 잘못 관리하면 조직의 경쟁력이 저하되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요즘의 경영 환경에서는 No 1. 기업이 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다. 잘 나가는 기업들조차 ‘비상 경영’이다 ‘위기 상황’이라고 한다. 이처럼 위기의식이 심화되면서 기업들은 상시적인 구조조정, 비용 절감 등을 위한 혁신 활동의 강도를 점점 높이고 있고 구성원들은 많은 스트레스 속에서도 긴장의 끈을 잠시도 놓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강화되는 성과주의 인사 정책은 구성원간의 경쟁 심리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이에 따라 구성원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감성적 ‘갈등’이 그 어느 때보다 더 다양해지고 또한 그 정도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HR 포털 인크루트가 직장인 1천 9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2004.6.29)에 따르면 직장 내 갈등이 심해진 이유에 대해 조사 대상자들은 ‘개인 간 경쟁이 더 치열해 졌기 때문’(31.9%)을 가장 많이 꼽았다. 가장 심각한 갈등을 느끼는 대상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는 조사 대상자의 절반 이상(51.6%)이 동료와의 갈등이 가장 심각하다고 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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