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29 / 2015.09.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 - 교육사상가 율곡 이이]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그 인물을 선택한 이유, 율곡이이 생애, 율곡이이 교육사상의 특징, 자신의 평가의견, 우리나라 대표적교육사상가, 2016년 교육사 중간과제물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 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도산안창호-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 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이황-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 |
---|---|---|---|---|---|
공통 |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사상가 - 원효대사(元曉大師) (617∼686)
1) 시대적 배경
2) 화엄경과 삼국유사에 나타난 원효
2. 원효의 생애
3. 원효의 교육사상
1) 깨달음
2) 정토사상
4. 원효의 교육사상의 특징
1) 불성론(佛性論)
2) 근기론(根機論)
3) 훈습론
5. 원효의 교육사상을 탐구해야 하는 이유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은 지적으로 총명하고 도덕적으로 선한 사람을 육성한다는 두 가지 목적을 추구하여 왔다. 하지만 지식의 폭발적 증가,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문화, 최고만을 추구하려는 사회적 경향, 도덕적 가치보다 경제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물질 만능주의적 문화 등으로 인하여 학교로 하여금 상대적으로 실천이 용이한 지식 교육에만 치중하도록 만들어 놓았다. 이러한 시대에 날이 갈수록 도덕의 권위는 무너지고 우리 사회의 도덕적 위기는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이번 과제에서는 우리나라 도덕교육의 시초자인 원효대사(元曉大師)을 선택하였다. 불교에서의 덕 교육론의 관점은 다양하게 제시되는데, 초기 불교에 근거해서 논의할 때 가장 유의미할 것으로 생각된다. 석가는 도덕적 생활이란 진리를 통한 숭고한 삶을 추구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덕의 함양, 감각의 조절, 정신적 장애의 제거, 기초적 명상, 지식 추구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보았다. 즉 불교 윤리는 현상적 존재로서의 삶을 지속적인 깨달음의 추구를 통해 숭고한 삶의 영역으로 전환하고자
- 참고문헌
-
김상현, 원효연구, 민족사, 2000.
고영섭, 원효탐색, 연기사, 2010.
조난심 외, 도덕교육학 신론, 문음사, 2003.
도성달 외, 윤리학과 덕교육,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1.
안옥선, 불교윤리의 현대적 이해, 불교시대사, 2002.
최병태, 덕과 규범 : 도덕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6.
김형효, 원효의 대승 철학, 소나무, 1997.
김대오,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현대적 계승, 서양고전학연구, 2007.
양희규, 덕의 윤리학과 의무의 윤리학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
-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 [교육사]
- [교육사 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 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