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설득커뮤니케이션 -광고는 소비자를 어떻게 설득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무엇이 설득을 용이하게 하고 또 방해하는가?
서론
설득을 촉진하고 방해하는 요인
외적 방패 : 사회적 애착
내적 방패 : 전반적 시각
사회과학에서 필연성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2. 설득에서 이성, 상징주의와 감성
이성적 설득과 감성적 설득
설득에서 감성의 중요성이 커진다
광고에서 감성의 활용
모든 광고는 설득적 뒤틀림이 있다
커뮤니케이션, 상징주의와 의미
시각과 설득으로의 귀환
설득에 대한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
3. 설득력 있는 광고소구 1
연합, 상징,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택
사회적 규범, 가치와 표적 수용자에게 의미 있는 이미지와의 연합
타인과의 결속감에 대한 연합
사회적 지위, 명성과의 연합
4. 설득력 있는 광고소구 2
전환이론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강화와의 연합(행동주의/조건형성) ­
결론
5. 설득력 있는 광고소구 3 : 인지적 접근
인지심리학
6. 설득력 있는 광고소구 4
정신분석학적 심리학
잘트만의 은유추출기법(ZMET) : 동기조사의 최신판
자유로운 의지란 존재하는가?
적응무의식이 지배적인 힘인가?
적응무의식의 성격
프로이드 심리학과 적응무의식
어떻게 적응 무의식이 우선순위를 ‘결정 하는가’
감정적인 결과에 대한 예상
직관
의식의 중요성
참고문헌 x
본문내용
1. 무엇이 설득을 용이하게 하고 또 방해하는가?

서론

스포츠경기를 후원하고 공항이나 병원의 대기실과 같은 소비자가 머무는 곳 어디서나 전광판과 비디오를 통해 광고를 보여주는 광경을 경험했을 것이다. 제품의 기능과 저렴한 가격이 경쟁상황의 제품판매에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광고에서의 설득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그동안 사용하지 않던 마케팅 수단을 활용하는 등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마케팅 전략이 어떠한 제품을 가지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을 당겨온 다음 호의적으로 반응하게 만드는 밀기 전략에서 당기기 전략으로 변화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지핑’과 ‘재핑‘을 통해 수준 낮은 광고를 회피하고 우수한 광고는 피하지 않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 지핑과 재핑을 가능하게 해주는 수많은 채널들이 있기 때문에 TV광고는 심한 타격을 받았으며 따라서 다양한 마케팅 수단이 활용되고 있다.
광고의 성공은 전달되는 메시지의 설득력에 좌우된다. 수용자에게 도달해서 표적 수용자가 시청하도록 하는 것은 광고의 성공을 위한 필요조건이기는 하지만 광고의 성공을 위한 충분조건은 아니다. 반복 노출이 친밀감을 불러일으키고 친밀감은 다시 호감을 증가시킨다. 반복노출을 의도하는 이런 수준의 광고 지출은 막대한 비용이 들지만 고취된 호감은 그 자체로 선호도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주위를 끌기 위해 가끔 미식축구리그 플레이오프와 미국심야 TV에 방영된 밀러 브루잉의 고양이 싸움 광고처럼 ‘충격’ 광고를 사용하기도 한다. 표적 수용자가 광고를 시청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광고 메시지의 창의성이 영향을 미친다. 이는 표적 수용자에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인지 혹은 부정적인지는 표적 수용자의 광고에 대한 태도에 달려있다.
참고문헌
신문기사
- 중앙일보 "인구조사 인터넷 참여 높은 건 딱 맞는 광고모델 쓴 덕분?" 기사 중 2010.11.04 최지영 기자(part 5)
- 한국경제 ‘린나이, 보일러 성수기 맞아 ‘TV 광고 캠페인’ 기사 2011.09.08 임수연 기자(part 6)
- 매일경제 [숫자 경영] 설득의 3요소 에토스 > 파토스 > 로고스 기사 2011.07.08 이소아 기자(part 2)

도서
‘첫 눈에 반한 커뮤니케이션 이론’_커뮤니케이션북스(2009) 중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중 발췌(설득의 양적접근 질적접근 정의)
(part 2)

‘행동 경제학’_지형(2007) 중
프로스펙트 이론 중 발췌(현상 유지 바이어스)(part 6)
프레이밍 효과와 선호의 성향 중 발췌(정책과 프레이밍 효과)(part 6)

블로그
http://waterjjang.blog.me/150085264568 (part 4)
http://blog.naver.com/dopamine8/(part 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광고 속의 성 상품화
  • 광고, 뉴스를 어떻게 볼 것인가>,백선기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 서론 』광고 속의 성 상품화를 알아보기 이전에 우선 광고의 정의부터 살펴보도록 하자.“광고란 일정한 목적을 가진 광고주의 의뢰에 의하여 광고 전문 조직과 인력이 제품과 서비스 및 관념에 관한 메시지를 창작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목표 소비자에게 도달시킴으로써 일정한 효과를 야기코자 하는 유상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형태이다”이와 같은 정의는 광고가 마

  • [심리학] 광고와 설득-소비자의 연령층과 정교화가능성모형의 상관관계
  • 광고물의 커뮤니케이션 측면 100.078.4아주 의미있음 6. 독특한 광고 캠페인으로 아이디어를 전환할 때 크리에이티브 스태프의 성공적인 측면 99.075.2아주 의미있음 7. 매우 설득적인 광고물의 커뮤니케이션97.970.4아주 의미있음 8. 캠패인에 사용된 광고 헤드라인, 슬로건의 광고 목표와의일치도 99.585.5아주 의미있음 성공, 실패 캠페인 진술의 ‘동의함’에 대한 퍼센트출처 : 매혹 크리에이티브(잘 팔리는 광고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김훈

  • 광고조사방법론 공포수준, 공포유형 및 성별이 공익광고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
  • 공포수준, 공포유형 및 성별이공익광고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1. 연구의 의의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공익광고는 사회적 이슈나 문제를 상업적 차원이 아닌 공공의 차원에서 일반 대중에게 인지시키고 그들의 의식변화를 유도할 목적을 가진 커다란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를 말한다.(Darian, 1993) 이처럼 사회적 문제에 대해 대중의 인식과 태도변화를 유도하는 예방적 장치역할을 하는 공익광고는 그 효용성이 인정되어 지금까지 꾸준히 성장하고 있

  • [현대광고] 현대광고론 요약정리(제4장 마케팅과 소비자행동: 광고의 기초)
  • 설득: 소비자는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가학습(learning)강화된 경험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과정 또는 행동상의 비교적 영속적 변화설득(persuasion)광고나 대인판매와 같은 촉진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개인의 신념, 태도, 행동의도가 변화될 때 발생(1) 학습이론a. 인지이론(cognitive theory)학습을 기억, 사고, 지식의 실제적 문제로의 이성적 적용과 관련된 정신적 과정으로 간주하며, 타인의 경험으로부터 학습을 어떻게 하며 복잡한 구매 결정들을 어

  • 광고학 일면적 광고 메시지와 이면적 광고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대해
  • 설득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설득 목표가 달성이 되기 위해 이것을 접하는 대상자들에게 정확히 전달이 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판매를 위해서 기획된 설득 의사소통을 광고라 한다. 광고의 메시지는 제품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을 하거나 소비자를 설득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시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목적인 소비자에게 전달을 위한 내용을 어떻게 구성을 하는 것이 좋은지에 관한 문제의 의사소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