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 프로그램의 인기를 통해 바라본 대중심리와 대중가요 슈퍼스타K와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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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요 프로그램의 인기를 통해 바라본 대중심리와 대중가요
- <슈퍼스타K>와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슈퍼스타K>
1) <슈퍼스타K> 기획의도
2) <슈퍼스타K>의 인기를 통해 알아본 대중심리
3) <슈퍼스타K> 비평
2. <서바이벌 나는 가수다>
1) <나는 가수다> 기획의도
2) <나는 가수다>의 인기를 통해 알아본 대중가요
3) <나는 가수다> 비평
4) <슈퍼스타K>와 <나는 가수다>의 비교로 본 대중
Ⅱ. 결론
Ⅰ. 서론
지난 몇 년간 가요계를 지배해온 것은 듣는 음악이 아닌 보는 음악이었다. 아이돌 중심의 획일화된 음악, 비주얼 중심의 댄스 음악이 대중가요를 장악했다고 보아도 될 정도였다. 즉, 아이돌 그룹과 댄스음악은 오랫동안 대중 음악계에서 주류를 이뤄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롭고 다양한 것에 대한 대중들의 갈망이 높아졌고, 이때 대중의 관심을 돌린 프로그램들이 등장한다. 일반인이 참가하여 슈퍼스타가 되는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슈퍼스타K>와 프로급 가수들의 노래 서바이벌을 담은 <서바이벌 나는 가수다>이다.
<슈퍼스타K>와 <나는 가수다>에서 나온 곡들은 노래방 인기곡이 되고, 음악 사이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대중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슈퍼스타K>와 <나는 가수다>의 프로그램의 인기를 대중 심리와 연결시켜보고 이 프로그램들이 갖는 한계점들도 살펴보려 한다.
Ⅱ. 본론
1. <슈퍼스타K>
기적을 노래하라!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대한민국 오디션 열풍을 일으킨 프로그램이다. 일반인이 참가하는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시즌이 넘어갈수록 더욱 흥행을 하여 케이블임에도 불구하고 시청률이 20%에 가깝게 나와 인기몰이를 하였다. 현재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은 지상파 3사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방영되고 있다. <슈퍼스타K>는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는 장르를 정착시킨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대형 기획사에 의해 훈련되고 획일화된 음악을 하는 가수가 아닌 자신만의 독특한 음악적 색깔을 지닌 도전자들이 나왔으며, 비주얼 중심의 댄스 음악보다는 실력파 참가자들이 나오면서 대중들의 주목을 받았다.
1) <슈퍼스타K>의 기획의도
김용범CP는 지난해 인터뷰 자리에서 “돈이 없어도 노래는 부를 수 있다”면서 “노래가 가진 희망, 상처 치유의 힘을 믿는다. 그것이 바로 슈퍼스타K를 만든 기획 의도이자 신념”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오디션 붐 원조 ‘슈퍼스타K3’, 올해엔 뭐가 달라졌나.” 「노컷뉴스」, 2011-08-12 방송 연예팀 차연 기자
또한 인생의 굴곡을 이겨내고 성장해나가는 참가자들의 모습을 통해 재미와 감동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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