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에서의 영유아관찰(영유아관찰계획, 관찰단계, 관찰양식, 영유아발달체크리스트양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3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선을 다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관찰의 목적
2. 관찰을 하는 바른 태도
3.주관적 관찰/ 객관적 관찰
4. 관찰을 위한 계획하기
5. 무엇을 관찰할 것인가
6. 관찰의 단계

◈관찰 양식(예시3)◈
◈관찰 양식(예시4):발달체크리스형식에 의한 관찰◈
[만 0세(0~12개월) 발달 체크리스트]
[만 1세(12~24개월)발달 체크리스트]
[만 2세(24~36개월) 발달 체크리스트]
[만 3세 발달 체크리스트]
[만 4세 발달 체크리스트]
[만 5세 발달 체크리스트]
◈관찰 양식(예시5):자유선택활동시간의 관찰◈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시설에서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좋은 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좋은 눈을 가진 교사는 현재의 교육 환경, 교사의 역할, 유아의 행동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며, 자신이 설정한 방향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 있다.
일반적인 보육현장에서의 관찰기록은 첫째, 관찰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되지 않았고, 둘째, 관찰의 목적이 분명하다 할지라도 관찰의 기준이 없는 상태에서 관찰했기 때문이고, 셋째, 관찰한 것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한 계획이나 기준이 나타나있지 않기 때문에 관찰의 궁극적인 목적을 파악하는 데는 미비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보육교사들이 영유아를 관찰하는 목적과 특징 , 관찰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관찰의 목적

보육활동을 진행하면서 영유아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관찰이다.

관찰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관찰대상의 발달을 이해 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관찰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영유아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고, 영유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분석하여 그에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제공할 수 있다.

나. 관찰은 영유아를 이해하는데 필수 조건이 되지만 보육교사 자신을 이해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행동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도 주의 깊게 살필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다. 관찰에서 얻어진 자료는 다음 활동을 계획하는데 기초가 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 관찰을 통해 개별 유아뿐만 아니라 학급전체의 발달, 흥미 수준 등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한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을 한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관찰을 통해 자신의 활동을 평가해 보고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으로 제공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동례. 제1기 평가인증 보육시설의 조력을 위한 워크샵- 보육시설하루 일과 계획 및 운영. 전남보육정보센터 조력워크샵
김동례. 평가인증 조력. 월간유아연재 자료. (일일보육계획, 영유아 관찰편)
김태희 역. 유아를 평가하는 6가지 간단한 방법
김희진,박은혜,이지현.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창지사
광주삼성어린이집 운영계획 보고서. 자유석택활동시간의 영유아관찰일지
박경자. 유아행동관찰. 학지사
손순복. 영유아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 2014-연수 1호 전남보육정보센터 연구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보육목표에 대한 지침의 필요, 모든 발달영역에서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지는 영유아기의 세분화된 보육목표의 필요, 영유아기 경험의 연계성과 계열성 및 양육의 사회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합의 필요,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강조 필요, 아동중심의 직접 체험을 통해 제공되는 총체적 경험 강조의 필요로 표준보육과정을 개발하게 되었다. 전국의 모든 시설에서 일률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국가 수준 표준보육과정

  • [아동건강교육 A형] 만 3세를 위한 영양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목표, 누리과정 내용, 교육내용, 활동계획안 예시)
  • 발달적 목적을 성취하는 데 결정적이므로 유아기에 관찰되는 건강과 신체에 관련된 정서적 행동, 식습관, 먹기와 관련된 신체 조절 행동 양식을 알아두면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영유아 식단관리와 식사환경(1) 식단관리유아의 식단관리는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단계를 통해 다루어져야 한다.첫째, 영양사는 유아의 발달 연령에 따라 적절한 연월주 단위의 식단을 작성한다. 이때에는 각 연령단계의 유아에게 일반적으로

  •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평가해야 할 필요성과 평가방법
  • 발달 또는 진보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이와 같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집된 유아의 작품들을 판단하여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포트폴리오(portfolio)라고 불리는 것이 바로 이 평가 방법이다.5. 보육시설 영유아 평가 적용1) 일과 운영에 따른 평가 적용자유선택활동 시간에는 유아들이 자유롭게 각 영역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으므로, 일화기록, 체크리스트, 관찰표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대집단 활동 시간에는 모

  • 보육평가의 이해
  • 보육평가의 개념1) 보육평가의 필요성 보육평가란 보육교사, 아동, 프로그램 등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 정리, 분석하여 현재의 상태를 평가하고 다음의 보육계획에 피드백을 주어 어린이집 운영 전반에 걸쳐 발전적인 방향을 도모하고자하는 활동이다 보육에서 영유아에 대한 평가는 영유아의 활동, 행동 등을 관찰, 기록해서 문서화하는 과정이며, 영유아의 긍정적인 발달과 프로그램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 되는 과정이

  • [유아교육, 놀이지도] 영유아의 놀이행동 관찰
  • 체크리스트 (1) 일반적인 특성 (2) 장점 및 단점 (3) 행동목록법을 작성할 때의 유의점 (4) 행동목록법을 사용할 때의 주의점 4) 일화기록법 (1) 일반적인 특성 (2) 장점 및 단점 (3) 일화기록법을 작성할 때의 유의점 4. 관찰에서의 오류Ⅲ. 나오는 말 유아교육, 놀이지도 영유아의 놀이행동 관찰.hwp Ⅰ.들어가는 말놀이는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놀이는 영유아에게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