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최준식의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사회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최준식-

1) 서론

- 책 선정 이유와 이 책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점

2) 본론

1. 책 내용의 정리와 저자의 주장과 근거

-들어가는 말
-본문 1부 한국인의 가족 집단주의
2부 한국인의 권위주의와 배타성
3부 한국인의 신명과 예술성
-맺음말

2. 비판할 점

3. 사회학적으로 학습한 점

3) 결론

- 본론의 내용 정리와 해결책 제시, 의견 정리와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서론

한국인들 중에는 자신의 문화에 대해 편협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 지나치게 외국의 문화만 동경하거나 자신의 문화만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러한 문화 사대주의나 자문화 중심주의의 태도는 우리가 반드시 극복해야 할 사항이다. 우리는 이러한 시각을 갖지 않고 이 책을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라는 책이 사회학을 공부하는 우리들에게 좀 더 우리 문화에 대한 객관적이고 포괄적인 시각을 갖게 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홉스테드의 문화의 기준에 대한 예 등을 접하고 그에 대해 더 깊게 알고 싶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한국인의 집단주의(효에 근간한 가족 집단주의-우리주의), 서열을 존중하는 권위주의, 다른 것(낯선 것)을 못 참는 불안 수준이 높은 한국인, 장기 지향적인 유교적 역동성, 무교가 한국의 문화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과 그에 해당하는 예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주로 홉스테드의 이론을 우리 문화에 적용시키고자 한다. 우리는 이러한 저자의 주장과 근거들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내용 이해를 통해 저자의 태도와 주장한 내용에서 의문이 가는 부분들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볼 것이다. 과연 저자가 비판한 한국인의 특성들이 모든 한국인들에게 적용이 되는 것인지, 비판이 타당한지, 저자의 태도가 객관적인지 하는 것 등에 대해서 우리의 의견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우리는 1차 2차 집단, 내집단 외집단과 지위와 역할 등에 대한 사회학적 지식의 습득과 함께 우리에게 필요한 사회학적 상상력에 대해서도 짚어 볼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사회학적인 안목을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론

1. 책 내용의 정리와 저자의 주장과 근거

들어가는 말

한국인은 우리 문화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저자 최준식 교수는 ‘한국인은 아직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이해가 없다.’ 고 말하며 이 책을 시작한다. 전반적으로 한국인의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있는 저자는 자신의 전공을 살려 종교문화적 접근방식을 통해 한국문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무릇 종교란 한 사회가 갖고 있는 문화의 근간을 이루기에 그 사회를 이해하려면 사회구성원
참고문헌
한국산업사회학회, 사회학 (sociology) , 한울 아카데미,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비판적인 시각을 아주 잘 읽었습니다. 어느정도는 공감합니다.
  • yongyong***
    (2006.02.20 15:58:13)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문화적, 환경적 요인이 통합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 복지에 관심이 많음. ‘21세기 한국인의 삶의 질(안두순 외)’, ‘1%의 대한민국(한홍구 외)’, ‘사다리 걷어차기(장하준)’ 등을 비교 분석하여 진정한 삶의 질 향상에 대한 통합적 시각을 갖고자 노력하였음.【경제 과목】1. (1학기) 경제학자들을 통해 경제 사상의 변천 과정을 파악하는 데 관심이 많음.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토드 부크홀츠)’, ‘그림으로 이해하는 경제 사상

  • [종교] 현대 사회에서의 무, 점복, 신비술의 성행에 대한 분석
  • 찾아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참고 문헌종교 사회학, 김종서,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종교 사회학, 오경환, 서광사, 1990종교 철학의 핵심, 월리엄 J.웨인라이트(김희수 역), 동문선, 1999인간과 종교, 이원규, 나남신서, 2006종교 다시 읽기, 한국 종교 연구회, 청년사, 1999세계의 종교, 니니안 스마트(윤원철 역), 예경, 2004 기복신앙의 윤리와 자본주의 문화 ( The Ethics of Shamanic Fortune Belief in the Korean Capitalist Culture ) 김성례, 한국종교학회, 2002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분석 111 추천빈도 상위 초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2 추천빈도 상위 중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3 추천빈도 상위 고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4부록 목차1. 제30회 문화체육부 추천도서 선정 계획(안)2. 문화체육부 추천도서 선정 개요 3. 한우리 독서회 필독도서 선정 방침 4. 심 경석학교 도서지도의 실제5. (주) 한국출판정보통신(BNK)의 목록 6. 교보 북네트의 도서 선정 사례 7. (주) 중앙독서교육의 독서 목록 8. 책읽는교육사회실

  • 한국신종교에 관한 연구
  • 문화공보부, 경상북도편, 제주도편, 74)노길명, 「신흥종교 발생의 사회학적 의미」(『새생명』 10월호, 75)이강오, 「한국신흥종교 개관」(최일운박사 『화갑기념논문집』, 75) 이항녕, 「동학사상과 증산사상」(『증산사상연구』 1집, 증산사상연구회, 75) 최건호, 「한국신흥종교에 있어서 선교학적 과제」(서울신학대 석사논문, 75)최신덕, 「신흥종교집단에 관한 연구」(참빛사, 75) 게르노트 프루너, 「신흥종교는 사교인가」 상하(『월간 세대』

  • 언어경관시각과 어휘학시각에서의 중한대학교교훈 비교연구논문 어휘학 어휘론 언어경관
  • 분석,” 지역연구, 26(2), 41-53.이처럼 국내의 언어경관 연구는 크게 개념적 연구와 언어경관 현황을 조사한 실증적 연구, 그리고 언어경관의 사회적 의미에 관한 연구로 구분할수 있고 지금까지는 비교적 앞의 두가지 유형의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다. 게다가 기존의 언어경관 연구는 대부분 언어학 및 언어사회학적 관점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시각적 경관에 나타난 언어의 쓰임이나 의식이 주된 내용이었다. 그러나 언어경관은 언어적 현상임과 동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