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유아기 언어발달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언어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유아기 언어발달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서론
아이들의 언어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에 대한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요즘 학부모들을 보면, 외국어 능력을 기르기 가장 좋은 2-4세 사이에 외국어로 이루어진 유튜브 영상을 함께 아이에게 노출시켜 모국어와 함께 외국어를 익힐 수 있는 교육방침을 택하곤 한다.
이 레포트에서는 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들을 살펴보며,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본론
유아의 언어발달
언어능력이라 함은 적절하고 의미 있는 문장을 만들어내고 이해하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 지식, 의견 등을 문자, 구어, 수화 등의 체계가 있는 상징적 기호로 표현하거나 그렇게 표현된 것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언어능력은 크게 대화를 듣고 이해하는 수용 언어 능력과 화자가 되어 언어와 몸짓을 사용해서 의사소통을 표현하는 표현언어능력으로 구분된다.
그런데 인간에게는 언어를 습득하고 발전시키는 결정적 시기가 있기 때문에 그 시기에 언어를 잘 습득하고 발달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지나고 있는 유아가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고 발달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의 언어 발달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유아기의 언어발달은 크게 4가지 측면으로 언어학자들이 분류하였는데, 우선 유아기 동안에는 음성학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유아가 개개자음과 모음을 구분하고 그 발성적 특성을 이해해가는 것이다. 다음은 의미론적 발달인데, 유아들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의 수많은 대상과 현상들이 각기 독특한 낱말로 지칭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이들 낱말의 의미를 획득해 나간다. 유사한 대상이나 현상을 지칭하는 낱말 간의 미묘한 의미와 차이를 구분하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세 번째는 구문론적 발달인데 구문론적 능력은 유아가 낱말들을 문법적으로 정확한 순서로 배열하여 문장으로 만드는 능력을 뜻한다. 이 시기에 유아들은 경이적인 속도로 말과 단어, 글자를 습득하게 된다. 마지막 발달은 화용론적 발달이다. 같은 뜻을 가진 낱말이나 문장이 상황에 따라서 어떻게 달리 표현되는지에 대해 알게 되고, 그것을 활용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학론] 유치원장학
  • 유치원 장학1. 장학의 이해1) 장학의 개념①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보는 것을 의미② 훌륭한 눈으로 감시하는 것③ 감독의 뜻도 내포④ 교사와 학생의 성장 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기술적 봉사활동이라는 뜻으로 이해되고 있다.⑤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조언 (와일즈) ⑥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들을 협동적으로 연구하고 개선하는 기술적 봉사 (버튼과 브레크너)⑦ 학교

  • 장애아동 놀이치료 사례
  • 기술이 완전한 개인, 독득한 개인으로 독립하는 열쇠로 생각하였다.보비는 5년간 발달에 따라 긴 시간을 치료자와 아동의 관계를 추구한 노력이나 인내 등 다른 사례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비밀이 숨어 있다. 일반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비언어적인 표현을 철저하게 인정하지만 보비 사례에서는 구어를 사용하여 표현하게 격려한 것이 특징이다. 비록 구어에 성공하지 못했지만 그런 방법 이 아동 정신분석에서 한계나 단점으로 지적한 부분이다. 6세

  •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
  • 발달과 독서력 발달부진2. 독서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1) 신체적 요인2) 인지, 언어, 정서 요인3) 환경, 교육 요인Ⅶ. 특수교육대상자의 독서문제와 지도방안1. 학습장애아동2. 정서장애아동3. 정신지체아동4. 학습지진아동Ⅷ. 독서지도전문가로서 특수교사의 역할1. 평가2. 지도3. 상담Ⅸ. 독서지도전문가로서 특수교사의 양성Ⅹ. 민간 독서 지도 전문가 양성의 제문제1. 독서 지도 전문가의 지원 자격2. 독서 지도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3.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생기면서 children with disability 등의 용어로 바뀌게 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표찰의 문제를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장애인에 대한 관점의 중요한 변화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통합교육1) 통합교육 개념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6항(2005.3.24 일부개정 법률):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
  • 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2B형Ⅰ. 서 론나는 이 지구상에 가장 위대하고 존귀한 존재이다. 그러므로 “나는 누구인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인간의 기본적인 관심이자 물음이다. 이러한 의문을 제기하거나 정체감을 위한 탐색은 비단 청년기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그러나 청년기는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 더 자아의 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며, 이러한 자아의 발달을 인지적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