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기획과 마케팅] 아시아 영화시장과 Model case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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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아시아 국가별 한류현황

(2) 메인 타겟 시장 ‘일본’

(3) Model case

3. 결론

본문내용

② 일본
일본에서의 한류는 중국에서의 한류와 많이 다르다. 일본에서는 1980년대 이후 조용필, 계은숙, 김연자 등 대중가수들의 활동을 통해서 한류의 기반이 형성되었다. 일본에서의 한국영화 인기는 1999년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2000년 <쉬리>의 개봉으로 촉발되기 시작하였다. 이어 2001년 <공동경비구역 JSA>, 2002년 <화산고>, 2003년 <엽기적인 그녀> 등이 흥행하면서 그 인기와 관심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으로 상승하였다. 영화 <외출>의 선전과 <내 머리 속의 지우개>의 대대적인 성공은 일본에서의 한류가 새로운 차원으로 확산될 수 있는 계기를 보여준 예로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한류 현상이 직접적으로 확대되면서 엄청난 사회현상으로까지 발전하게 된 것은 <겨울연가>가 방영되면서부터였다. 일본의 제일생명연구소의 발표에 의하면 <겨울연가>의 경제적 가치는 약 1조2천억원에 이르고 있다. <겨울연가> 방영 이후, 한류의 소비층은 30대에서 40대로 확대되었으며 배우 배용준은 한일 양국의 대중문화 산업의 최대 히트상품이자 가장 좋은 투자상품으로 부상하였다. 중화권에 비해 일본의 한류는 뒤늦게 촉발되었으나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열풍이 불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이미 시장규모가 10조원대에 이르는 성숙되어 있는 일본의 연예관련시장 규모와 일본시장에서도 호응 받을 수 잇는 한국 대중문화 컨텐츠의 수준향상을 들 수 있다. 문화관광부 자료에 의하면, 일본에서의 한류가 본격적으로 전개된 2004년 한국영화의 판매금액은 4천4십만1천 달러로 전년대비 192퍼센트 증가하였다. 일본은 한국영화의 가장 큰 해외마켓이다.

③ 홍콩/대만
홍콩과 대만은 시장의 규모로만 본다면 가치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들 시장의 중요성은 또 다른 지역, 더 큰 세계 중화권으로 인기를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는 점에 있다. 홍콩에서는 1998년 스타TV를 통해 한국의 대중음악이 소개되었고, 1999년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개봉 이후 한국영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홍콩의 Edko Fil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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