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대중음악의 일회성과 개선방향 그리고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중음악(大衆音樂, 문화어: 군중가요)은 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대중 매체를 통해 전파되는 음악 양식을 총칭하는 말이다. 대중예술은 대중성ㆍ오락성ㆍ통속성ㆍ상업성을 중심으로 시대를 반영하며 그 시대를 살아가는 대중들의 정서에 기반 한다. 2000년대 대중음악에는 아이돌 가수들이 많이 등장하면서 각종 음악 사이트의 인가차트에서 이들의 음악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근래에는 인터넷에서 음원을 다운로드 해서 듣는 경향이므로 인터넷을 주로 다루는 10-20대의 젊음 층이 선호하는 음악들이 많은 인기들을 끌고 있다. 다양한 대중예술 중에서도 특히 대중음악은 시대의 흐름과 맥을 같이하며 시대의 정신을 반영하기도 하고, 더 나아가 대중의 의식과 흐름을 바꾸어놓거나 때로는 앞장서서 주도해가기도 한다.
아이돌 가수와 그들의 노래는 높은 수준의 음악성보다는 매우 높은 상품성을 가지고 있다. 가수에게 기대하는 콘텐츠가 단순히 가창력을 기본으로 한 미적 완성도만이 아니다. 대중음악계에서 다양한 개성을 찾기 어렵다는 이야기도 있다. 같은 장르의 엇비슷한 노래들이 연이어 등장하면서 바로바로 소비되는 방법은 일회성과 즉시성을 갖는다. 가수들의 퍼포먼스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즐길 수 있는 물리적 시간은 주어지지 않는다. 좋은 노래를 짧은 시간에 빨리 소비해 버리는 일은 어쩌면 낭비일 수도 있다. 또 아이돌의 음악이 아닌 다른 음악을 찾는 순간, 마니아 취향을 가진 소수자 집단에 속하게 되니 뭔가 어그러진 것은 분명하다. 이것은 오락과 유희의 종류와 방법이 대단히 좁다는 말과도 다르지 않다. 같은 장르의 엇비슷한 노래들이 연이어 등장하면서 바로바로 소비되는 방법은 일회성과 즉시성을 갖는다. 가수들의 퍼포먼스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즐길 수 있는 물리적 시간은 주어지지 않는다.
2007년 후반기부터 일명 "후크송"이라는 노래가 가요계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으며, 가요계에 하나의 음악장르로 자리를 잡았다. 2009년 중반까지 음원 차트의 상위권에 오른 음악은 거의 대부분이 후크송이다. 음악을 한 번만 들어도 멜로디가 머릿속에 남아있을 정도로 귓가에 맴돌게 하는 요소를 "후킹 효과(Hooking Effect)"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리듬과 가사 그리고 안무가 있어야 한다. 불필요한 말 대신 핵심 단어를 반복적으로 표현하고자 단어속 리듬감을 극대화시켜 즐거움을 얻는 자기 스스로의 최면과도 같다. 후크송의 500Hz이하의 에너지가 매우 큰 이유는 비트 효과를 강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저음부분을 강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리듬감이 강해져 보다 좋은 부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올해 新한류 덕분에 한국의 이미지가 올라가고 각 산업 분야의 수출 실적 등이 크게 향상됐다는 조사도 발표됐다. 실제 아시아 각국의 언론은 K-POP 열풍을 연일 보도하며 아이돌, 나아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미래 부가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 한 명의 연예인으로 인해 다양한 문화상품이 개발 가능(One Source-Multi Use)한 점 등을 감안하면 新한류가 아시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제어 : 대중음악, 대중음악의 일회성, 후크송, 대중음악의 전망
Ⅰ. 들어가며
대중음악(大衆音樂, 문화어: 군중가요)은 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대중 매체를 통해 전파되는 음악 양식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는 역사적으로 사회의 지식인과 상류층이 향유하는 예술음악이나 오랜 세월에 걸쳐 구전되어 온 전통 음악과 대비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대중 음악은 대중 가요, 유행가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들이 대중 음악의 대표적인 장르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영미권의 팝 뮤직은 팝송으로, 프랑스의 팝 뮤직은 샹송으로 부르는 등 각 언어의 팝 뮤직 명칭을 그대로 수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C%A4%91%EC%9D%8C%EC%95%85
2000년대 대중음악에는 아이돌 가수들이 많이 등장하면서 각종 음악 사이트의 인가차트에서 이들의 음악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근래에는 인터넷에서 음원을 다운로드 해서 듣는 경향이므로 인터넷을 주로 다루는 10-20대의 젊음 층이 선호하는 음악들이 많은 인기들을 끌고 있다. 박준흠, "한국대중음악의 현재 지형," 문학사관사, 문학과학문화/과학, 2008년 봄호 (통권 53호), pp. 315-332. 2008.
대중예술은 대중성ㆍ오락성ㆍ통속성ㆍ상업성을 중심으로 시대를 반영하며 그 시대를 살아가는 대중들의 정서에 기반 한다. 다양한 대중예술 중에서도 특히 대중음악은 시대의 흐름과 맥을 같이하며 시대의 정신을 반영하기도 하고, 더 나아가 대중의 의식과 흐름을 바꾸어놓거나 때로는 앞장서서 주도해가기도 한다. 김영아, "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음악예의 변화에 관한 연구 -SM 엔터테인먼트와 JYP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비교문학과 박사학위논문, 2008
II. 아이돌에 의한 대중음악의 일회성
본래 아이돌은 우상을 의미하는 영어이다. 하지만 저 유명한 링컨의 말을 빌려 표현하자면, 요즘에 아이돌은 아이들의, 아이들에 의한, 아이들을 위한 가수를 가리킨다. 아, 물론 나를 포함한 삼촌, 이모들에 이르는 폭 넓은 연령의 팬을 확보한 이른바 국민 아이돌도 적지 않고, 이른바 성인돌이라고 불리는 어른 멤버로 구성된 경우도 있지만 보편적인 특징들을 모아 본다면 앞의 표현이 그리 틀린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꿀벅지는 십대 청소년뿐만 아니라 아줌마, 아저씨의 마음도 설레게 한다. 칭찬을 고래를 춤추게 한다지만, 고래가 진작 아이돌의 노래와 춤을 봤다면 이야기는 달라졌을 것이다. 무대가 아닌 예능 프로그램에서 보이는 그들의 솔직한 모습도 보기 좋다. 많은 아이돌 그룹의 멤버 이름을 외우려고 노력했지만 여전히 누가 누구인지 헷갈리고, 멤버의 수도 잘 모르지만, 초등학교 저학년인 조카가 노래방에서 열심히 그들의 노래를 따라 부르는 모습은 귀엽기 그지없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C%A4%91%EC%9D%8C%EC%95%85
2) 박준흠, "한국대중음악의 현재 지형," 문학사관사, 문학과학문화/과학, 2008년 봄호 (통권 53호), pp. 315-332. 2008.
3) 김영아, "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음악예의 변화에 관한 연구 -SM 엔터테인먼트와 JYP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비교문학과 박사학위논문, 2008
4) 김정환, 대중음악의 일회성-아이돌, 문학언어 내비게이션
5) 한겨례, "내가미쳤어 후크송에 빠졌어", http://www.hani.co.kr/arti/SERIES/126/340938.html, 2009
6 )SBS 스페셜(178회), "히트곡의 비밀코드", 2009.
7) 정찬중,최성영,배명진, "후크송의 음향학적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논문지, 2010
8) 전민정, “錢의 전쟁 ‘맞수 열전 - 이수만 vs 박진영’ 돈 되는 ‘연예’사업 놓고 한판 승부”, 이코노미 21(제364호), 2007. 8. 28, 32쪽 참조.
9) 김수정,「한류스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 SM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7, 71~75쪽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예술] 강사풀제 - 노동, 교육, 예술적 측면 평가
  • 한 전문인력 교육의 구분에 따른 체계적 교육시스템 부재이 문장에서 우리나라 문화예술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을 엿볼 수 있다. 우선 여기서의 주요 단어로 찾아보면, 일반시민, 향유자, 매개자, 창작자, 교육시스템, 전문인력 등의 항목을 도출해 내게 되고 이는 그대로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의 이슈들로 연결된다.▶ 불균형 예술시장공급자중심의 문화역량만 강조되어, 관객없이 각 예술장르내에서 불균형한 예술시장 형성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중심지도 점점 교토, 오사카 등 관서 지방으로부터 에도로 바뀌기 시작했는데, 에도 시대 후기에는 에도의 상층 계급이 쓰는 말이 전국 어디서나 통용되는 공통어의 지위를 잡았다고 한다(사나다 2001: 70).메이지(明治) 시대에 들어서 에도는 도쿄로 이름이 바뀌면서 명실 공히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는데, 근대화와 함께 언어의 통일이라는 문제가 떠올랐다. 언어의 통일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표기법의 통일과 문체의 통일, 그리고 언어적

  •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
  • 전망에 대해 나름의 견해를 제시하고 더 나아가 한류에 대한 종합적인 의견을 피력하면서 본고를 마무리 지을 것이다.2. 한류란 무엇인가한국대중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1) 한류?1998년부터 본격적으로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에 진출하였다. 그리고 합한족이라는 한국대중문화에 열광하는 중국 내 10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소위 한류라고 하는 한국 대중문화의 유행이 중국 내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 [졸업논문][여행사경영론] 관광업의 한류활용 증진방안
  • 한류를 이용한 관광 상품131) 드라마『겨울연가』와 남이섬13(1) 남이섬의 방문객수13(2) 남이섬 방문 관광객의 여행형태13(3) 남이섬의 개선 요망 사항14(4) 드라마 겨울연가를 테마로 한 관광 상품142) 드라마『대장금』관광 상품

  • 한류현상의 고찰과 한국문화의 세계화
  • 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을 감안할 때 한류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한국에 중요한 의미를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류의 확산에는 가능성과 한계가 공존하고 있다. 한국의 문화사업이 유행을 추구하는 대중문화에 머물지 않고 전통문화와 예술문화를 함께 아우를 수 있도록 발전방향을 잡아나아 갈 것이다.2-1 한류의 정의 한류(韓流)란 무엇일까? 한류란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