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독서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최준식-
1) 서론
- 책 선정 이유와 이 책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점
2) 본론
1. 책 내용의 정리와 저자의 주장과 근거
-들어가는 말
-본문 1부 한국인의 가족 집단주의
2부 한국인의 권위주의와 배타성
3부 한국인의 신명과 예술성
-맺음말
2. 비판할 점
3. 사회학적으로 학습한 점
3) 결론
- 본론의 내용 정리와 해결책 제시, 의견 정리와 앞으로의 과제
서론
한국인들 중에는 자신의 문화에 대해 편협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 지나치게 외국의 문화만 동경하거나 자신의 문화만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러한 문화 사대주의나 자문화 중심주의의 태도는 우리가 반드시 극복해야 할 사항이다. 우리는 이러한 시각을 갖지 않고 이 책을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라는 책이 사회학을 공부하는 우리들에게 좀 더 우리 문화에 대한 객관적이고 포괄적인 시각을 갖게 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홉스테드의 문화의 기준에 대한 예 등을 접하고 그에 대해 더 깊게 알고 싶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한국인의 집단주의(효에 근간한 가족 집단주의-우리주의), 서열을 존중하는 권위주의, 다른 것(낯선 것)을 못 참는 불안 수준이 높은 한국인, 장기 지향적인 유교적 역동성, 무교가 한국의 문화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과 그에 해당하는 예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주로 홉스테드의 이론을 우리 문화에 적용시키고자 한다. 우리는 이러한 저자의 주장과 근거들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내용 이해를 통해 저자의 태도와 주장한 내용에서 의문이 가는 부분들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볼 것이다. 과연 저자가 비판한 한국인의 특성들이 모든 한국인들에게 적용이 되는 것인지, 비판이 타당한지, 저자의 태도가 객관적인지 하는 것 등에 대해서 우리의 의견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우리는 1차 2차 집단, 내집단 외집단과 지위와 역할 등에 대한 사회학적 지식의 습득과 함께 우리에게 필요한 사회학적 상상력에 대해서도 짚어 볼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사회학적인 안목을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론
1. 책 내용의 정리와 저자의 주장과 근거
들어가는 말
한국인은 우리 문화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저자 최준식 교수는 ‘한국인은 아직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이해가 없다.’ 고 말하며 이 책을 시작한다. 전반적으로 한국인의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있는 저자는 자신의 전공을 살려 종교문화적 접근방식을 통해 한국문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무릇 종교란 한 사회가 갖고 있는 문화의 근간을 이루기에 그 사회를 이해하려면 사회구성원에게 가장 영향을 많이 준 종교를 모르면 안 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그는 우리 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종교는 유교와 무교라고 말하며, 바로 이 두 종교가 우리 민족의 의식구조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했고 저자가 접한 홉스테드의 이론 틀을 가지고 한국 사회를 조명하고 있다.
본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 안석화 `너의 무대를 세계로 옮겨라`
  • 시간관리, 체력관리, 외모도 자산이라는 생각에서 외모관리도 하기로 했으며, 경력개발 센터와 학교의 여러 프로그램들을 통한 경험과 경력관리를 통해 적어도 내가 원하는 분야에서만큼은 specialist 가 되기로 했다. 우리조원들이 이번에 그녀의 책을 통해 얻은 것들과 강의를 통해 얻은 것들이 한 줄로 명쾌하게 이어져서 신기했고, 이후에는 그녀의 조언대로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당당한 여성리더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하며 보고서를 마친다. 2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와 상표 간의 관계 및 상표 충성도에 관한 연구 -라면(신라면)제품을 중심으로
  • 독서를 좋아한다. 철학적으로 삶을 해석하고 받아들이는데, 대학시절 친구들과 철학적인 토론을 즐겨 했다. 영화도 좋아하며 데스티네이션과 같이 현실적인 공포감을 주는 영화는 싫어한다. 박신양이 중시하며 추구하는 가치는 성인의 길이다. 그에게 인격적 완성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결혼을 인격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이라 평가하는 것이 독특하다. “일단 혼자 사는 것이 아니니깐 둘이 같이 사니깐 좋은 점도 정말 많죠. 서로 이렇

  • 사회과학 고스톱으로 바라본 한국의 여가문화
  • 보고서1. 도박화로 변질되는 노인들의 고스톱문화고스톱은 우리 민족이 즐겨하는 화투를 이용한 카드놀이 이다. 하지만 돈을 걸고 그 액수가 점점 불어감에 따라 고스톱은 놀이 문화이기보다는 도박의 한 종류로 널리 알려지고 있다.이처럼 재미로 하는 선에서 끝나야 하는 고스톱이 도박으로 변질되어 감에 따라 상당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경찰들은 경로당에서 이뤄지고 있는 소규모 판의 고스톱 판을 웬만하면 봐주고 있다. 하지만 이것

  • 한국 차세대 이민자들의 정체성 확립 및 현지교육기관의 실태 조사
  • 있는가?여기 다니는 유일한 외국인은 러시아인(4개 국어 가능) 한명정도이다. 거의 다 2세이고, 아르헨티나인-한국인 혼혈아도 많다. 혼혈의 경우, 엄마가 외국인일 경우는 아빠가 외국인일 경우보다 엄마가 한국어를 하기 못하기 때문에 한국어 잘 못하는 아이들이 많다.Q. 교육자의 입장에서, 한국인으로 사는 것/현지화 중 어느 쪽에 비중을 두는가?둘 다 잘 적응하는 게 중요하다. 학교의 이념은 2중 문화를 갖춘 ‘자랑스러운 한국계 아르헨티나 시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문화, 구매, 독서, 여행, 투자, 부동산 등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을 조직하는 각종 정보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최근 기획물 형식을 빌은 오락물들도 수없이 등장하고 있지만, 웃음과 재미라는 한 켠에 소비자들의 지적․정보적 욕구의 충족시키거나, 인간의 삶 또는 인류에 대해 깨달음을 주고자 하는 목표를 일정 정도 깔고 있다는 점에서는 동일한 점이 있다. 기획물은 소비자들에게 제작자들이 의도하는 바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것을 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