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30 / 2020.09.30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사
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

2. 퇴계 이황의 사상

3.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형성의 배경
1) 이기론(二氣論)
2) 심성론(心性論)
3) 사단칠정론(四端七情論)

4.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5.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의 특징
1) 일상에서의 자각(自覺)과 경각(警覺)
2) 학문과 도덕적 각성
3) 경(敬)의 교육적 필요성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인 퇴계는 ‘존천리알인욕(存天理?人慾)을 통한 구인성성(求仁成聖)’이라는 자신의 지향처를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하여 평생을 노력해 온 인물이다. 그의 거경궁리(居敬窮理)를 위한 노력이나 정좌수련법 등은 오늘날에도 충분히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내용들이다. 이렇게 성공을 향해 나가가는 과정에서 퇴계는 훌륭한 인성을 지니게 되었고, 그것이 그의 전체 삶 속에서 드러나게 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세계가 하나의 무대로 열려져 있다. 급속한 물질문명의 유입과 사회적 변혁 속에서 자아의 상실과 가치관의 혼란이 점점 심화되어 가고 있다. 그 동안 우리는 경제적으로 크게 성장을 하였으며 그것을 밑받침해 준 것은 교육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조화태, 박종배. 『교육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이상은(1999). 퇴계의 생애와 학문. 예문서원.
박성희(2007). 퇴계 유학과 상담. 학지사.
최중석(2003). 이퇴계의 자성록. 국학자료원.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