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공포영화] 한일 공포영화 속 사회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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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본론 - 발표내용
1 공포영화에 대하여
2 한일 공포영화의 흐름
3 동영상 상영 “당신이 본 일본 공포영화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4 한일 공포영화 속에 나타난 ‘사회’
5 한일 공포영화 속에 나타난 ‘문화’
6 마무리- 발표를 통해 발견한 점

Ⅲ. 마치면서
1. 소중한 코멘트들
2. 발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목표
‘공포영화는 그 시대의 사회와 문화를 반영한다’
널리 알려진 한일 공포영화를 통해 양국의 사회와 문화를 비교해보자.

2. 주제선정 이유
98년 이후 일본영화가 국내에 속속 개봉되었다. 하지만 대부분 흥행에 참패를 하였고 그나마 공포영화만이 어느 정도 흥행을 하였다. 그리고 우리는 영화 중에서도 공포영화가 그 시대의 사회상을 가장 잘 반영한다고 생각하였고 한일 공포영화를 통해 양국의 사회와 문화를 비교해보기로 하였다.

3. 연구방법
주제를 구체화시킨 후 각 부문에 대해 분담하여 인터넷, 도서자료 등을 통해 자료를 찾아보고 공강시간과 주말을 이용하여 모임을 갖는다. 준비해온 자료를 서로 공유하고 토의를 거치며 각자의 의견을 교환하고 이를 반복하여 최종 결론에 다다른다.

4. 연구의 한계점
우리가 ‘한일 공포영화 속의 사회와 문화’라는 주제를 연구하기 위해 공포영화가 사회와 문화를 반영한다는 가정을 통하였었는데, 단 몇 편의 영화들로 사회․문화적 현상을 읽는 다는 것 자체가 큰 무리일수 있다. 또한 영화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사람마다 다른 관점과 이해가 있을 수 있는데, 무리하게 비교를 하고 결론을 도출한다는 것도 위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주제를 이끌어 내기 위해 많은 자료를 찾고, 무엇보다 조 내에서 많은 토론을 거쳤으므로 한일의 사회와 문화를 비교하기 위해 하나의 방법으로 ‘공포영화’의 시점을 가진다는 데 의의를 두고 싶고, 색다른 해석방법이라 생각한다.


Ⅱ. 본론 - 발표내용

#1 공포영화에 대하여
우선 원론적인 이야기로 공포영화의 정의, 종류, 대상 그리고 공포영화를 보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언급하겠다.
공포영화란 간단하게 말하면 공포와 전율을 체험하려는 관객의 호기심을 의도하고 제작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단순히 공포를 체험하게 한다는 점도 있지만 공포영화에도 나름대로 공식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공포영화의 종류를 간단히 말하자면, 스플래터, 슬래시, 고어, 오컬트, 스너프, 카니발리즘 등이 있다. 스플래터와 슬래시 자체가 사람을 난자하기는 하지만서도 스플래터는 슬래시보다 피를 강조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고어는 잔인한 영화를 말한다. 또한 오컬트는 심령학적 공포물을 말한다. 스플래터 종류의 영화로는 토비 후퍼의 ‘텍사스 살인마’, 피터 잭슨의 ‘데드 얼라이브’ 등이 있으며, 슬래시 종류로는 존 카펜터의 ‘할로윈’, 그리고 오컬트 류에는 ‘오멘’, ‘엑소시스트’등이 있다.
다음으로 공포영화를 보는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하
참고문헌
정성일, 김용관 평론 (키노 外) - 공포영화의 정의, 요소 등

유현목 『한국영화 발달사』 - 한국 공포영화 역사

전소영 『근대성의 유령들』 - 한국 공포영화의 근대성

www.horrorworld.co.kr - 여고괴담, 한국 공포영화 흥행 자료 등

이원복 『먼나라 이웃나라』 - 일본의 와사상

야후!영화 www.yahoo.co,kr
- 한국과 일본 공포영화 시놉시스

한국 통계청 - 한국의 종교분포

일본 통계청 - 일본의 종교분포

일본 영화제작인협회 - 일본 영화 년도별 흥행 순위

이원범교수의 일본이야기 http://kowon.dongseo.ac.kr/wblee/s5.html

- 일본의 신도사상

초보들의 디빅세상 http://club.nate.com/jsps/club/club_index.jsp?p_club_id=chobodivx
- 일본 공포영화에 대한 설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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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sj0***
    (2005.10.24 17:5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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