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PPL광고(간접광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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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PPL이란 무엇인가?

1. PPL의 정의와 개념

2. PPL의 등장배경과 역사

1) PPL의 기원과 발전 - 미국의 경우
2) 우리나라에서의 발전

Ⅱ. PPL의 효과와 유형, 장 ․ 단점, 논란

1. PPL 의 효과

2. 여러 기준에 따른 PPL 의 유형 분류

1) 표현방법에 의한 유형구분
2) 노출 정도에 의한 유형구분
3) 채널에 의한 유형 구분

3. PPL의 장 ․ 단점

1) 장 점
2) 단 점

4. PPL의 법적 규제에 관한 논란

1) TV 프로그램 PPL의 법적 규제에 관한 논의
2) 방송 PPL의 법적 규제에 관한 찬반론

Ⅲ. 향후 PPL의 전망과 개선방향

1. PPL의 전망

2. PPL의 개선방향
본문내용
PPL(Product in Placement)이란 “대중매체 프로그램 속에 제품이나 상표명을 다양한 수단을 사용, 삽입하여 프로그램 수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려는 유료의 메시지 소구 방법”을 말한다. 즉,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매체 속에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 이미지 등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해 일종의 광고효과를 노리는 것을 말한다. 좁은 의미로서의 PPL은 영화나 드라마 속의 소품으로 등장하는 상품을 말하며 더 크게는 브랜드 이름이 보이는 상품 뿐만 아니라, 협찬업체의 이미지나 명칭, 특정 장소 등을 노출시시키는 것까지 포함된다.

PPL는 무의식 중에 관객들에게 제품, 서비스, 이미지를 홍보하는 일종의 광고마케팅 전략이다. 대중매체 속에 자사의 제품을 노출시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며, 아울러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은 물론 궁극적으로는 자사의 매출향상을 도모하는 것이 PPL의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대가로 광고주는 드라마나 영화 제작에 소요되는 협찬금이나 협찬상품을 제공하게 되며 제작사(자)는 작품 제작에 필요한 예산을 기업의 협찬금이나 상품을 통해 충당하게 된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일반 광고보다 적은 비용을 통해 보다 많은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제작사(자) 입장에서도 예산충당을 통해 제작비의 압박으로부터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다. 이러한 행태는 상호호혜적이기 때문에 PPL은 계속 확대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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