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도산안창호-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31 / 2017.08.3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판매자 할인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사
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도산안창호-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교육학과 교육사3공통

과제물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인물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고, 결론에서 자신의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도산안창호-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산 안창호 인물을 선택한 이유
2. 도산 안창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 설명
1) 생애
2) 교육사상
3) 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입국사상
(2) 개방적 교육
(3) 인격교육과 실용교육의 통합
(4) 교육평등
(5) 자율적 학습
4) 도산의 사회교육사상이 갖는 의의와 시사점
3. 자신의 평가의견을 제시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위대한 선구자를 만나는 것은 그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기도 한다. 즉, 선구자를 통하여 고난과 역경에 처할 깨 올바른 길로 인동해 주는 지침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만남이 어둠을 밝히는 등불처럼 운명을 거스르는 숭고한 이정표가 되기도 한다. 필자도 정신적인 고통으로 인하여 방황하고 있을 때 도산 안창호 선생의 교육사상을 접하게 되어 나에게 희망과 꿈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도산 선생의 삶과 사상을 알게 되면 존경스럽고 본받게 되어, 마치 끝없는 광맥을 발견하듯 찬란한 보석 같은 빛을 발견하게 된다. 선생의 사상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저절로 마음이 수그려지고 지고 있다. 애국자이자 교육가였고, 철학가, 독립운동가. 사상가이면서 민족지도자이기도 했던 도산 선생의 이러한 위대함은 과연 무엇으로부터 비롯된 것일까?
도산 안창호는 평남 강서(江西) 출생하여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받았다. 도산의 넋을 기르기 위해 공원에 세워진 도산 안창호의 기념비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새겨져 있다.
“도산 안창호는 일제의 침략에서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쟁취하기 위하여 60평생을 구국 운동에 바친 위대한 애국자, 한국 민족을 인류의 모범이 되는 최고의 민족으로 완성하기 위하여 부단한 자아 혁신과 국민의 품격 향상을 힘쓴 민중 교화의 교육자, 무실역생과 인격 혁명과 대공주의의 사상으로 민족의지표와 역사의 진로를 밝힌 탁월한 사상가, 이상촌 건립과 사회개혁과 산업 진흥과 교육 건설로 백년 대계의 경륜을 보여 준 훌륭한 선각자, 진실과 사랑의 실천으로 위대한 인격을 갈고 닦아 국민의 사표가 된 뛰어난 지도자, 그는 겨레의 등불이요, 이 나라의 자랑이다.”
도산의 생전 시에 하신말씀 중에 유명한 말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각각 자기 허물만 스스로 고칠 뿐이요, 결코 남의 일에나 허물에 개의치 말 것이다. 모진 돌이나 둥근 돌이나 다 쓰이는 장처가 있는 법이니, 다른 사람의 서격이 나와 같지 않다 하여 나무랄 것이 아니다. 우리가 세운 목적이 그른 것이면 언제든지 실패할 것이요, 우리가 세운 목적이 옳은 것이면 언제든지 성공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도산안창호-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오혁진, 2011, 동의대교수, 구한말-일제강점기의 사회교육사상가, 도산 안창호 선생의 사회교육사상
-박철원, 2014,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회장, 탁월한 선각자, 위대한 인격자 도산을 만 나다 안창호
-김윤환 외, 『독립운동총서 9』, 민문고, 1995
-이현희, 『한국 민족운동사의 재인식』, 자작아카데미, 1994
- 조화태, 박종배. 『교육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도산 안창호 기념관 - http://www.ahnchangho.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