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관찰학습과정,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반두라(Bandura)이론의 평가, 사회화의 영향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 일반적 특성

II.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1. 내적 과정의 초월
2. 상호결정론
3. 관찰학습
4. 행동결과의 예측성
5. 자기규제

III.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과정
1) 개념
2) 유형
2. 보전과정(기억과정)
1) 개념
2) 유형
3. 운동재생과정
1) 개념
2) 유형
4. 동기과정(동기유발과정)
1) 개념
2) 유형

IV. 사회화의 영향요소
1. 공격성
1) 개념
2) 유형
2. 성역할
1) 개념
2) 유형
3. 친사회적 행동
1) 개념
2) 유형
4. 대리강화
1) 개념
2) 대리강화와 대리처벌
3) 보상과 처벌
5. 자기강화
1) 개념
2) 유형
6. 자기효력
1) 개념
2) 유형

V. 반두라(Bandura) 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 일반적 특성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은 인지적 학습이론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 Albert Bandura에 의해 세워진 이론이다. 이 이론은 실험을 통해 동물들이 어떻게 미로를 학습하고, 수수께끼 상자를 해결하며, 어떻게 스키너 상자에서 지렛대 누르기를 학습하는지를 관찰하였다. 그는 인간의 내적 과정을 바탕으로 한 연구를 넘어 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행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고 인간행동의 상호결정론과 행동의 습득에서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였다.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학습하며, 여기에는 내적, 인지적 요소가 포함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이론에서 아동들의 갑작스런 변화는 고전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모방학습, 관찰학습) 학습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학습이론을 관찰학습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학습을 하는데, 이것을 모방 또는 모델링이라 한다. 즉 사회학습이론이란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는 성격이론이다.

II.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1) 내적 과정의 초월

Bandura는 인간의 행동이 의식 이하에서 작용하는 동기 ․ 충동 ․ 욕구 등과 같은 내적 과정으로부터 일어난다고 보는 것은 개념적 ․ 실험적 근거로 볼 때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내적 동기요인은 각각 다른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 또는 다른 사회적 역할을 가질 때, 어떤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점을 잘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문헌이 없네????
  • 33715***
    (2021.07.31 22:51:40)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사회학습이론의 개념과 반두라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반두라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관찰학습(1) 기본가정(2) 학습의 구성요소(3) 자기 조정 체계의 발달2) 자기조절3) 상호결정론4) 자아효능감5) 모델링3. 사회화 연구1) 공격성2) 성역할 3) 자기강화 4) 친사회적 행동 4.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한계점1) 사회학습이론의 공헌2) 한계점5. 사회학습이론의 평가와 교육에 주는 시사점1) 사회학습이론의 평가2)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관찰학습이론)개념,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관찰학습이론)단계,내용,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실제
  • 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동향Ⅳ.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기본가정과 인지과정1. 기본 가정2. 관찰 학습의 인지적 과정Ⅴ.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단계1. 주의과정2. 파지과정3. 운동재생과정4. 강화와 동기과정Ⅵ.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내용Ⅶ. 사회학습이론(반두라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실제Ⅷ.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반두라(Albert Bandura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1) 전통적 행동주의에 대한 입장2) 행동발달과 사회적 학습이론3) 행동발달의 기본원리2. 반두라의 이론의 특징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반두라의 관찰학습(1) 관찰학습(2) 자기조절(3) 상호결정론(4) 자아효능감(5) 모델링3. 반두라의 사회화 연구1) 공격성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
  •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1) 전통적 행동주의에 대한 입장2) 행동발달과 사회적 학습이론3) 행동발달의 기본원리2. 반두라의 이론의 특징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반두라의 관찰학습(1) 관찰학습(2) 자기조절(3) 상호결정론(4) 자아효능감(5) 모델링3. 반두라의 사회화 연구1) 공격성2)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인간의 내적과정과 외적과정을 결합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2) 관찰학습의 중요성 강조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행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고 인간행동의 상호결정론과 행동의 습득에서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였다. (3) 인간행동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학습행동에 영향을 주는 자신의 경험(직접, 간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