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도산안창호-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31 / 2017.08.31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이황-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 교육사 2021- 도산안창호-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교육사
- (교육사)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도산안창호)
- 2021년 2학기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2022년 2학기 교육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 |
---|---|---|---|---|---|
공통 |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도산안창호-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교육학과 교육사3공통
과제물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인물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고, 결론에서 자신의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도산안창호-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산 안창호 인물을 선택한 이유
2. 도산 안창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 설명
1) 생애
2) 교육사상
3) 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입국사상
(2) 개방적 교육
(3) 인격교육과 실용교육의 통합
(4) 교육평등
(5) 자율적 학습
4) 도산의 사회교육사상이 갖는 의의와 시사점
3. 자신의 평가의견을 제시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위대한 선구자를 만나는 것은 그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기도 한다. 즉, 선구자를 통하여 고난과 역경에 처할 깨 올바른 길로 인동해 주는 지침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만남이 어둠을 밝히는 등불처럼 운명을 거스르는 숭고한 이정표가 되기도 한다. 필자도 정신적인 고통으로 인하여 방황하고 있을 때 도산 안창호 선생의 교육사상을 접하게 되어 나에게 희망과 꿈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도산 선생의 삶과 사상을 알게 되면 존경스럽고 본받게 되어, 마치 끝없는 광맥을 발견하듯 찬란한 보석 같은 빛을 발견하게 된다. 선생의 사상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저절로 마음이 수그려지고 지고 있다. 애국자이자 교육가였고, 철학가, 독립운동가. 사상가이면서 민족지도자이기도 했던 도산 선생의 이러한 위대함은 과연 무엇으로부터 비롯된 것일까?
도산 안창호는 평남 강서(江西) 출생하여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받았다. 도산의 넋을 기르기 위해 공원에 세워진 도산 안창호의 기념비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새겨져 있다.
“도산 안창호는 일제의 침략에서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쟁취하기 위하여 60평생을 구국 운동에 바친 위대한 애국자, 한국 민족을 인류의 모범이 되는 최고의 민족으로 완성하기 위하여 부단한 자아 혁신과 국민의 품격 향상을 힘쓴 민중 교화의 교육자, 무실역생과 인격 혁명과 대공주의의 사상으로 민족의지표와 역사의 진로를 밝힌 탁월한 사상가, 이상촌 건립과 사회개혁과 산업 진흥과 교육 건설로 백년 대계의 경륜을 보여 준 훌륭한 선각자, 진실과 사랑의 실천으로 위대한 인격을 갈고 닦아 국민의 사표가 된 뛰어난 지도자, 그는 겨레의 등불이요, 이 나라의 자랑이다.”
도산의 생전 시에 하신말씀 중에 유명한 말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각각 자기 허물만 스스로 고칠 뿐이요, 결코 남의 일에나 허물에 개의치 말 것이다. 모진 돌이나 둥근 돌이나 다 쓰이는 장처가 있는 법이니, 다른 사람의 서격이 나와 같지 않다 하여 나무랄 것이 아니다. 우리가 세운 목적이 그른 것이면 언제든지 실패할 것이요, 우리가 세운 목적이 옳은 것이면 언제든지 성공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도산안창호-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오혁진, 2011, 동의대교수, 구한말-일제강점기의 사회교육사상가, 도산 안창호 선생의 사회교육사상
-박철원, 2014,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회장, 탁월한 선각자, 위대한 인격자 도산을 만 나다 안창호
-김윤환 외, 『독립운동총서 9』, 민문고, 1995
-이현희, 『한국 민족운동사의 재인식』, 자작아카데미, 1994
- 조화태, 박종배. 『교육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도산 안창호 기념관 - http://www.ahnchangho.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2학기 교육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 [교육학] 한국교육사 정리0k
- 교육사 2023학년도 2학기]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사
- 교육사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30점).
- (교육사 4학년)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