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이황-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7 / 2016.09.0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도산안창호-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학과-교육사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 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 |
---|---|---|---|---|---|
공통 |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교육사4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이황-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교육학과 교육사3공통 이황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유의사항: 과제물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인물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고, 결론에서 자신의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Ⅱ. 본 론
1. 인물을 선택한 이유
2. 퇴계이황의 생애
3.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1) 교육이념
2) 교육목표
3) 이황의 학문방법과 교육방법 및 교육내용
4.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의 특징1) 이황은 제자를 인격형성에 감화 주는 스승임
2) 열성을 다한 강론에 열중함3) 예를 바탕으로 학문할 것을 요구함4) 학문의 지속성 강조함
5. 퇴계 이황 교육사상에 대한 자신의 평가의견 제시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교육에 있어 과거 교육학자의 발자취를 잘 살펴보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교육학자의 가치관과 철학이 현대 교육에 있어서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귀감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한 근대 교육학자 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분은 퇴계 이황일 것이다.
이황은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유학자로서 그 명성은 후대까지 이어 내려오고 있어 아직도 많은 후학들이 그들의 사상을 배우고 따르고 있다. 이황은 생후 7개월 때 외간상(外艱喪)을 당했다. “신하는 임금을 아버지처럼 사랑해야 하고 임금은 하늘을 아버지처럼 모셔야 한다‘며 퇴계 선생의 아버지는 유교정신이 투철하신 분이었다. 그러나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혼자서 ’주자‘의 책을 스승으로 삼고 학습했으며 늘 혼자 학습해야 했기 때문에 항상 겸손하였고 신중했다. 후실인 친어머니 박씨의 현명한 가르침 밑에서 총명한 자질을 키워갔다.
어머니의 교육관이 투철하여 항상 이황에게 이르기를 “너희들은 아버지가 계시지 아니하므로 남의 집 아이들과는 달라서 공부만 잘 해도 안 된다. 공부도 남 보다 잘 해야 하겠지만 행실을 각별히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만약 행실이 올바르지 못하면 애비가 없어서 교육을 옳게 받지 못해 그렇다고 남들이 손가락질을 할 테니 그 점을 특별히 명심하여 조상들을 욕먹게 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하고 늘 자식들에게 자애롭게 타일렀던 것이다. 이와 같이 이황선생은 어머니의 영향을 크게 받아 “나에게 있어 영향을 가장 많이 준 분이 어머니시다.”라고 할 만큼 어머니의 가르침이 대단하였으며, “과부의 자식은 몇 백 배 더 조신하여야 한다.”는 엄한 가법을 세워 교육하셨다. 그러한 교육을 받은 선생은 어머니의 말씀이라면 한번도 거역해 본 일 없이 효도하며 생활했다. 이황의 교육의 목적은 유교교육의 일반 목적인 인(仁)을 체득한 사람, 즉 성현에 두었다. 이때 성현이라 함은 지(知: 窮理)와 행(行: 居敬)이 통합된 인격체를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이황-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 조화태, 박종배. 『교육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 이황 사상과 현대 교육(2006), 정현영,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 퇴계철학의 교육학적 해석 : 공부론을 중심으로(2001), 박균섭, 성균관대학교
· 퇴계교육철학과 전통교육 : 성학십도를 중심으로(2013), 신창호
· 퇴계의 인격교육론(2003), 박균섭, 성균관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
- [교육사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