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실습 승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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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조사실습 리포트>
사회조사실습 최종 보고서
(승무원)
Ⅰ. 머릿말
우리 모두 알다시피, 현대 사회는 탈 공업화 단계로 2차 산업보다 3차 또는 4차 산업(클라크(Clark,C.G.)에 의한 산업분류)이 활발하게 이뤄지고있다. 3차 산업은 고도의 전문 서비스업이나 지식·기술 집약형 첨단 산업, 정보·통신 산업 등이 중심 산업으로 등장하게 된다. 즉 현대 사회는 서비스 산업이 주를 잇는 사회라는 것이다. 세상은 서비스를 외치고 있고 서비스 산업이 중요해 졌다는 것이다. 그에 따라 서비스 직종에 일하는 사람이 많아 졌다는 것인데 이에 서비스 직종을 대표하는 승무원(스튜어디스)에 대해 알아보자.
Ⅱ. 연구 방법 및 조사 과정
서비스란 무엇인가? 서비스는 라틴어로 ‘노예’를 뜻하는 ‘Servus (복수: Servii)에서 파생된 말이다. 로마시대의 Servii는 오늘날 서비스산업의 영역과 매우 흡사하다. 한국 기업들이 원하는 ‘손님은 왕’ 혹은 ‘낮은 사람의 마음가짐으로 고객을 섬긴다.’도 이와 맥락이 있어 보인다.
서비스 노동은 그 특성상 인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일부 영화, 문학작품 중에는 인간을 닮은 로봇이 서빙 하는 식당 같은 이미지가 미래에 대한 고정 이미지로 자리 잡혔지만 실제 설문조사에서는 인간과 닮은 로봇이 인간을 대체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실 사회를 앨리 러셀 혹실드는 <감정노동 - 노동은 우리의 감정을 어떻게 상품으로 만드는가> 에서 서비스 산업을 감정노동으로 정의한다. 이 책은 승무원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데 감정 관리가 노동의 일부분이 된 사회적 맥락을 드러내는데 개인, 또는 인간의 특성으로만 여겨지던 ‘감정’이 시장 속에서 상품화되고, 감정을 상품으로 판다는 것이 개인에게 어떤 의미인지 등의 질문에 관한 답을 찾아간다.
스튜어디스는 전문인의 자부심, 해외여행, 안정된 소득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 세련되고 국제적인 매너의 상징으로 많은 여성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화려한 모습 뒤에 그들만의 고충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나는 승무원이 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복지혜택, 건강관리, 노동으로 인한 고충, 결혼 후 직장생활,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일단 처음엔 막연히 제주도 내 20~30대 전직, 현직 여자 승무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이 조사를 실시하면서 승무원에 대해 사전조사를 하였고 인터뷰이(Interviewee)를 찾으면서 국내 항공사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만 생각하던 나에게 저가 항공사, 외국 항공사의 눈을 넓히게 하였다. 그리고 전직 승무원은 퇴사 한지 얼마나 지난 사람들까지 인터뷰에 응해야 하나 고민도 하게 되었다. 그 결과, 나는 조사대상자를 제주도내 20~30대 국내 항공사(대한 항공, 아시아나 항공, 저가 항공)와 외국 항공사의 현직, 전직 여자 승무원 (퇴사한 지 2년 이내)을 조사대상자로 확실히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조사대상자와 관련 서적, 인터넷 서핑을 통해 사전 조사를 끝마친 후,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는 것까지 이르렀다. 이젠 실전 인터뷰가 필요했다.
스튜어디스를 조사대상으로 선정 하였지만 막상 알고지내는 사람이 딱히 없었다. 그러다 예전부터 스튜어디스에 관심이 많아 알아보았던 학원 몇 군데 가 있어 인터뷰를 부탁해 보았다. 처음엔 스튜어디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상담은 가능하나 인터뷰는 학원정책상 어려울 것 같다며 거절하였다. 어떡해야하나 막막하던 순간 다시 전화벨이 울렸다. 원장님께서 허락하셨다고 인터뷰를 응하셨다. 그렇게 하여 11월 11일 오후 2시로 인터뷰 날짜를 잡게 되었다. 인터뷰는 전화 당일 찾아뵙다. 인터뷰이는 박미화씨로, 前 스튜어디스(외항사)를 했고 현재 학원 선생님이시다.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인터뷰의 취지와 추후 인터뷰 사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린 후 인터뷰를 시작하였다. 인터뷰를 시작하고 어색한 정적이 흘렀다. 내가 너무 어색했다. 더군다나 체크리스트에 적힌대로 질문을 하고 답문을 듣고.. 너무 딱딱하단 생각이 들어 질문을 하고 선생님의 말씀에 귀 기울여 듣고 내가 사전조사를 통해 궁금했던 점이라든지 사적인 질문에 대해 하나하나씩 여쭤가기 시작했다. 너무 신이 났다. 내가 꿈을 갖고 있는 직업이라 그런지 너무 흥미로웠다. 그리고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정말 이 직업의 적성과 성격이 갖춰졌다면 문제가 없을 것이란 자신감이 생겼다. 너무 흥분해서 이것 저것 궁금한 것이 너무 많았다. 하지만 선생님의 말씀을 중간에 끊고 물어볼 수 가 없어 참다가 후에 물어볼라치면 머릿속 이 하얗게 변했다. 그래서 횡설수설하며 질문하기도 다반수였다. 인터뷰를 마친 후 녹음을 확인하였더니 창피하기 그지없었다. 하지만 처음 인터뷰치곤 성공적이었다. 선생님이 친절하게 답해주셨고 제가 궁금했던 모든 것들이 풀린 순간이었다. 한 시간의 시간을 내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리며 인사드리고 나왔다. 그렇게 나름 첫 번째 인터뷰를 마치고 한명의 인터뷰로는 부족하여 인터뷰할 사람을 찾다가 (중간에 전화인터뷰를 실행했지만 아무래도 전화상이라 내가 원하는 인터뷰를 할 수가 없어 그것은 빼도록 하겠다.) 아는 사람을 통해 저가항공사의 승무원으로 계신 한 여성 분을 만날 수 있었다. 현재 24살로 정수현 승무원이다. 승무원이 된지 2년이 다 되어간다고 한다. 우리는 12월 2일 제원 어느 카폐에서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처음에 인터뷰를 했을때 처럼, 나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인터뷰의 취지와 추후 인터뷰 사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린 후 인터뷰를 시작하였다. 처음에 내가 너무 횡설수설했던 것이 생각이 나 이번엔 이야기를 들으며 적기도 하고 생각나는 질문을 써놓기도 하였다. 이 분은 첫 번째 인터뷰와는 달리 제가 들고 갔던 체크리스트에 맞는 질문에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갈 수 있었다. 첫 번째 인터뷰 했던 선생님은 외국항공사에 대기업이었고, 회사에서 거주할 곳과 공과금 모두 부담해 주었으며, 국외비행이기 때문에 수당이 더 높았었다. 하지만 이번에 인터뷰한 승무원은 저가 항공사에 제주도 본적이 아니라 대전 사람이었기 때문에 생활비, 전세비 모두 충당해야만 했다. 따라서 이번은 스튜어디스의 현실을 느낄 수 있었던 인터뷰였던 것 같다. 나도 인터뷰를 하면서 자기가 좋아서 하는 일이지만 현실 앞에선 힘들어서 그만두고 싶을 때도 있다는 것을 세삼 느끼게 되었다. ‘역시 환상만으로는 모든 직업을 설명하기 어렵구나’란 것도 느꼈고,k 중간발표 때 난 나름 좋은 정보를 얻었고 내가 꿈꾸고 있는 직업에 대해 자부심이 강했는데 이번 인터뷰를 통해 교수님의 말씀이 이해가 되었다. 두 번째 인터뷰이로 고민하고 있을 때 정수현씨와 좋은 인터뷰를 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다. 또한 환상 속에서만 존재 할 법한 승무원의 세계를 또 다른 시각으로 바라 볼 수 있었던 뜻 깊은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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