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9 / 2018.05.29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1) 연구주제
2) 연구대상
3) 연구방법
2. 아이돌 그룹
1) 아이돌 그룹의 징후
2) 아이돌의 정의와 아이돌 세대 구분
3. 아이돌의 성 이미지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
1) 남자 아이돌, 그리고 남성성의 변화
2) 여자 아이돌, 그리고 여성성의 변화
4. 수용자 분석
1) 남성성
2) 여성성
5. 성 이미지 변화의 헤게모니
1) 헤게모니란?
2) 아이돌의 남성성과 여성성 변화의 헤게모니
6. 나오며
본문내용
그렇기 때문에 대중가요계의 가수들을 통해 대중이 선호하는 남성성과 여성성, 그리고 그러한 이미지를 획득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이 쓰이고 있는지 분석해본다면 오늘날 남성성과 여성성이 어떻게 구성되고 부여되는지를 짐작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남성성과 여성성의 변화에 녹아 있는 헤게모니를 살펴볼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중가요계, 그 중에서도 아이돌 가수가 드러내는 성적 이미지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현재 진행되고 있는 남성성과 여성성의 변화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연구 대상
연구의 대상을 정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시대적으로 어디부터 어디까지의 대중가수들을, 어떤 연령대의 그리고 어떤 스타일의 가수들을 분석대상으로 삼을 것인지를 분명히 해야 했다. 우리의 연구 주제가 남성성과 여성성의 ‘변화’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오늘날 많이 등장하고 있는 대중가수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했다. 그 결과, 현재 우리나라 대중가요계의 큰 흐름을 차지하고 있는 그룹형 아이돌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연곤, 「‘걸그룹 삼촌팬’들을 위한 변명」,『대중음악 통권』8호, 한국대중음악학회, 2011.
김수아, 「남성 아이돌 스타의 남성성 재현과 성인 여성 팬덤의 소비 방식 구성」,『미디어, 젠 더&문화』19호,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11.
김수아, 「소녀 이미지의 볼거리화와 소비 방식의 구성」,『미디어, 젠더&문화』15호, 한국여성 커뮤니케이션학회, 2010.
문강형준, 「우상의 황혼: 한국사회에서 아이돌은 어떻게 소비되는가?」, 『시민과 세계』제 17 호, 참여연대 참여사회연구소, 2010.
배현주, 「팬덤을 통한 하위문화 자본 축적과 활용」, 『한국방송학회 2012 가을철 정기학술대 회』, 한국방송학회, 2012.
양건열, 『비판적 대중문화론』, 현대미학사, 1997.
이동연, 『아이돌-H.O.T.에서 소녀시대까지, 아이돌 문화보고서』, 이매진, 2011.
이수안, 「대중문화에서 기호가치로서 몸 이미지의 소비양식」, 『문화와 사회』11권, 한국문화 사회학회, 2011.
이정희, 「누난 너무 이뻐-아이돌에 빠지는 누님들」, 『플랫폼』통권 13호, 인천문화재단, 2009.
정민우,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 『미디어, 젠더&문화』 제 12호, 한 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9.
정윤수, 「걸그룹을 둘러싼 모험-위험사회에서 살아남기」, 『대중음악 통권』8호, 한국대중음악 학회, 2011.
차우진, 「걸그룹 전성기」, 『문화/과학』통권 59호, 문화과학사, 2009.
한우리허철, 「정체성의 구성과 균열」, 『문화와 사회』12권, 한국문화사회학회, 2012.
현승훈, 「여성 아이돌 스타에 대한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유형과 팬덤현상 연구」, 『한국콘텐 츠학회 2012 춘계종합학술대회』, 한국콘텐츠학회, 2012.
수잔나 D.월터스, 『이미지와 현실 사이의 여성들』, 또 하나의 문화,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화론] 동성애 코드와 크로스 오버
  • 통해 국가를 넘어 세계 곳곳으로 시선을 확장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주지해야할 사항은 대중매체를 통해 수용자의 입장이나 판단이 쉽게 변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구분백분율(%)남자다(多) 시간 시청자동성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95동성애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5소(小) 시간 시청자동성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56동성애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44여자다(多) 시간 시청자동성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93동성애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7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본다. 에피스테메 (Episteme)는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고 시간ㆍ공간적으로 불변하는 지식의 생산과 관련된다. 에피스테메 (Episteme)는 분석적 이성성에 의해 인도되어 계몽주의적 사고방식에서 성장한 과학의 근대적 이상에 밀접하게 상응한다. 실증주의는, “에피스테메”적 사고와 거의 동일한데, 과학을 하는 유일하게 적법한 방식으로 점차 간주되기에 이르렀다. Flyvbjerg (2001)은,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적 사고방식에서 에피스테메적 지식 생산은

  •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 통해 터득한 경영기법과 경험을 스타 매니지먼트에 활용한다면 현재 영세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스타 매니지먼트를 기업적인 차원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가장 먼저 기업형 매니지먼트를 표방한 회사가 1994년에 설립된 이다. 는 기획력과 자본, 막대한 시설을 중심으로 한 우리 나라 최초의 기업형 매니지먼트 회사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비록 1995년 10월, 실적부진과 경영진

  • 매스 미디어의 선정성과 성범죄 증가의 관계 분석
  • 통해 얼마나 인쇄 매체의 선정주의가 심각한 지 알 수 있다. 영상 매체의 경우, 다른 매체들보다 훨씬 여성의 성 상품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짧은 시간에 시청각적인 자극을 전달하는 영상 매체의 특성상, 다른 매체에 비해 더 강력하게 자극이 전달되기 때문이다. 옆에 제시한 사진 자료는 4인조 여성 그룹 가수의 뮤직비디오를 캡쳐한 것으로, 남녀 간의 노골적인 성행위 장면이 묘사되어 있으며 특히 한 멤버는 옷을 벗는 안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변화는 계속 일어난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완벽한 신발, 완벽한 옷을 만들지 못했다. 지금도 나이키는 더 나은 신발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한다. 이게 우리의 DNA다.”―연구개발 전담 조직을 언제부터 갖췄나.“스포츠 리서치 랩을 1980년부터 본사에 설립했다. 생체학생리학기계공학물리학 등을 전공한 40여 명의 정예 과학자가 모여 운동선수의 신체 움직임, 경기 성적, 주변 환경 등에 대한 데이터를 모아 과학적으로 분석한다. 여기서 얻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