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9 / 2018.09.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율곡 이이를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였습니다. 서론에는 율곡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율곡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고, 결론에서 율곡의 교육사상에 대한 본인의 평가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율곡의 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의 목표
2) 교육의 동기
3) 교육적 인간상
4) 교육의 가능성
5) 교육의 과정
6) 교육의 방법
7) 교사론

Ⅲ. 결론(본인의 평가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Ⅰ.서론
조선의 대부분의 학인들이 학자로 대성하거나, 벼슬길에서 탁월한 업적을 남겨 관료로 성공하거나, 제자를 키우는 일 등 한 면에서 성취를 이루는 데 이에 비해 율곡은 이런 세 가지 모두를 일구어 낸 큰 인물이기에 선택하였다. 그의 치열한 개혁의지는 기득권세력에 의해 좌절되었지만, 이상 사회에 대한 꿈은 그가 양성한 제자들에 의해 조선 후기사회에서 실현되었다. 율곡은 다양한 저술을 남겼는데, 많은 저술 가운데서도 42세 때인 1577년(선조10년)에 저술한 <격몽요결(擊蒙要訣)>은 <소학(小學)>의 이론을 보다 심화하고 조선화한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덕행과 지식의 함양을 위한 초등과정의 교재다. <격몽요결>의 서문에 기록된 “내가 오래도록 인순(因循)하게 됨을 걱정하며 스스로 경계하고 반성하기 위해 이 책을 쓴다.” 인순이란 게으름 혹은 매너리즘을 뜻하는 것으로서 42세의 이이가 자신을 겸손하게 채찍질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구절은 현대에 사는 우리들에게 특히 본인에게 주는 교훈은 매우 크기 때문에 교육사상가로 율곡을 선택했다. 이에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로 율곡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조화태, 박종배 저,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권정윤, 栗谷의 道德敎育思想 硏究, 성균관대학교, 2016
권영임, 율곡과 다산의 교육사상이 현대아동교육에 주는 의미고찰,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2013
손인수, 율곡사상의 이해(교육사상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