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소구광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0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차 례
1. 성적소구 광고의 정의 (박종현)
2. 성적소구 광고의 목적 (박종현)
3. 성적소구 광고의 유형 (주선아)
I. 성 지향적 (Sex-orientation) 성적소구
II. 기능적(Function) 성적소구
III. 환상적(Fantastic) 성적소구
IV. 상징적(Symbolic) 성적도구
V. 부적절한(Inappropriate) 성적소구
4. 성적소구 광고의 효과 (김세희)
I. 광고에 대한 관심이 높다
II. 환기
III. 자아개념
IV. 육체적 매력
V. 브랜드 회상률의 감소
5. 성적소구 광고 효과 비교 (조용범)
I. 표현기법에 따른 성적광고 효과 비교
II. 남녀에 따른 성적광고 효과 비교
III. 동양(한국)과 서양(미국)의 성적광고 효과 비교
6. 성적소구 광고의 영향 (심지수)
I. 긍정적 영향
II. 부정적 영향
7. 결론
- 본문내용
-
III. 환상적(Fantastic) 성적소구
성적표현을 통해 환상적이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광고로서, 소비자들의 심리적 경험에 근거를 두고 있다. 또한 소비자의 내적 욕망을 자극하는 것으로서 남녀의 에로틱한 사랑 분위기를 연출하며 자연스러운 광고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은유법에 비교할 수 있는 것으로 자극적이고 직접적인 표현을 하지 않고도 은근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으려는 것이 광고의 일차 목적이다.
IV. 상징적(Symbolic) 성적도구
인지적 지각(perception)에 영향을 주는 관습적이고 문화적인 성적 자극으로, 수사학적 비유가 표상된 광고표현의 형태이다. 즉, 성적 표현이 광고하는 제품의 상징적 의미를 제시하게 되는 것으로 제품의 형태나 색상 등을 통해 상품의 감성적인 부분을 연출 하는 것이다.
위의 광고에서는 다양한 관문이 존재하고, 남자가 관문을 통과할 때마다 침대에 누워있는 여성에게 가까이 갈 수 있다. 즉, 여자에게 매력적인 남성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이나 기술들을 필요로 하는데, 그러한 정보가 이 제품 안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남성 전용 잡지사에서는 이러한 면을 강조하기 위한 상징적인 비주얼 광고를 제작하였다.
V. 부적절한(Inappropriate) 성적소구
광고상의 제품이나 그 특성이 성적소구에 적합하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단지 주의와 호기심을 유발하는 수단으로 성적소구의 표현을 사용한 광고 형태를 말한다.
전형적으로 여성의 육체를 성적으로 여성의 역할을 비하시키며 모욕감을 주는 광고이다. 이러한 광고는 광고되는 상품과 성적소구의 사용자간에 아무런 관련성이 없는 광고로서 사회적인 문제를 발생시킨다.
4. 성적소구 광고의 효과
I. 광고에 대한 관심이 높다
: 1968년 발표된 Smith와 Engel의 연구자료에서는 ‘자동차의 인쇄매체광고에서 장식적인 인쇄모델의 사용은 제품 호감에 영향을 미친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즉, 적절한 성적이미지의 비주얼이나 카피 등은 소비자의 성적호기심을 유발시켜 강한 주의집중을 이끌어낸다. 신체노출 정도가 높을 경우 소비자가 광고에 대해 가지는 시각적 주목성의 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II. 환기
: 1995년 발표된 김용대, 강대분의 연구자료를 보면 성적소구 광고가 주의환기, 광고태도, 행위의도에 효과적이며 성적소구의 수준이 높을수록 더욱 효과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 있어서 주의나 탐색을 불러일으키는 신체의 긴장 정도가 선정적 전달을 통해 불균형 상태를 만들어 심리적 긴장을 유발한다. 이로 인해 광고제품의 인지도가 향상 된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이명희(2010).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성적소구광고에 대한 고찰
서찬주, 남아영(2008). ‘진~짜 야한’ 성적으로 도발적인 광고에 관한 탐색전 연구
박유식(2006) 성적소구 광고의 효과 :성적은유를 중심으로
김지호, 김대상, 조경진(2009) 성적소구광고 남녀는 다르게 보는가
박재관, 전중옥 (2001) 성적소구광고의 효과에 대한 한*미간 비교연구
김익수(1993) 성적소구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장진아(2010) 뉴욕페스티벌에 나타난 성적소구광고의 상징적 의미연구
한희영, 전중옥 (2010) 성적소구광고의 표현기법에 따른 광고효과 비교에 관한 연구
이승희(2009) 패션 성적소구광고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김지호, 김대상, 조경진(2010) 성적광고에 대한 남녀의 시각적 주의의 차이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장애인복지에서 자립생활 모델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인터넷 또는 게임중독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신자유주의가 사회복지정책에 미친 영향에 대해 문헌과 교재를 참조하여 서술하세요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조각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 활용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시오
- 실험조사설계의 특성과 실험설계의 유형인 순수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 전실험설계를 비교설명하시오
- 노인복지 프로그램계획서(환경미화 프로그램, 의사소통프로그램)
- 어르신과 함께하는 음악치료 프로그램계획서[프로포절]
-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