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악과 현대 음악의 믹싱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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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주제 선정
2) 전통음악의 역사
3) 전통음악의 발전 방안 제시

2. 본론
- 전통음악과 현대 음악의 믹싱 사례
1) 난타
2) 전통악기와 클래식의 결합
3) 사물놀이
4) 퓨전 국악그룹
5) 뮤지컬

3. 결론
1) 축제 선정이유
2) 축제 위치선정
3) 축제 프로그램
4) 축제의 기대되는 효과와 전망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1) 주제 선정

가까운 지인들과 좋아하는 가수 혹은 노래를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지 않는 사람들이 몇이나 있을까. 심지어 국내 가수 뿐 아니라 해외 유명 아티스트 및 노래를 화제로 삼아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자신이 그것을 통해 느꼈던 감동을 주변 사람들과 같이 공감하지 않아 본 사람들은 아마 한 명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들을 한 번 유심히 생각해보면 상당히 흥미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가 실제로 가보지도 못 했던 다른 국가의 유명 아티스트의 음악을, 심지어 언어 또한 완전히 다른 음악을, 노래의 일부분만 들어도 멜로디를 흥얼거리고 뜻도 잘 모르는 가사들을 외우고 따라서 부르는 이 사실이 가끔은 참 대단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그리고 왜,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음악을 들으면서 흥얼거리고 장단을 맞출 수 있는 것일까. 그것은 음악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힘.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정서를 움직이고 공감과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힘 때문일 것이다. 언어와 문화, 그리고 얼굴과 피부색이 달라도 다 같이 즐기고 공감할 수 있다는 음악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힘을 우리는 주목하였고, 특히 전통음악과 현대음악의 믹싱을 통해서 두 마리 토끼를 같이 잡을 수 있는, 그리고 실제로 잡고 있는 사례들을 소개하고 지금보다 더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음악, 그 중에 전통음악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2) 전통음악의 역사

1876년의 강화도 조약 이후부터, 우리나라가 서양 문물의 영향을 받아 종래의 봉건적인 사회 질서를 타파하고 근대적 사회로 개혁되어 가던 시기인 개화기 이후, 내부적으로는 삼정의 문란 시기로 서구적 근대화와 기존 질서의 유지라는 양대의 의지가 대립되어 근대화를 모색하던 시기이며, 일찍이 겪어보지 못한 문화충격과 갈등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고종 31년의 갑오개혁과 비슷한 시기에 기독교가 전래되면서 선교사들에 의해 서양식 찬송가가 이 땅에 들어왔고, 새로운 교육제도에 따라 창가 교육이 실시되는 때가 이 무렵이다. 곧 이어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으로 조선의 국권이 급속히 약화되어 대한제국은 막을 내리고, 일제에 의한 강점기를 맞게 된다. 특히, 민족 수난기였던 36년간의 일제 치하 식민지 시대에서는 제국주의 일본의 민족 말살주의 정책으로 전통예술의 근간이 뿌리째 흔들릴 만큼 심각한 지각변동을 야기 시켰다. 조선왕조의 멸망과 함께 궁중폐쇄에 따른 일제 주도의 왜곡으로 궁중 음악의 양식 변화가 그것이고, 정신적 질곡과 삶의 전도에 의해 문화 예술 향유에 대한 정서를 상실한 데서 오는 민간 음악의 침체, 그리고 한국인의 모임을 통해 얼과 의식을 육성하고 앙양하게 되는 굿, 특히 마을 굿을 미신이라 폄하하여 금지시켰다. 한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서구 문물이 유입되면서 기독교 선교사들을 통해 서양 음악이 활발하게 활동하도록 방관 내지 협조했던 것이 그것이다. 서양 음악의 유입은 우리 전통음악 문화의 판도를 바꾸는 전환점이자 격변이었다.
1945년의 해방 이후 시기는, 한국 음악사적으로 해방 이후 시기는 현대적 대중화를 실현하는데 그 기반을 다져가는 시기라 할 만큼,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며 새로운 전통음악 문화를 창작해 나갔던 시기이다. 특히 이 무렵에 창작음악의 출현과 발전, 국악 관현악 운동, 사물놀이의 출현과 대중화 등은 전통음악계로선 괄목할만한 성과가 아닐 수 없다. 1960년대 창작 전통음악의 출현은 현대 전통음악사에 있어 혁신적인 바람이었다. 이미 전통음악의 창작활동은 일제 강점기 때부터 시작되었지만, 해방 이후 가능해진 전문교육과 널리 사용된 서양식 기보법으로 기존의 구전심수로 전해지던 교육의 한계를 뛰어넘어, 보다 정형화된 교육과 연주활동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추세와 더불어 서양 오케스트라와 같은 국악 관현악의 출현과 발전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해를 거듭할수록 대학에서 많은 졸업생이 배출되었고, 이들로 인해 서양식 기보법 사용은 이미 정착단계에 이르렀다. 이를 기반으로 전통음악은 다양한 악기의 음색과 풍부한 화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보다 풍부한 전통음악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예술 패러다임 변화를 통한 한국 전통공연예술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백민기, 2010)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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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566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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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43225스포츠서울(2011),

네이버 블로그(2011), 뮤지컬 미소 - 한국의 미, 한국의 춤, 한국의 소리^^, 2012.04.15http://blog.naver.com/hikgayon?Redirect=Log&logNo=140157133306

네이버 블로그(2012), 비보이와 사물놀이 판소리의 만남 퍼포먼스 그룹 “K-top”,
2012.03.16. http://blog.naver.com/seoulmetro01/120155191926

백민기 (2010). 예술 패러다임 변화를 통한 한국 전통공연예술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4~9

소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www.soreagroup.com/

스포츠서울(2011), "미모와 실력 겸비"…퓨전국악그룹 '연리지', 2011.02.16일자 기사 http://news.sportsseoul.com/read/life/919103.htm

이데일리(2012), 외국인도 미소짓는 전통공연 ‘미소’, 2012.04.25일자 기사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H23&newsid=01685926599499728&DCD=A00705&OutLnkChk=Y

중앙일보(2011), 태평소·기타, 징·드럼 … 국악과 양악이 살을 섞었죠, 2011.10.28 일자 기사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6528474&cloc=olink|article|default

이정학(2011), 문화관광의 이해, 서울 대왕사

파이낸셜 뉴스(2011), 2011년 9월 11일자 기사 http://www.fnnews.com/view?ra=Sent1301m_View&corp=fnnews&arcid=110910020833&cDateYear=2011&cDateMonth=09&cDateDay=11

하이브리드 퍼포먼스 <비빔 인 서울> 세 번째 앵콜 공연, 2011.11.16일자 기사
http://news.sportsseoul.com/read/life/986564.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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