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광고의 모델인종에 따른 효과와 수용자 성별의 반응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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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광고의 모델인종에 따른 효과와
수용자 성별의 반응 차이
- 청바지 상품을 중심으로 -
목차
제 1장.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제 2장. 문헌연구 ============================= 3
2.1 성적소구와 광고 효과 =============================== 3
2.2 광고 모델의 인종효과 =============================== 5
2.3 성적소구광고에 대한 남녀반응 차이 ===================== 7
제 3장. 연구내용 =============================10
3.1 연구문제 =========================================10
3.2 연구방법 =========================================10
참고문헌 ================================== 14
제 1장.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성을 소재로 하는 광고는 아마 동 서양을 막론하고 광고가 허용된 모든 나라에서 흔히 쓰이고 있는 광고의 소구형태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성적소구광고를 쓰는 가장 큰 이유는 광고의 홍수 속에서 보다 많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함이다. 성적소구광고의 긍정적인 효과는 이미 많은 연구에서 입증된 바 있다. 광고 모델의 신체노출을 통해 광고를 보는 순간 소비자들의 주의를 끌 수 있고, 그 광고를 회상할 수 있는 시간도 더 길다는 점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성적 연관성이 있는 상품에 매력적인 모델이 사용되었을 때 소비자들의 행동적 의향을 높아진다는 것을 보면 성적소구광고의 효과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한국 소비자들은 모델의 신체노출 정도가 높고 카피(copy) 광고의 문안
가 적은 형식의 광고를 선호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하지만 지나치게 성적인 것만을 부각시킨 광고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오히려 부정적인 인식을 지니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성적소구기법을 활용한 광고가 그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성적소구광고는 이미 많은 제품군 주로 향수, 청바지, 주류와 같은 쾌락적 상품
에 사용되어 지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성적소구광고를 사용하는 제품의 범위 성적 소구 광고를 활용하게 된 상품의 범위가 음료수나 화장품에까지 확대되었다.
가 훨씬 넓어지고 보다 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성적소구광고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대표적인 성적소구광고의 사례로 향수 제품을 들 수가 있는데, 대부분 외국인을 모델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캘빈클라인’, ‘샤넬’, ‘크리스찬 디올’, ‘안나수이’ 등의 대부분의 향수 브랜드가 외국인 모델을 사용하여 광고 마케팅을 하고 있다. 심지어 국내 향수브랜드의 하나인 ‘에스쁘아’도 투명하고 달콤한 꽃의 향기를 강조하며 금발에 파란 눈을 가진 소녀 모델을 광고에 사용하여 많은 여성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 밖에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대중적인 상품 중 하나인 청바지도 이미 성적소구기법을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청바지는 이제 의류 품목 중에서는 가장 높은 매출액을 자랑할 만큼 현대인들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상품이다. 소비자들은 청바지 상품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며 자신의 신체를 보다 더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는 상품을 모색하기 위해 갖가지 청바지 광고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청바지 상품의 광고에 등장하는 모델들을 살펴보면, 유명 고가 브랜드의 경우 대부분 외국인 모델이 선정되어 광고를 하고 있다. 외국인의 경우 한국인과는 다른 신체조건을 가지고 있어 청바지를 착용하였을 시 보다 더 매력적인 자태를 풍길 수 있다는 기대에서 나타난 결과인 것이다. 청바지 광고에서 간혹 한국인 모델이 발탁된 경우에도 그 모델은 대부분 서구형 신체조건을 자랑하는 유명 연예인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은 외국인모델이 한국인 모델에 비해 성적소구광고에서 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게 해준다. 한국 대중들의 인식 속에 외국인 모델은 한국인 모델에 비해 더 강하고 신비스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자신과는 다른 색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는 인물에 대한 무한한 호기심과 관심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성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심리적인 요인을 고려한다면, 앞서 언급했던 향수 제품의 경우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제품의 인상에 걸맞게 대중들에게 친숙한 한국인 모델보다는 신비스러운 매력을 소유한 외국인 모델이 더 적합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렇듯 광고 속 모델의 인종은 소비자들에게 주는 이미지 때문에 한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실제로 한국인, 외국인 모델을 사용한 인쇄광고에서 소비자들이 광고에 대해 느끼는 흥미나 즐거움, 그 제품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제품을 구매할 의도가 다르게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 연구는 또한 문화적인 측면에서 우리나라와 같이 집단주의 문화가 강한 국가에서는 동일한 인종의 한국인 모델이 등장한 광고가 외국인 모델이 등장한 광고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박재관, 박정은(2009) 「인쇄광고에서 모델의 유명도와 인종일치도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마케팅관리연구』제 14권 제 3호, p.150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모델의 인종이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광고효과에 대한 주제로 많이 시행되었지만 성적소구기법을 사용한 광고에서 모델의 국적과의 연관성을 알아본 연구를 없었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이미 보편화되어 버린 성적소구광고에 있어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모델인종과 광고효과와의 연관성을 알아보는 연구는 큰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성적소구기법을 사용한 광고에서 모델 인종에 따른 광고효과의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연구해 보려 한다. 그 연구대상으로는 가장 대중적이고 현대인의 필수품인 청바지 상품으로 선정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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