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보육 제도에 대해 서술하고 유아교육과 보육제도의 이원화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 본문내용
-
보육학개론
유아교육과 보육 제도에 대해 서술하고 유아교육과 보육제도의 이원화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서론
유아교육 및 보육의 이원화는 최근 누리과정 도입으로 그 경계가 많이 흐려졌다. 이후 유보통합을 통해 그 이원화의 격차를 줄일 것이라 말하지만, 영아와 3-4세 전문가로서의 보육제도, 취학전 아동기의 전문가로서의 유아교육 전문가를 이원화 하는 것은 단계의 구분일 뿐이라 생각한다. 누가 더 전문적이라는 것을 나눌 필요는 없지만 교사 자격을 취득하는 과정에서는 그에 대한 전문성을 이원화하고, 등급을 차별화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레포트에서는 이 이원화의 개념과 그 이원와로 인해 발생하는 재정적인 불평등, 그리고 교육의 질적인 불평등으로 발생하는 학부모 및 아동의 피해사항을 주요 문제로 제기하도록 하고, 그에 대한 개선안을 작성해보도록 한다.
본론
영유아보육의 개념과 유아교육의 이원화 논의
영유아보육은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영아와 유아를 위한 보호와 교육’을 말한다.즉,영유아보육은 영아(infantandtoddler)와 유아(youngchild)를 대상으로 보호(care)하고 교육(education)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여기서 영아는 만 0세부터 만 2세까지를 대상으로 하고,유아는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 까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함축하고 있다. 그리고 보육은 보호와 교육의 합성어이다. 영어로 표현하면 보육(educare)은 보호(care)와 교육(education)을 합성한 신조어이다. 연령이 어린 영아일수록 보호를 더 많이 필요로 하고, 연령이 높은 유아일수록 교육을 더 많이 필요로 한다. 그러나 모든 영유아는 가정에서든 시설에서든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보호와 교육을 필요로 한다.
영유아보육과 유사한 용어로 ‘유아교육’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아교육은 만 0세부터 만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시설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위한 형식적·비형식적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유아교육은 정의상에 나타난 교육대상이 영아와 유아를 포함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인 점에서 볼 때 보호와 교육을 병행하는 형식적·비형식적 교육을 의미하고 있다. 유아교육은 영어로 흔히 earlychildeducation으로 표현하고 있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early childcare& education혹은 ’early childhoodeducare로 표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렇게 보면 영유아보육은 유아교육과 거의 동일한 개념이다. 이들 두 가지 용어를 분리하여 사용하는 것은 유치원과 보육시설이 철저하게 이원화되어 있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몇몇 나라들의 독특한 현상으로 보여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중국의 문화대혁명 평가
- 어린이집 9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아동복지학)
- 문화대혁명 정의와 발단배경,전개과정분석및 문화대혁명의 악영향분석과 문화대혁명 결과와 평가 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