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중문화(중국 남자연예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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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중국대중문화의 흐름

2. 중국 남자 연예인

① 알란탐과 장국영 ~ 4대천왕

② 4소천왕

③ F4

④ Energy

⑤ 주걸륜

<결론>
(참고)


본문내용
<본론>

1. 중국대중문화의 흐름
도시의 발전과 함께 싹터오던 중국의 대중문화는 19세기 말 서구의 영향을 받은 상하이와 같은 대도시에서 본격적으로 출현했지만, 1949년에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자 퇴폐적인 부르주아 문화를 대변하는 것으로 비판받고 사라졌다. 대신 사회주의 계획경제와 상응해서 국가의 지배를 받는 신문, 잡지, 영화제작소, 방송극, 신화서점 등이 획일적인 문화를 생산했다.
중국에서 대중문화가 재차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은 개혁 개방이 시작된 1980년대부터였다. 처음에 국가 권력은 대중을 교화시키고 그들을 즐겁게 해주기 위한 수단으로 대중문화를 이용하고자 했다. 하지만 사회에 대한 통제가 느슨해지면서 서서히 주체 의식을 획득하기 시작한 대중들은 새로운 오락 형식과 자신들을 대변할 문화로 수입되는 대중문화를 선택했다.
그 최초의 상징은 영화 「첨밀밀」에서 잘 그려지고 있는 가수 덩리쥔 열풍이었다. 부드럽고 달콤한 세속적 사랑을 노래한 그녀의 노래는 수십 년간 사랑 노래에 목말라했던 중국 청년들을 흡수했다. 이에 당황한 보수적인 중국 지도부는 한 때 퇴폐문화로 그녀의 노래를 금지시켰지만 변화의 바람은 이미 불기 시작했고, 곧 대중은 노래 부르는 가수가 “배꼽을 드러내지 않았다”고 큰소리로 불만을 터뜨리게 이르렀다.
드디어 ‘퇴폐적인’ 대중문화는 사회주의 중국에 뿌리를 내렸고, 중국식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중국 대중을 장악했다. 대중문화는 전 방위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비교적 오랜 역사의 통속소설과 영화에 뒤이어 음악과 혁명문화의 세속화가 진행되었지만, 무엇보다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은 TV 드라마였다. 동시에 대중의 우상과 그들에게 열광하는 숭배자가 출현했다. 그리고 이것은 대중적인 출판물과 잡지를 통해 일반화되었다.
통속소설은 20세기 초반 대중문화가 시작될 때에도 중요했고, 지금도 커다란 지지를 받는 중요한 양식이다. 혁명의 시대를 벗어난 대중은 급진적인 반항, 고통스러운 고백, 장중한 설교를 지루해하고, 오로지 환상의 세계로 들어서서 감각적 쾌락을 누리고자 한다. 젊은이들은 자신의 성적 경험을 고백하는 여성작가를 환호하고, 여학생들은 1주일에 3-10권씩 하이틴 애정소설을 읽으면서 환상 속을 헤맨다. 그리고 남자애들은 진용(金庸)을 비롯한 수많은 무협소설 속에서 자신의 무공을 단련한다. 물론 이들은 재미와 흡인력을 갖춘 환타지 소설(科幻小說)이나 미지의 존재에 대한 관심을 충족시키는 SF소설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영화는 대중을 문자를 통한 상상의 세계에서 직접적인 이미지의 세계로 옮겨놓았다. 20세기 전반기에도 제법 발전했던 영화는 1980년대 초반 이른바 천카이거, 장이모로 대변되는 제5세대 감독의 등장과 함께 중국과 세계의 대중을 사로잡았다. 특히 장이모는 성과 폭력을 잘 이용해서 대중의 지지를 받았다.
TV 드라마와 비디오의 발전으로 1992년 이후 영화시장이 결정적으로 쇠퇴하자, 중국 정부는 영화산업의 유지를 위해 1995년에 처음으로 「해리슨 포드의 도망자」, 「포레스트 검프」, 「라이언 킹」과 같은 외국 영화 10편을 수입했다. 또 그때 장원(姜文)의 「햇빛 쏟아지던 날들(陽光燦爛的日子)」도 개봉해서 중국 영화 사상 최고의 흥행을 거두었다.
하지만 3000개가 넘는 영화관을 갖고 있는 중국의 영화 산업은 계속 험난한 길을 걷고 있다. 중화 민족주의를 만족시키는 영화라는 「영웅」이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최근 개봉한 「십면매복(十面埋伏)」은 한국 돈으로 13000원에서 9000원이라는 비싼 입장료를 받고 있는데, 「영웅」과 큰 차이가 없다거나 심지어는 못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아침 8시에 출근해 5시에 퇴근하는 대부분의 평범한 중국인들은 저녁을 먹고 난 8시부터 잠자리에 드는 10시까지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할지 알지 못한다. 그런 중국인들의 삶의 틈 속으로 TV가 파고들었다. TV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일상 생활을 변화시키고 있다. TV는 거의 모든 곳에서 주요한 오락과 소비형식이 되었고, 사회에서 지배력과 영향력이 제일 강한 문화 역량이 되었다. 물론 정부는 드라마 제작 허가증 제도와 드라마 기획에 대한 심사 비준, 배급 및 방송심사제를 통해 TV 드라마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하지만 상업투자에 의한 드라마 제작이 많아지면서 그것은 조금씩 어려워지고 있다.
참고문헌
장국영(장궈룽) - 영웅본색의 당년정.
유덕화 - 망정수
금성무 - 인어전설의 표준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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