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고정관념] 잡지나 tv드라마에서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에 관한 내용 분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사의 목적

2. 문제

3. 문헌고찰
1) 1970년대 연구경향
2) 1980년대 연구경향
3) 국내 연구동향

4. 조사방법
1) 분석대상
2) 분석유목 설정
3) 분석단위 및 집계체계
4) 코딩방법과 신뢰도
5) 코딩된 자료의 분석

5. 결과
1) <연구문제 1>에 대한 결과: 1990년대 잡지광고 여성모델의 이미지
2) <연구문제 1-1>에 대한 결과:새로운 여성역할과 비전통적 이미지 유형
3) <연구문제 2>에 대한 결과:제품별 잡지광고 여성역할이미지
4) <연구문제 3>에 대한 결과:잡지광고의 여성역할이미지 변천 내용분석 -10년 차이

6. 논의
본문내용
1. 조사의 목적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현대사회 속에서 광고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테면 광고가사회의 가치를 형성하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사회를 반영하는 것인지의 어느 쪽이든지 간에 광고의 사회적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만약 광고가 우리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면 광고주는 다양한 집단들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으며, 어떻게 묘사해야 하는지 알아야 할 것이며, 반대로 광고가 사회를 반영한다고 생각한다면 광고주는 광고에 나타나는 사람들이 정확하고 전형적인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는가 하는 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Wells, Burnett, and Moriarty, 1992).
광고를 제작할 적에 광고주는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알리고 설득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명인, 전문가, 일반인 등 여러 부류의 남녀 광고모델을 사용하게 된다. 광고에서 모델을 사용하는 이유는 좀더 의미 있는 사회문화적 맥락이나 심리적 관련성의 형성을 통해 소비자에게서 제품에 대한 태도적 반응을 유발하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Kanungo and Pang, 1973). 광고를 접하는 수용자에게 모델의 역할이나 이미지가 수용될 경우 광고는 그 역할과 이미지에 있어 수용자집단에게 새로운 차원의 영향력을 갖는다. 이를테면 광고가 사회화과정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따라서 광고모델을 통해 제시되는 역할과 이미지가 문제시되고 비판되는 것이다(Scheibe, 1979).
그런데, 광고에서 모델을 통하여 사람과 사람들의 역할이나 이미지가 표현 되어질 때 고정관념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고정관념이란 개인성이 결여되어진 어떤 집단의 유형화된 행동 또는 의식을 말한다. 광고에 자주 묘사되어지는 고정관념에는 여성, 소수민족, 노인, 베이비붐세대들이 있는데, 그들은 광고에서 부적절하게 표현되고 전달된다는 것이다. 특히 광고물에서의 여성의 묘사는 오랜 세월동안 많은 관심부분이 되어 왔다. 초기에, 사람들은 광고가 여성을 미, 주부의 의무, 모성애에 여념이 없는 것으로 묘사했다고 비난했다. 오늘날, 대부분의 광고주는 다양한 여성의 역할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아직도 이러한 고정관념에 대해 어느 정도의 편견이 남아있다.
1988년 'Adweek'는 3,000명의 여성에게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거기에는 여성이 광고에서 어떻게 묘사되는가에 대한 많은 질문들이 있었는데, "광고에 나타나는 여성의 이미지가 현실을 적절히 반영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에 동의하는지 물었고, 응답자의 2%이하가 매우 강하게 긍정한 반면, 32%의 응답자가 강하게 부정하였다. 또한 "광고에서 아직도 우둔한(dumb) 주부들이 너무 많다"는 다른 진술문도 서베이에 포함되었다. 응답자의 약30%가 이 문항에 강한 긍정을 보인 반면, 단지 3%만이 강하게 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광고에 나타나는 일하는 엄마는 누구도 따라 행동할 수 없는 기준의 '슈퍼맘(Supermom)'으로 자주 묘사되었다"고 물었을 때, 응답자의 27.8%가 강한 긍정을 나타
참고문헌
*여성잡지 '여성동아', '여성중앙', '여원', '주부생활'의 1983년/1984년 발행호들과
1983년/1984년 발행호들에 게재된 광고
*김미희(1996), “광고에 묘사된 여성의 역할에 대한 여자들의 반응연구”
*김정자(1995), “텔레비젼의 남녀역할 분석연구”
*김희동(1993), “잡지광고의 여성묘사에관한 분석”
*문영숙(1993), “광고물에 나타난 나며이미지 비교연구”
*조형, 최선열, 장필화, 박혜란(1991), “주부대상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가족,일,성의 영역을 중심으로 ”
*한은경, “광고에 나타난 여성이미지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여성문제]미디어가 여성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 성의 삶과 이를 왜곡하는 미디어 매체 즉 드라마, 영화, 인터넷 문화 등에 나타난 문제점을 살펴보고 미디어 매체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재조명 해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및 절차1) 연구대상연구대상으로는 여성이면 어린이에서부터 여학생, 미혼여성,주부, 노인할머니에 이르기까지 모든 여성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2) 자료수집 절차 및 분석본 연구에서는 매스미디어와 여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

  • [영상문화] 수용자의 성역할 태도가 드라마 수용에 미치는 영향
  • 성역할 고정관념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미디어 내용의 제작 과정에 뿐만 아니라 미디어 수용 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미디어 제작자의 성역할 고정관념은 미디어 내용과 관련성이 있으며(Zoonen, 1991), 성 관념적인 미디어내용에 대한 노출과 성정형적인 인식, 태도 및 행동 사이에 관련성이 있다고 한다(Steeves, 1987).그러나 기존의 미디어와 성역할에 관한 연구는 지나치게 내용분석에만 의존하여 미디어가 왜곡

  • [광고의 성역할] 국내 TV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성역할
  • 국내 TV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性역할목 차1. 서론1.1 연구의 배경과 목적1.2. 배경이론1.2.1. 광고의 의미1.2.2. 광고의 종류1.2.3. 광고와 성역할 사회화 이론1.2.4. 성역할 이미지와 성역할 고정관념1.2.5. 기타 이론2. 본론2.1. 통계조사2.1.1. 분석대상 및 포집방법2.1.2. 분석기준2.1.3. 통계결과2.1.4. 결과분석2.2. 광고 속 여성의 성역할2.2.1. 사례조사2.3. 성 역할 고정관념을 띠는 광고가 나타나는 원인3. 결론3.1. 대안광고3.2. TV 광고의 지향방향4. 참

  • [여성학] 대중매체에서의 성차별
  • 성2. 대중매체 속 성차별의 문제점1) 미디어와 언어2) 부정적 성역할 고정관념화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3. 대중매체의 성차별 사례1) 광고 속 성차별, 성의 상품화2) 영화 속 성차별3) 기사 속 성차별4) 드라마 속 성차별Ⅲ 결론1. 성차별 개선을 위한 해결책2. 성차별 개선을 위한 구체적 대안1) 거시적 차원- 국가. 지역 사회적 측면2) 미시적 차원- 개인. 가족적 측면3) 성차별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적 차원의 전략3. 대중매체에서의 성차별에 관한

  • 미디어,여성사회,여성,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미디어에서 그려지는 여성에 대해서 논의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미디어가 사회를 반영한다면, 사회에서 거론될 수 있는 여성과 관련된 논점들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여성의 권리가 신장되고, 전통적인 여성적 역할이나 여성성과 다른 새로운 모습들로 꾸준히 변화하고 있는 오늘날에도 여성에 대한 차별과 고정관념은 여전히 존재한다. 미디어에서도 이러한 현상은 나타난다. 다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