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25 / 2019.01.2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개념을 간략히 정리하고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 주요개념
1. 관찰학습
2. 관찰학습의 단계

II.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1. 공격성
2. 친사회적 행동
3. 자기효능감

III.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또한 인간의 발달에 있어 경험과 학습을 중요시여기지만,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과는 다른 입장을 취한다. 스키너는 아동이 기계적으로 강화 및 처별에 반응한다고 보는 반면, 반두라는 아동이 능동적으로 상황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사회'라는 단어는 강화 및 처벌과 더불어 사회의 다른 사람들이 하는 행동이 외부 세계에 대한 중요한 정보의 원천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인지'라는 단어는 아동들이 외부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들을 능동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반영한다.
요컨대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은 아동발달이 아동과 환경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인간의 행동은 자신에게 주어진 사회적 상황과 개인의 인지적 과정 및 환경적 영향력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결정된다.

I. 주요개념

반두라 이론의 기본개념은 관찰학습으로 설명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관찰학습과 관련된 주요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1. 관찰학습

관찰학습이란 특정행동을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즉,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모델이 행한 행동의 결과를 보고 배우는 것이다. 한 예로, 어릴 매부터 부모로부터의 폭력에 노출된 아동은 부모의 폭력을 관찰하면서 모방하게 되고, 친구들에게 폭력을 행사할 뿐 아니라 그 아등이 부모가 되었을 때 자신의 자녀를 학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두라(1965)의 실험에 따르면,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있는 또래의 모습을 영화로 본 4세 아동들은 그러한 영화를 보지 않은 아동들보다 훨씬 더 많은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andura(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Bandura(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Bandura는 캐나다 출신의 세계적인 심리학자로 1953년부터 지금까지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가장 영향력 있고 활동적인 심리학자로 손꼽히고 있다. 그는 조건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사회학습 이론을 제안했는데, 현재 이 이론은 모방이나 공격성, 행동 치료 연구에 많

  • (유아교육론 참고)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참고자료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1. 사회학습이론이란? Ⅱ. 본론1. 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과 기본 개념(1) 관찰학습에 대한 이전의 설명(2) 사회학습에 관한 기본 개념1) 상호결정론 (reciprocal determinism)2) 관찰학습3. 주요개념(1) 모방(modeling)(2) 인지(3) 자기조정(self-regulation)(4)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와 자기효율성(self-efficacy)4. 관찰학

  • Albert Bandura(1925~)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분석
  • Albert Bandura(1925∼ )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Albert Bandura(1925∼ )는 그의 책(사회학습이론)에서 사회적 관찰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의 행동이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 결과로써 형성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 을 통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면 아동들이 TV에서 방영된 새 동요를 배우거나 그들의 부모를 흉내낸 소꿉놀이를 할 때 아무런 강

  • 반두라(Bandura)의 생애와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개관2. Bandura 의 생애3.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1) 관찰학습2) 자기조절3) 상호결정론4) 자아효능감5) 모델링4.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5.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한계점- 참고 문헌 -1. 사회학습이론의 개관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연구는 오랜 기간 관심을 가져왔으나 Bandura의 관찰학습에 대한 연구에 의하여 비로소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이론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의 이론적 측면은 인간의

  •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관찰학습과정,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반두라(Bandura)이론의 평가, 사회화의 영향요소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관찰학습의 과정,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반두라(Bandura) 이론의 평가, 사회화의 영향요소목차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I. 일반적 특성II.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1. 내적 과정의 초월2. 상호결정론3. 관찰학습4. 행동결과의 예측성5. 자기규제III. 관찰학습의 과정1. 주의집중과정1) 개념2) 유형2. 보전과정(기억과정)1) 개념2) 유형3. 운동재생과정1)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