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 차 >
서 론
본 론
Ⅰ. 일본 대중문화의 현황
1. 일본 대중문화의 국내외 현황
(1) 세계속의 일본 대중문화- 문화와 자본의 국경을 철폐하다
(2) 자국내의일본 대중문화 - 구조와 정책으로 문화 전선을 지키다
2. 일본 대중문화의 시스템 및 현황
(1) 영화산업 - 메이저와 언더의 연대
(2) 애니메이션산업 - 영상 소프트웨어의 교차점
(3) 패션 및 방송산업 - 디지털 위성방송, 영상산업의 후원자
(4) 대중음악 및 음반산업- 시청각 산업으로의 도전, 매체와 결부된 음악장르
3. 일본의 언더그라운드와 마니아 문화
(1) 영화- 언더의 자주영화
(2) 만화와 애니메이션-장르 애니메이션, 마니아들의 코믹 마켓
(3) 대중음악- 언더의 자주음반사, 마니아들의 미니코미
Ⅱ. 일본문화는 저급문화인가
1. 일본의 전통 예술, 가부키
2. 세계적 수준의 도달한 클래식
3. 세계 속의 재패니메이션
4. 일본 문학의 세계화
5. 일본 대중음악
결 론
서 론
지난 50년간, 짧게잡아 70년대 이후 약 30년간, 우리 사회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취해온 태도는 이중성과 위선 그 자체였다. 한쪽으로는 일본문화를 굳게 빗장을 걸어 잠구어 놓고, 다른 한쪽으로는 일본문화의 유입을 허용하거나 그 유입의 현실을 모른는 척, 못 본 척 해온 것이다. 앞에서는 완강하게 빗장 걸고 뒤에서는 열심히 빗장을 열어주는 식의 자세를 취해왔었다. 그러나 지금은 일본문화가 완전 개방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김대중 대통령은 1998년 4월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두려움없이 임하라"는 지시를 내렸고 이에 따라 정부당국은 일본 대중문화의 단계적 개방방침을 밝혔다. 이어 5월 한일문화교류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10여 차례 논의한 결과를 문화관광부의 관계국 협의를 거쳐 단계적 개방방침을 마련하였다.
개방 분야는 즉시 개방과 즉시 개방 이후 부문으로 나누고 1차적으로 영화비디오만화만을 개방하였다. 특히 즉시 개방 이후 부문에 속하는 가요방송애니메이션 등의 개방일정은 신설되는 한일문화교류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결정한다고 발표하여 이 부문의 개방에 신중을 기하였다.
즉시 개방의 영화 및 비디오 부문에서는 공동제작 영화, 한국 영화에 일본 배우 출연, 4대 국제영화제(칸베니스베를린아카데미) 수상작, 한일영화주간 개최를 허용하였다. 또 출판부문에서는 일본어판 출판문화와 만화잡지를 개방한다.
이러한 실정에서 일본대중문화의 현실을 재인식하고 그들의 문화의 방향을 살펴보는 것 또한 중요한 문제일 것이다. 이런측면에서 보았을 때 나는 일본 대중문화의 현황과 그리고 그들의 대중문화가 어떤문화인지 우리가 알고 있는 저질문화인지? 아니면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을수 있는 문화인지 살펴보려 한다.
본 론
Ⅰ. 일본 대중문화의 현황
1. 일본 대중문화의 국내외 현황
(1) 세계속의 일본 대중문화 - 문화와 자본의 국경을 철폐하다
해외에서 가장 각광받는 일본의 대중문화는 만화영화 즉, 애니메이션이다. 약 2조 8천억 원의 규모를 가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65%에 이르고 있다. 현재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세계 젊은이들이 인터넷을 통해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정보를 주고받으며 극렬 마니아로서 활동하는 현상은 이제 가십거리에 지나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문화우위의 시대
  • ■ 목 차 Ⅰ 들 어 가 며Ⅱ 문화란 무엇인가?Ⅲ 문화 우위란?Ⅳ 미국의 상업적 소비문화Ⅴ 일본의 대중문화Ⅵ 맺 음 말- 어떤 문화가 우위에 설것인가?■ 문화 우위 시대Ⅰ. 서 론우리에게 문화는 있는가? 미국을 연상하면 햄버거와 콜라, 헐리우드와 디즈니랜드가 떠오르고, 일본을 연상하면 섹스산업과 에니메이션, 그리고 비디오 게임과 전자제품이 떠오른다. 그러면 과연 대한민국을 연상하면 떠오르는 것들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리고, 그

  • 아시아 영화사 중국 영화사 중국 영화사 소개 홍콩 영화사 홍콩 영화사 소개
  • 전통과 현대의 갈등과 화해를 다룬 영화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국제적으로 주목받은 영화로는 등이 있다. 대만 영화로는 각박한 현대사회에서의 가족의 정을 다룬 , 사제간의 정을 다룬 등이 유명하다. :5세대 대표주자 첸카이거의 작품으로 그 시대의 경험과 회상이 묻어있는 영화다. 영화는 군벌시대,일본치하,국민당 정부, 공산화, 문화혁명의 과정을 거쳐 전개된다. 몇몇 장면에서는 중국적 근

  • [일본문화] 일본의 음악, 연극, 패션
  • 일본의 가부끼를 연상시키는) 과 현란하고 여성스러운 패션이 아닐까 생각한다. 절규하는 듯한, 흐느끼듯 늘어지는 독특한 창법도 비주얼 락의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비주얼 록은 글램 락과 LA메탈, 시어터 락 등에서 영향을 받았는데, 이 장르들 역시 연극적 요소를 찾을 수 있다 일본 문화를 설명하려면 일본의 가장 전통적인 가부키 문화와 카피 문화를 들 수 있다. 무엇인가를 가부키에는 노래, 춤, 요란한 치장, 성(性)을 구분할 수 없는 모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문화가 (서구보다) 덜 창의적이다. 난 미국에서 오래 일을 했는데, 미국은 중국보다 훨씬 개인적이고 혁신을 독려하는 분위기다. 교육 시스템에도 그런 부분이 반영된다.중국의 성장 기저(基底)에 있는 것은 바로 융합(融合)이다. 중국은 지금까지 선진국의 성공 사례를 잘 습득해서 경제 성장을 이뤘는데, 지금 역풍을 맞고 있다. 중국 경제가 세계 2위 규모로 올라서다 보니 아무래도 일본, 유럽,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중국이 계속해서 추격하는 것

  • ■ 대표적 세계영화 100편에 대한 평가와 줄거리. ■
  • 문화적 전통과도 맞닿아 있다. 18세기 프랑스 코미디 야외극의 전통과 뮤세, 보마르세, 마리보의 영향에서 낭만주의 회화의 전통에 이르기까지 에 세세하게 스며있는 문화적 전통은 왜 르누아르의 영화가 프랑스인들로부터 그토록 사랑을 받았는지를 짐작케 해 준다. #18. (1940) / 제작: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 월트 디즈니는 1937년 겨울 를 개봉했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