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 장르의 시대적 고찰 한국영화 연도에 따른 장르별 제작 편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영화 장르의
시대적 고찰
Ⅰ. 서론
1. 문제제기
현재 우리 사회에는 복고의 바람이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있다. 패션에서부터 시작된 복고의 바람은 문화 전반으로 확산되었으며, 문화의 중요한 아이템으로 역할하고 있다.
영화 또한 예외는 아니어서 최근에 개봉되었던 영화나 개봉을 기다리고 있는 영화화들 속에서 우리는 과거의 향수를 느낄 수 있다.
<품행제로>나 <친구>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최근 개봉을 앞두고 있는 김지운 감독의 <장화홍련전>은 1920년대 한국 최초의 공포 영화를 리메이크 하는 작품이다. 신씨네에서는 <이소룡>의 영화를 디지털로 복원시키고 전 세계로 배급하기 위해 1000억원 가까이의 비용을 책정하고 거대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또 추억의 <태권 V>도 디지털 애니메이션으로 다시 부활한다. 영화 또한 복고의 바람을 타고 있는 것이다.
복고는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다. 이는 IMF 이후 신자유주의 시장경제 속에서 불안한 현실의 모습은 과거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현재의 불안은 과거를 아름다운 향수의 추억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재의 많은 영화들은 이를 반영하고 있음으로 분석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이는 영화 또한 하나의 사회문화적 산물로서 그 시대의 상황과 많은 관련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영화의 내용이나 소재와 장르에서 정제경제문화적 측면을 내포하고 있음을 쉽게 발견 할 수 있다.
예를 들어60.70년대 급격한 사회적문화적경제적 변화는 사람들에게 어떤 불안감을 주는데, 이러한 집단적 불안이 그 당시에는 새로운 장르였던 공포 영화를 통해 표출되었다. 대표적인 영화로 <천년호>나 <화녀>를 들 수 있다. 그리고 이 때에는 공포 영화가 일정 정도 안정된 편수로 제작되었다.
그래서 본 논문은 한국영화사에서 각 시대별 영화 장르의 성향과 특징, 그리고 이 것이 그 시대의 정치경제문화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사실 이 작업은 아직까지 한번도 연구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 영화의 텍스트 분석에 의한 한국 영화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지만 몇몇 연구논문이 있다. 하지만, 한국 영화에 있어서 광범위한 영화의 장르의 수치화는 본 연구가 처음이라고 본 조는 생각한다. 이에 이 연구가 많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성을 지니고 있음도 알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문제의 오류를 항상 고려하여 조사, 분석에 임할 것이다.
2. 연구 문제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영화와 비디오테이프(2) 가요, 무대(3) 영화(4) 출판(5) 방송4.2. 위성을 통한 문화 침투4.3.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방송의 전략4.4.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따른 대중매체 대책(1) 일반적 대응 방안(2) 장르별 대응 방안1) 영화2) 만화 및 애니매이션3) 가요, 음반4.5. 소결 및 제언5.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한국관광 산업의 영향과 한국에 대한 관심분석5.1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한국관광 산업의 영향(1) 조사개요(2) 조사결과(3) 설문조

  • [희곡론] 실제 시나리오 창작을 통한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양상과 한계
  • 영화의 개수는 다음과 같이 밝혀졌다.개봉연도한국영화 개봉작(편수)원작 존재(편수)201014015201115010201214711하지만 이 중 성공한 작품도 있고, 실패한 작품도 있었다. 본고에서는 관객 수 상위 30위를 기준으로 손익분기점을 넘긴 여부에 따라 성공한 사례 세 가지와 넘기지 못한 실패한 사례 세 가지를 이야기할 것이다. 또한 이들의 성공 유무가 원작을 어떻게 OSMU하였기에 이러한 결과를 얻었는지를 설명할 것이다.개봉연도성공작(원작장르) -

  • 영화산업분석 레포트
  • 영화 산업의 개요 1. 영화 산업의 정의(1) 영화 산업의 특성 (2) 영화 산업의 현황(3) 영화 산업의 전망2. 영화 산업의 시대적 흐름 변화3. 영화 산업의 구조 – 투자사, 배급사, 제작사, 직배사 멀티플렉스 상영관의 등장(1) 등장배경(2) 긍정적 영향(3) 부정적 영향 < MIS #2 팀 프로젝트 목차> -『영화 산업』영화 산업 분석1. 영화산업의 유통구조2. 소비자 기호(라이프 스타일)의 변화3. 21세기 시장의 경쟁 구조(1) 영화 산업 시장 규모(2) 한국

  • [국제통상] 스크린쿼터폐지찬성
  • 영화제작자 또는 국산영화의 수출자에 대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조할 수 있다. ③ 영화를 상영하는 공연장의 경영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외국영화와의 상영비율에 따라 국산 영화를 상영하여야 한다. ④ 외국영화의 수입편수는 당해연도의 국산영화의 상영편수의 3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다. 는 등의 4개항을 두고 있으며 3항에서 한국영화의 의무상영제를 의무사항으로 명시하고 있다. 2차로 개정된 영화법 제19조 3항은 1970년 제3차

  • [중국] 한류와 중국영화
  • 영화는 상하이를 중심으로 30년대 세계영화계가 주목할 정도로 발달된 영화 산업을 가지고 있었지만 오랜 시간동안의 침체기를 겪었고 있었다. 시대적으로 앞서있던 중국영화가 오랫동안 침체기를 겪은 것에 비해서 한국영화가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와 아시아권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하나의 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었던 성장 요인은 분석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나타난 한류의 현주소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에 대해서 모색해보았다. 마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