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TV 광고속 여성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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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2.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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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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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3. 연구방법
Ⅱ. 여성역할에 관한 분석
1. 페미니즘
2. 성 역할에 대한 분석
3. 우리 문화에 나타나는 성 역할에 대한 이론적 분석
4. 광고에 나타나는 여성의 이미지
Ⅲ. TV광고에서 보여지는 여성상의 실례
1. TV 광고 속 여성의 모습
2. 최근 광고 속 여성의 새로운 모습
Ⅳ. 여성 차별적 광고의 문제점
Ⅴ. 여성 차별적 광고에 대한 해결책 제시
Ⅵ. 결론 및 연구의 한계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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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의 제기
광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생활 곳곳에 깊숙이 파고들어 있으며 흔히 광고를 '자본주의의 꽃','대중문화의 마지막 형식'이라고 말할 만 큼 광고의 위상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광고란 15~30초란 짧은 시간에 담 겨진 우리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인들은 사회의 흐름을 포착하 여 소비자에게 가장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광고를 만들고, 그렇게 만들어진 광 고는 유행을 선도하며, 우리 삶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한 흐름을 형성하기도 한 다. 즉 광고와 소비자는 일방통행이 아닌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쌍방향통신의 관계에 있는 것이다. 광고가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이 큰 만큼 그로 인한 부작 용 또한 크다. 특히, 많은 광고들은 본래 상품과는 상관없는 여성의 예쁜 얼 굴, 아름답고 섹시한 몸매, 선정적인 몸짓 등을 등장시켜 여성의 육체를 상품 수단으로 삼거나, 여성의 모습을 왜곡시켜 표현하여 우리 사회의 잘못된 성차별 관습을 심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광고속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여 성은 아름다운 외모, 섹시한 몸매와 함께 성적인 매력까지 겸비하고 있으며, 외 모에 대한 자기도취증에 빠져있거나, 성공의 수단으로 삼는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것은 광고모델의 필요 충분조건이라 여기는 속옷이나 화장품 선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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