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기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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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호작용
인간 기호작용
인간 기호작용이란 구체적으로, 기호가 지각작용을 통해 해석자에게 일으키는 인식 효과이다. 인간에게 작용하는 기호란 ‘어떤 것’의 대표로서 인간의 외부로부터 마음속으로 들어오는 운반체이며 이때 그 ‘어떤 것’의 실존 여부는 상관이 없다. 운반체로서 들어오는 기호의 부분을 기표라고 하는데 마음속에 기표가 들어오고 나면 그것은 인간의 사유와 마찬가지로 거의 무한정한 기의들을 일으킨다. 그리고 기표가 들어오는 것을 계기로 해석자가 기의들을 찾아낼 때 기호의 내용을 이루게 된다. 해석자의 마음속에 기표라는 형식이 그것의 내용을 찾게 될 때 하나의 기호가 성립하는 것이다.
카시러는 인간의 기호작용을 세 가지의 단계적 양태로 구분했다. 첫 단계는 지각의 표현기능인데, 이것은 피지각체의 즉물성이나 그것의 단순한 현전을 표현한다. 이 단계에서 기표와 기의는 아직 충분히 구분되지 않는다. 두 번째, 표상기능 단계에서 기표와 기의의 구분이 드러나기 시작하며 세 번째 단계에서는 의미작용이 본격화된다. 지각적 기표가 개념적 기의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더욱더 추상화된다. 카시러에 의하면 첫단계는 신화로, 둘째 단계는 일상 언어로, 셋째 단계는 과학적 상징으로 표상된다.
기호작용의 두 지류
기호학은 기호작용을 커뮤니케이션과 의미작용 두 가지로 나눈다. 의미작용은 항상 사람을 상대로 일어나지만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것과도 일어날 수 있다. 이처럼 커뮤니케이션은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지만 그렇다고 의미작용이 커뮤니케이션의 특수한 경우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기호학이 인간 중심의 관점이라는 사실에서부터 커뮤니케이션이 의미작용의 기본 과정일 따름이다.
커뮤니케이션의 수준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성공 여부는 항상 문제가 되지만 의미작용의 수준에서 그것은 별 의미를 갖지 못한다. 커뮤니케이션을 특수 형상으로 만드는 것은 그것을 성공시키기 위해 채용하는 통제라는 개념과 수신자의 비 자율성이다. 통제는 송신자의 메시지가 수신자에게 최적의 반응을 나타낼 수 있도록 혹은 송수신자간에 의사 일치가 일어나도록 메시지 자체를 특수화시키며 특수한 메시지 통로를 선택한다. 이러한 통제는 수신자를 피동적으로 만든다. 그러나 기호학은 의미작용이 다원적으로 일어나는 자연적 상태를 그대로 수용하며 수신자가 자율적으로 의미를 창출하도록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다. 따라서 기호작용은 사람이 기호를 넘어 기호적 표상의 세계 위에 펼쳐져 있는 드높은 진리에 이르는 수단이 된다.
내포의 특성
여러 사람에게, 혹은 멀리 떨어져있는 사람에게 의미작용을 일으키려면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광범위적 커뮤니케이션이란, 기표를 의미작용이 일어나야 할 곳이면 어디에나 확산시켜 기표의 가용 상태를 일으키는 과정이다. 즉 커뮤니케이션 통로 혹은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는 그 자체가 거대한 기표라고 볼 수 있겠다. 앞서 말했듯 커뮤니케이션에 성공과 실패가 있는 반면 기호학에서는 실패라는 개념이 무의미하다. 의미작용은 어떤 형식으로든 항상 일어나기 때문이다. 송신자가 뜻하지 않았던 의미작용이 수신자에게서 일어나면 커뮤니케이션은 이를 실패로 보지만 기호학에서는 매우 흥미로운 현상으로 생각한다.
종합하면, 전통적 커뮤니케이션학은 권투와 같은 것이다. 권투 선수들이 정확성을 가지고 선수들의 반응에 따라 일격을 가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의 관심사이다. 상대방의 조금 전 행동양식을 근거로 다음에 취할 적절한 행동을 결정한다. 기호학은 계산된 주먹질의 교환에도 관심이 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선수들의 눈초리, 주먹, 흔들리는 체구, 객석의 환성과 같은 것에 더욱 예민하다. 이러한 모든 것이 기호이고 기호의 의미는 과거의 체험에서 유도되면서 항상 미래를 연결시켜 준다. 그래서 기호들의 의미는 커뮤니케이션이 주로 관심하는 의도와 계산과 결과를 포함해 이 모든 것의 의미성을 포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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