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 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교육사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 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서론
이 레포트에서는 우리나라 조선후기의 실학 교육사상가 성호 이익(李瀷) 선생의 교육사상을 채택하게 되었다. 성호 이익 선생의 교육사상을 채택한 이유는 ‘고전에 대한 배움’을 중시하는 사상가로서, 근검을 매우 중시하기도 했지만 인간평등관과 능력 제일주의를 강조하였다는 점이 매우 인상 깊었기 때문이다. 그의 이러한 교육사상은 군왕 교육 「곽우록」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숨은 인재들을 공평하게 등용하여 나라를 부강하게 함은 곧 국력이라는 점은 현대에 이르러서도 그 가르침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실 현대에 이르러 ‘능력제’ 라고 말하지만 최순실 사태가 시사하는 바, 그 능력제의 ‘스펙’으로도 가려지지 않는 부정부패와 채용비리 등이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하고 있는 실황이다. 그렇다면 성호 이익 선생이 말하는 능력 제일주의와 함께 인간평등관을 기반으로 교육학의 근본이라 볼 수 있는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되돌아 볼 수 있을뿐더러, 우리 사회가 고전과 실학에게서 배울 수 있는 깨달음으로 말미암아 능력을 증진하고, 국가와 사회를 위해 이바지하는 인재로서의 가치상은 무엇인지 조망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아래의 본론에서 성호 이익 선생의 생애와 교육사상을 살펴보는 것으로서, 그에 대한 더 자세한 논의를 나누도록 한다.
본론
성호 이익의 생애
이익(李瀷)(1681-1763)의 자는 자신(子新)이며,호는 성호(星湖),본관은 여주(驪州)이다. 그의 생애는 부친의 죽음과 더불어 둘째 형의 죽음으로 인해 가세가 기울어 초년부터 불행하였다.
이익은 어려서부터 병약하였고, 일찍 아버지를 여읜 터라 불우한 초년기를 보내었다. 부친의 운산에서의 귀양살이가 끝나고, 성호의 모친 권씨는 자식들을 데리고 경기도 광주 첨성리로 돌아왔다. 병약한 성호는 10세가 되어서야 학문에 뜻을 두고 분발하였는데, 그의 첫 스승은 그의 둘째형이었다.『여주이씨 성호가문세승기』에서는 이에 대해 이렇게 서술하고 있다. 강경원, 『이익』, 2002. 328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