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한국의 유아교육의 역사적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1) 초창기 유치원의 설립
(2) 민중교육운동과 유치원 교육
(3) 어린이 문화운동과 유치원
(4) 초창기 유치원 교육의 반성
(5) 광복 이후 유치원 교육
(6) 1970년대의 유아교육
(7) 1980년대의 유아교육
(8) 1990년대의 유아교육
(9) 2000년대의 유아교육
본문내용
(1) 초창기 유치원의 설립
우리의 문화에는 태교, 전통놀이, 전통적 양육방법 등 고유의 전통적인 유아교육의 지혜와 실천이 있었으나 체계적 유아교육기관인 유치원은 대한제국이 시작된 1897년 에 부산유치원이 최초이다. 1905년 을사조약 이후 1906년 조선통감부가 설치되어 국 권 찬탈을 위한 일본의 영향력이 조직화되어 가던 1908년에는 부속유치원 설치를 가능케 한「고등여학교령에 따라 관립 한성고등여학교 부속유치원과 이화, 정신, 중앙 배화 인천 영화유치원 등이 설립되었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초창기 유치원들이 여학교 부설로 설립된 것은 1910년 한일합방 후, 1911년에 공포된 조선교육령에 유치원 관련 조항이 없었고 일본이 자국에서는 초등 교육기관인 소학교에 유치원을 부설할 수 있도록 한 반면에, 우리나라에서는 1908년 따라 관립 한성고등여학교 학칙」에 따라 유치원을 고등여학교에만 부실할 수 있도록 규정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1910년 한일합방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일본의 식민지가 된 상황에서 일제는 황국 신민화를 위해 초등교육에만 집중하였다. 유치원 교육에 대 해서는 일본이 우리나라에 차별적 규정만을 둔 채 미처 신경을 못 쓰는 상태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인 자녀들 을 위한 유치원, 일본의 군국주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인 자녀 대상 유치원 선 교자들의 기독교 선교 목적의 유치원, 불교교단 지원 유치원, 우리나라 독지가들에 의 한 민간 유치원 등 다양한 목적에 따라 설립되었다.
일본인이 세운 유치원을 제외하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랜 역사가 있으면서 현재까지 발전한 유치원은 1914년 선교사 Brownlee가 설립한 이화유치원과 1916년 설립된 중앙유치원이다. 또한 1915년 이화유치원 사범과와 1922년 중앙유치원 사범과가 설립됨으로써 유치원 교사의 체계적인 양성이 시작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한다는 말의 의미이다.』위에서 살핀 의도성/계획성/가치지향성만으로는 교육에 대한 설명을 내리기 어렵다. 여기서 교육과 훈련을 구별해 보는 것은 교육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Peters의 설명) 위의 책, p.30.에 따르면, 훈련은 제한된 尙例的 상황에서 적절한 상황 파악 내지는 습관적인 반응을 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에 비하여 교육은 보다 넓은 신념 체계와 안목의 변화에 관심을 둔다. 그러나 오늘날의 학교 교육 상황을 살

  • [학교교육] 학교교육에 대해서..
  • 교육5. 학교의 분류-교육대상에 따른 분류 → 정상인 사람을 대상으로 한 학교가 있고, 맹아학교(盲啞學校) 정신박약아학교 지체부자유학교 비행소년학교 등 특수학교가 있다. 또한 남녀공학 ,별학(別學)이있고, 성장 발전 단계에 따라 유아를 위한 보육원유치원, 청소녀늘 위한 초등중등고등학교, 성인을 위한 사회교육기관이 있다. -학교 설립과 운영에 따른 분류 → 국립학교 공립학교 사립학교로 나뉜다. 한국 교육법에는 학교의 종류로 국민

  • [아동복지] 아동학대
  • 유아교육 및 학교교육과 같은 일반적인 조치와 요보호아동 및 가정에 대한 경제적 지원, 보호와 같은 특별조치 등으로 되어있다. 스웨덴 아동복지의 현안문제는 스웨덴으로 유입되는 난민아동들이며, 난민들 가운데 50% 이상이 18세 미만의 아동들이다. 이들 아동들은 그들의 고국에서 폭력과 전쟁 등을 경험하였으며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들 가운데는 약물중독이나 범죄, 질병 또는 심각한 정서적 불안상태의 부모들에 의해 신체적, 정서적,

  • 영국 자원봉사관리교육
  • 교육을 반드시 받아야 할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한국은 볼런티어21과 성공회대학교에서 시행하는 자원봉사관리자격제도가 가장 일반적이다. 이는 자원봉사관리자 아카데미라는 교육과정 수료후 시험을 통해 자원봉사관리사 시험응시, 합격자에게 볼런티어21과 성공회대학교 공동명의의 자원봉사관리사자격증 발급하고 있다 또한, 한국자원봉사협의회나 자원봉사광역단체 등에서 자원봉사관리자를 위한 교육과 자원봉사관리자대회를 개최하는 등 자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아동센터
  • 시험 실시를 한국대학사회교육원에서 하였고 제9차 방과 후 아동지도사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였다.2002년에는 방과 후 아동보육의 합리적 제도화 방안을 보건복지부에서 마련하였고 2004년에는 보육 사업이 보건복지부에서 여성부를 이관되면서 영유아와 방과 후를 분리시키면서 방과 후 아동교육이 현장에서 표류하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건복지부에서는 지역아동센터를 도입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2003년 아동복지법 개정과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